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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글쓰기 상식사전
비즈니스 글쓰기 상식사전
저자 : 송세진
출판사 : 길벗
출판년 : 2011
정가 : 13000, ISBN : 9788966181681

책소개


메일, 공문, 카피는 물론 기획제안서까지!

업무메일, 공지문, 메모 등 난생 처음 비즈니스 글쓰기를 하는 신입사원, 상사에게 깨지지 않고 업무 문서작성 달인이 되고 싶은 2~3년차 직장인인들에게 메일, 공문, 카피는 물론 기획제안서까지 직장인이 꼭 알아야 할 각종 비즈니스 글쓰기 방법을 상세히 알려준다. 책에는 47가지 비즈니스 글쓰기를 소개하고 각 장마다 연습문제를 수록해 두어 직접 상황별로 연습도 할 수 있게 도왔다. 또한 책을 미리 따라한 베타테스터 사례와 저자 첨삭 내용과 비교하면서 자신이 쓴 글의 장단점을 알 수 있는 좋은 기회도 마련했다.

목차


첫째마당. 비즈니스 글쓰기 기초, 이것만 알면 직장에서 깨질 일 없다!
01. 비즈니스 글쓰기의 기본-문학이 아닌 의사소통
02. 초등학교 4학년 수준으로 써라
[연습하기] 초등학교 4학년 수준으로 공지문 쓰기
03. 남의 좋은 문장으로 나의 명문장이 탄생한다
[연습하기] 문장 바꿔쓰는 연습하기
04. 나만의 메모 습관이 기획력을 키운다
05. 사전 5분 활용법으로 어휘력 배가시키기
[연습하기] 사전 활용으로 어휘 확장하기
06. 구체적이고 생동감 있는 언어를 사용하라
[연습하기] 딱딱한 한문을 한글 표현으로 바꾸기
07. 알쏭달쏭 맞춤법, 간단히 해결하기
[연습하기] 국립국어원 웹사이트 접속하기
08. 글은 자신의 생산품임을 기억하라
09. 초고는 많이 쓰고, 교정은 냉정하게
[연습하기] 펜으로 교정부호를 표시하며 교정 연습하기
10. 완벽한 글쓰기를 원하면 출력하고, 낭독하라!
[연습하기] 출력하고, 교정하고, 수정하기
11. 깜짝쇼는 낭패의 지름길, 남에게 미리 보여라
12. 글쓰기, 생활 속에서 연습하라

둘째마당. 업무달인이 되는 비즈니스 문서작성법
13. 문서작성, 제목이 반이다
[연습하기] 잘 쓴 제목 스크랩하기
14. 생략하고 잘라내면 문장이 한눈에 보인다
[연습하기] 단어 생략 연습하기
15. 문장에도 디자인이 있다 - 서체 활용법
16. 알아듣게 쓰려면? 서술어 하나에 주어 하나씩!
[연습하기] 생략된 주어 찾기
17. 문장을 끊어 쓸수록 문서는 친절해진다
[연습하기] 자신만의 방법으로 끊어 쓰기 연습하기
18. 반복과 대구를 조심하라
[연습하기] 반복을 피하기 위해 같은 뜻의 다른 표현 연습하기
19. 소통을 원하면? ‘역지사지’를 기억하라!
[연습하기] 읽는 사람에 따라 다른 공지문 작성 연습하기
20. 충분한 정보를 주고 친절한 배려를 표현하라
[연습하기] 읽는 사람을 배려한 친절한 공지문 쓰기
21. 수동형과 부정형 문장에 주의하라
[연습하기] 수동태를 능동태로 바꾸기
22. 귀여운 이모티콘으로 신뢰는 물건너간다
[연습하기] 이모티콘 없이 신뢰감 있는 메일로 다듬기
23. 화려한 문장보다 짜임새 있는 구성이 중요하다
[연습하기] 구성안을 이용해 초대장 작성하기
24. 거두절미하되 감동은 후미에 넣어라
[연습하기] 감성 대신 에너지가 느껴지는 공지문 작성하기

셋째마당. 카피라이터에게 배우는 세일즈 마케팅 글쓰기
25. 내가 먼저 반해야 반하게 할 수 있다
[연습하기] 무언가에 푹 빠져본 적이 있는가?
26. 카피를 쓰려면 카피라이터처럼!
27. 온라인과 오프라인 미디어의 차이를 이해하라
[연습하기] 미디어에 따른 광고 형식의 차이 이해하기
28. 핵심 소비자를 공략하면 소통이 쉬워진다
[연습하기] 단 한 명의 소비자 프로필 만들기
29. 혜택과 기회를 분명히 제시하라
[연습하기] 이유와 혜택이 드러난 카피 찾기
30. 공짜 이벤트는 좋은가?
[연습하기] 공짜 이벤트 광고를 수집한 뒤 정리하기
31. 효과 증명으로 소비자를 설득하라
[연습하기] 기억에 남는 유명인의 중언 광고는?
32. 묵직한 감성보다 ‘가벼운 재미’가 효과적
33. 구체적인 표현, 숫자도 좋은 방법이다
[연습하기] 제품이나 서비스를 숫자로 정리하기
34. 카피, 꾸미지 말고 찾아내라
[연습하기] 카피에 어울리는 헤드라인 쓰기

넷째마당. 시원하게 ‘OK’를 받는 기획제안서 작성 노하우
35. 기획제안서는 생각 정리로부터!
36. 목표 제시로 기획제안서 틀잡기
[연습하기] 기획제안서 점검하기
37. 시시때때로 목표를 검증하고 관리하라
[연습하기] 일상 행동에서 목표 설정 연습하기
38. 순서대로 모두 나열한 뒤 핵심을 추려라
[연습하기] 일의 순서 정하기
39. 상대에 맞게 말과 구성을 달리하라
[연습하기] 자신이 만든 파일 점검하기
40. 제안서의 역할에 따른 핵심 포인트
41. 꼭 필요한 지식은 정의하고 공유하라
[연습하기] 포털 사이트의 광고 지면 방문하기
42. 절대 전문용어를 남발하지 말라
[연습하기] 게임을 통해 언어습관 관찰하기
43. 극적인 반전, 해야 할까?
44. 약도 되고 독도 되는 비유법
[연습하기] 타겟에 맞춰 비유법 쓰는 연습하기
45. 기획?제안서에 날개 달기 - 그림, 도표, 차트
[연습하기] 추상적인 단어를 대신할 그림 찾기
46. 귀를 열고 쓴소리를 부탁하라
[연습하기] 다른 사람이 쓴 기획서 검토하기
47. 꾸준한 연습이 샘솟는 아이디어를 만든다
[연습하기] 아이디어 회의 돌아보기

책소개


메일, 공문, 카피는 물론 기획제안서까지!

업무메일, 공지문, 메모 등 난생 처음 비즈니스 글쓰기를 하는 신입사원, 상사에게 깨지지 않고 업무 문서작성 달인이 되고 싶은 2~3년차 직장인인들에게 메일, 공문, 카피는 물론 기획제안서까지 직장인이 꼭 알아야 할 각종 비즈니스 글쓰기 방법을 상세히 알려준다. 책에는 47가지 비즈니스 글쓰기를 소개하고 각 장마다 연습문제를 수록해 두어 직접 상황별로 연습도 할 수 있게 도왔다. 또한 책을 미리 따라한 베타테스터 사례와 저자 첨삭 내용과 비교하면서 자신이 쓴 글의 장단점을 알 수 있는 좋은 기회도 마련했다.

목차


첫째마당. 비즈니스 글쓰기 기초, 이것만 알면 직장에서 깨질 일 없다!
01. 비즈니스 글쓰기의 기본-문학이 아닌 의사소통
02. 초등학교 4학년 수준으로 써라
[연습하기] 초등학교 4학년 수준으로 공지문 쓰기
03. 남의 좋은 문장으로 나의 명문장이 탄생한다
[연습하기] 문장 바꿔쓰는 연습하기
04. 나만의 메모 습관이 기획력을 키운다
05. 사전 5분 활용법으로 어휘력 배가시키기
[연습하기] 사전 활용으로 어휘 확장하기
06. 구체적이고 생동감 있는 언어를 사용하라
[연습하기] 딱딱한 한문을 한글 표현으로 바꾸기
07. 알쏭달쏭 맞춤법, 간단히 해결하기
[연습하기] 국립국어원 웹사이트 접속하기
08. 글은 자신의 생산품임을 기억하라
09. 초고는 많이 쓰고, 교정은 냉정하게
[연습하기] 펜으로 교정부호를 표시하며 교정 연습하기
10. 완벽한 글쓰기를 원하면 출력하고, 낭독하라!
[연습하기] 출력하고, 교정하고, 수정하기
11. 깜짝쇼는 낭패의 지름길, 남에게 미리 보여라
12. 글쓰기, 생활 속에서 연습하라

둘째마당. 업무달인이 되는 비즈니스 문서작성법
13. 문서작성, 제목이 반이다
[연습하기] 잘 쓴 제목 스크랩하기
14. 생략하고 잘라내면 문장이 한눈에 보인다
[연습하기] 단어 생략 연습하기
15. 문장에도 디자인이 있다 - 서체 활용법
16. 알아듣게 쓰려면? 서술어 하나에 주어 하나씩!
[연습하기] 생략된 주어 찾기
17. 문장을 끊어 쓸수록 문서는 친절해진다
[연습하기] 자신만의 방법으로 끊어 쓰기 연습하기
18. 반복과 대구를 조심하라
[연습하기] 반복을 피하기 위해 같은 뜻의 다른 표현 연습하기
19. 소통을 원하면? ‘역지사지’를 기억하라!
[연습하기] 읽는 사람에 따라 다른 공지문 작성 연습하기
20. 충분한 정보를 주고 친절한 배려를 표현하라
[연습하기] 읽는 사람을 배려한 친절한 공지문 쓰기
21. 수동형과 부정형 문장에 주의하라
[연습하기] 수동태를 능동태로 바꾸기
22. 귀여운 이모티콘으로 신뢰는 물건너간다
[연습하기] 이모티콘 없이 신뢰감 있는 메일로 다듬기
23. 화려한 문장보다 짜임새 있는 구성이 중요하다
[연습하기] 구성안을 이용해 초대장 작성하기
24. 거두절미하되 감동은 후미에 넣어라
[연습하기] 감성 대신 에너지가 느껴지는 공지문 작성하기

셋째마당. 카피라이터에게 배우는 세일즈 마케팅 글쓰기
25. 내가 먼저 반해야 반하게 할 수 있다
[연습하기] 무언가에 푹 빠져본 적이 있는가?
26. 카피를 쓰려면 카피라이터처럼!
27. 온라인과 오프라인 미디어의 차이를 이해하라
[연습하기] 미디어에 따른 광고 형식의 차이 이해하기
28. 핵심 소비자를 공략하면 소통이 쉬워진다
[연습하기] 단 한 명의 소비자 프로필 만들기
29. 혜택과 기회를 분명히 제시하라
[연습하기] 이유와 혜택이 드러난 카피 찾기
30. 공짜 이벤트는 좋은가?
[연습하기] 공짜 이벤트 광고를 수집한 뒤 정리하기
31. 효과 증명으로 소비자를 설득하라
[연습하기] 기억에 남는 유명인의 중언 광고는?
32. 묵직한 감성보다 ‘가벼운 재미’가 효과적
33. 구체적인 표현, 숫자도 좋은 방법이다
[연습하기] 제품이나 서비스를 숫자로 정리하기
34. 카피, 꾸미지 말고 찾아내라
[연습하기] 카피에 어울리는 헤드라인 쓰기

넷째마당. 시원하게 ‘OK’를 받는 기획제안서 작성 노하우
35. 기획제안서는 생각 정리로부터!
36. 목표 제시로 기획제안서 틀잡기
[연습하기] 기획제안서 점검하기
37. 시시때때로 목표를 검증하고 관리하라
[연습하기] 일상 행동에서 목표 설정 연습하기
38. 순서대로 모두 나열한 뒤 핵심을 추려라
[연습하기] 일의 순서 정하기
39. 상대에 맞게 말과 구성을 달리하라
[연습하기] 자신이 만든 파일 점검하기
40. 제안서의 역할에 따른 핵심 포인트
41. 꼭 필요한 지식은 정의하고 공유하라
[연습하기] 포털 사이트의 광고 지면 방문하기
42. 절대 전문용어를 남발하지 말라
[연습하기] 게임을 통해 언어습관 관찰하기
43. 극적인 반전, 해야 할까?
44. 약도 되고 독도 되는 비유법
[연습하기] 타겟에 맞춰 비유법 쓰는 연습하기
45. 기획?제안서에 날개 달기 - 그림, 도표, 차트
[연습하기] 추상적인 단어를 대신할 그림 찾기
46. 귀를 열고 쓴소리를 부탁하라
[연습하기] 다른 사람이 쓴 기획서 검토하기
47. 꾸준한 연습이 샘솟는 아이디어를 만든다
[연습하기] 아이디어 회의 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