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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착 교실 (관계 중심 학급 경영의 첫걸음)
저자 : 루이스 코졸리노
출판사 : 해냄출판사
출판년 : 2017
정가 : 16000, ISBN : 9788965746324
책소개
아이들의 두뇌 및 정서 발달을 돕고 교사의 번아웃을 예방하는
가장 안전하고 효과적인 교육법, 애착 교실
애정과 지지, 신뢰와 공감으로 위기의 교실을 다시 세운다!
OECD 주요국가 중 사회적 관계 수준 최하위, 마치 공장의 조립라인처럼 경쟁과 결과중심의 획일화된 오늘날의 교육. 이러한 상황에서 아이들은 과도한 학업 부담과 집단 괴롭힘, 교사와의 신뢰 단절 같은 ‘관계성’의 결여로 인한 사회적 스트레스에 무방비로 노출되어 있다. 이는 학력 저하와 인성 파괴, 자존감과 희망의 상실이라는 심각한 결과로 이어지며 학교에서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그 이후 삶에도 영향을 끼치고 전 사회적으로도 큰 문제가 되고 있다.
또한 교사들 역시 이러한 교실과 아이들을 돌보느라 심각한 무기력과 절망에 빠지며 양질의 가르침과 활기를 교실에 불어넣지 못하는 악순환이 발생한다. 이 위기의 해법을 어디에서 찾아야 할까?
이에 세계적인 심리학자 루이스 코졸리노 박사는 신작 『애착 교실(Attachment-Based Teaching)』에서 사회신경과학과 심리학, 인류학 등 최신 이론을 토대로 관계 중심의 학급 경영이라는 근본적인 해결책을 제시한다. 특히 그는 교육의 기본 전제로서 교실 속 ‘애착(attachment)’의 힘을 강조한다. 애착이란 아이가 부모와 같은 중요한 사회적 인물과 맺는 친밀한 정서적 유대관계로서 한 개인의 사회적 관계 방식은 물론 자아인식에까지 영향을 미치는 핵심 심리 기재다.
『애착 교실』은 육아 분야에만 집중되어 있던 애착 이론을 본격적으로 교육 현장에 접목한 책으로써 흔들리는 대한민국 교실에 새로운 교육법을 제안한다. 세계적인 감정코칭 전문가인 최성애 박사가 감수하고 『공부상처』 등으로 유명한 김현수 교장을 비롯해 국내외 교육 전문가들이 강력 추천한 이 책을 통해 교육계에 새바람을 불러일으킬 가장 안전하고 효과적인 교육법을 만날 수 있다.
목차
감수의 글 | 아이들의 베이스캠프가 되어주세요│
1부 교육의 시작, 사회적 두뇌 이해하기
1장 교실 속 애착이 왜 중요할까?
교육은 공장의 조립라인이 아니다 /과학에서 교육의 해법을 찾을 수 있을까? /과학은 교육을 어떻게 돕고 어떻게 망치는가 /인간의 본능은 협력과 평등을 원한다 /21세기 교실에 부족의 교육법을 실천하려면?
연습 ① 애착 교실을 위한 학급 계약서 만들기
2장 서로 관계 맺고 함께하기를 원하는 우리의 뇌
인류 최초의 교실, ‘부족’ /현대 사회에 남아 있는 부족의 본능 /보살핌과 지지로 아이들의 두뇌가 발달한다 /얼굴을 맞대고 마음을 나눌 때 두뇌가 변한다 /아이들이 가장 잘 배울 수 있는 네 가지 조건 /두뇌는 언제든 적응하고 변화할 수 있다 /부족 공동체 같은 교실 만들기
연습 ② 학습의 장애물 넘어서기
3장 두뇌 성장의 열쇠, 애착관계
학생들의 성장 에너지를 교육에 활용하기 /경험은 어떻게 아이들의 두뇌를 형성하는가 /교실에 적용한 존 볼비의 애착 이론 /애착관계와 스트레스 반응
연습 ③ 자기 자신과 자신의 부족을 보살피고 사랑하기
2부 성공적인 학습과 두뇌 발달의 걸림돌
4장 스트레스와 학습의 균형 맞추기
학습의 핵심, 편도체와 해마 /적당한 각성은 학습력을 높여준다 /교실에 유머를 도입하자
연습 ④ 진정하는 법 배우기
5장 ‘가르치기 어려운’ 학생에게 다가가기
어린 시절의 상처를 안고 학교에 오는 아이들 /애정과 헌신으로 아이들에게 다가가라 /안전한 안식처이자 안아주는 환경을 만들어주어라 /그 많은 수치심은 어디서 오는가 /핵심 수치심을 지닌 학생들을 어떻게 가르칠까? /학생들에게 ‘안전 기지’가 되어주자
연습 ⑤ 수치심을 이해하고 극복하기
6장 집단 괴롭힘에서 번아웃까지 학생과 교사를 해치는 사회적 스트레스
많은 아이들이 집단 괴롭힘을 당한다 /집단 괴롭힘의 피해자와 가해자 /교사들 사이의 집단 괴롭힘을 주의하라 /절망과 무기력, 교사들의 번아웃 /교사도 스스로 돌볼 수 있어야 한다 /교사에게도 지지해 주는 ‘부족’과 현명한 ‘족장’이 필요하다 /외부 컨설턴트를 활용하라
연습 ⑥ 교사의 자기 평가 ― 나는 괴롭힘을 당하고 있는가?
3부 아이들의 두뇌를 성장시키고 학습력을 높이기
7장 학생들의 감정을 이해하고 공감하기
교사가 학생에게 모범이 되어야 하는 이유 /학생들은 거울 뉴런을 통해 교사의 감정을 느낀다 /‘제3의 귀’로 집중하며 듣기 /교실에서 감정은 전염된다 /교사의 기대는 아이들에게 어떤 힘을 발휘하나 /학생들에게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심어주어라 /학생의 독립성을 인정하고 존중하라
연습 ⑦ 공감 연습
8장 놀이와 학습, 놀고 탐구하고 배우자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함께 모험하라 /놀이는 학습이다 /놀이를 통해 학습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높여라 /신체활동은 배움을 촉진한다 /학생들01 을 스타로 만들다
연습 ⑧ 미지의 세계 속으로
9장 스토리텔링으로 자신을 표현하게 하라
인간에게 이야기는 없어서는 안 된다 /이야기를 만들고 활용하면 학습력이 높아진다 /스토리텔링 능력은 감정 조절력에 직결된다 /애착관계에 따라 아이들의 자기 표현 능력이 달라진다 /아이들 곁에서 ‘영웅의 여정’을 함께하라 /‘프리덤 라이터스’
연습 ⑨ 자신의 이야기 써보기
4부 교사와 학생이 함께 성장하는 애착 교실 만들기
10장 지지하고 격려하는 교사, 안전한 안식처인 교실
마음 놓고 공부할 수 있는 안전한 학교 /공동의 목표와 의욕의 힘 /학생들의 열정과 도전 정신을 키워주는 교실
11장 교사는 어떻게 아이들의 영웅이 되어줄 수 있는가
교사가 먼저 내면을 변화시켜야 한다 /교사는 학생들을 지혜의 길로 이끄는 연결 통로다 /청소년들이 성숙하게 사고하도록 도우려면 /학생들과 함께 편견을 넘어서라
연습 ⑩ 부족 같은 교실을 만드는 7단계
12장 교육의 가장 중요한 목표를 향하여
가치 있는 대의 찾기 /생각과 감정을 돌아보고 ‘내면의 공간’을 탐구하기 /자신의 내면세계를 이해하기 위한 첫 단계 /교육은 무엇을 향해 가고 있는가
연습 요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