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10년 동안 곁에 두고 찾아보는 일러스트레이터 작업노트
저자 : 다카노 마사히로
출판사 : 프리렉
출판년 : 2013
정가 : 26000, ISBN : 9788965400486
책소개
일러스트레이터 가이드. '하고 싶은 것'을 정리하여 그 내용을 알기 쉽게 설명해, 멋진 아이디어를 구현할 수 있는 방법과 절차를 소개하고 있다. 여러 가지 장면에서 응용할 수 있도록 단편적인 사용 방법에 머물지 않고 각 기능의 설정 항목이나 순서에 대해 본질적이고 기본적인 설명도 함께 실었다.
목차
도구 일람
패널 일람
제1장 일러스트레이터의 기본 조작과 설정
001 도구 패널의 기본 사용 방법
002 패널 위치를 커스터마이징한 다음 저장
003 새로운 문서 작성
004 올바른 파일 저장
005 여러 개의 아트보드를 포함한 파일을 하위 버전용으로 저장
006 이전 버전에서 열 수 있도록 저장
007 PDF 형식 파일 만들기
008 데이터를 Microsoft Office용으로 내보내기
009 포토샵 형식(PSD)으로 파일 내보내기
010 오래된 버전에서 만든 파일 다루기
011 웹용 형식으로 파일 내보내기
012 템플릿으로 파일 만들기
013 자신만의 템플릿 만들기
014 아트보드 크기 변경
015 아트보드의 추가, 복사, 삭제
016 여러 개의 아트보드의 이름이나 순서, 레이아웃을 편집
017 범위를 지정하여 데이터 내보내기
018 문서의 색상 모드 변경
019 사용자 정의 단축키
020 문서를 원하는 대로 인쇄
021 인쇄 범위 이동
022 큰 문서를 여러 장의 용지에 나누어 인쇄
023 인쇄용 재단선 만들기
024 화면 표시 크기 변경
025 화면 표시 크기를 [Zoom] 도구로 변경
026 화면 표시 범위 변경
027 아웃라인 표시로 변경하여 패스 상태 확인
028 표시 설정 등록
029 눈금자의 표시와 설정
030 안내선 만들기와 삭제
031 오브젝트를 안내선으로 변환
032 격자 사용
033 단위 변경
034 오브젝트의 이동 거리 변경
035 투명 부분의 분할과 병합
제2장 오브젝트 그리기와 만들기
036 패스 기본 구조의 이해
037 [Pen] 도구로 마음대로 패스 그리기
038 앵커 포인트 추가와 삭제
039 코너 포인트와 스무드 포인트 서로 바꾸기
040 앵커 포인트 정렬
041 앵커 포인트 연결
042 정확한 직사각형과 타원 그리기
043 둥근 사각형 원하는 대로 그리기
044 직선과 원호 그리기
045 직사각형이나 동심원 모양 그리드 그리기
046 다각형과 별 모양 그리기
047 나선형 그리기
048 프리핸드로 선을 그리는 [Pencil] 도구
049 렌즈 플레어 그리기
050 그래프 그리기
051 그래프 설정 변경
052 그래프의 색상이나 글꼴 변경
제3장 오브젝트 조작과 편집
053 [Selection] 도구의 올바른 사용 방법
054 테두리 상자를 조작하여 오브젝트를 변형
055 앵커 포인트를 선택하는 [Direct Selection] 도구
056 필요없는 포인트(고립점) 삭제
057 칠하기나 선의 색이 같은 오브젝트 선택
058 오브젝트 전체나 일부 삭제
059 오브젝트 복사
060 위치를 바꾸지 않고 오브젝트 복사
061 복사나 변형 조작의 반복
062 거리를 지정하여 오브젝트 이동, 복사
063 오브젝트가 겹쳐진 순서 변경
064 여러 개의 오브젝트 그룹화
065 편집 모드에서 그룹 오브젝트 편집
066 편집할 수 없도록 오브젝트 일시적으로 잠그기
067 오브젝트를 일시적으로 숨기기
068 레이어의 기본 조작
069 오브젝트를 다른 레이어로 이동
070 레이어 표시 설정 변경
071 [Layers] 패널로 오브젝트 선택
072 여러 개 오브젝트의 모양과 색상을 블렌드
073 블렌드 오브젝트 편집
074 특수 문자 안내선을 사용하여 오브젝트 다루기
075 오브젝트를 틈 없이 딱 맞추기
076 오브젝트 정렬
077 좌표값을 지정하여 오브젝트를 정확히 배치
078 조작 취소와 취소한 조작을 되돌림
제4장 색 설정과 오브젝트 등록/배치
079 오브젝트에 색, 패턴, 그러데이션 적용
080 오브젝트의 칠하기와 선의 색 변경
081 자주 사용하는 색을 [Swatches] 패널에 등록
082 전역 색상 견본 적용
083 어울리는 색 조합 표시
084 색의 상관관계를 유지하면서 배색을 조정
085 간단하게 색상 변화 만들기
086 선 굵기나 선 모양 설정
087 점선 그리기
088 화살표 그리기
089 선 굵기를 부분적으로 변경하여 강약을 표현: [Width] 도구
090 하나의 오브젝트에 여러 개의 선을 적용해 테두리 두르기
091 선을 칠하기 오브젝트로 변환
092 다양한 선을 그리는 브러시 도구
093 브러시 스트로크를 오브젝트로 변환
094 브러시 스트로크 편집
095 붓글씨 브러시로 강약이 있는 선 그리기
096 패스에 따라 아트워크로 꾸미는 산포 브러시
097 아트 브러시로 패스에 따라 아트워크를 적용
098 패턴 브러시로 패스에 따라 아트워크를 배치
099 강모 브러시로 수채화 같은 선 그리기
100 오브젝트 속성 알아내기
101 사진에서 색 추출
102 사용자 정의 패턴 견본 등록
103 [Pattern Options] 패널에서 패턴 만들기
104 그러데이션의 시작점과 끝점, 각도 등의 조정
105 원하는 대로 원형 그러데이션 편집
106 [Gradient] 패널의 사용 방법
107 메시 수를 지정하여 그러데이션 메시 만들기
108 복잡한 그러데이션 적용
109 오브젝트의 혼합 모드 변경
110 오브젝트를 반투명으로
111 점점 투명해지는 마스크 적용
112 불투명 마스크 편집
113 아트워크를 [Symbols] 패널에 등록
114 심볼 편집
115 같은 아트워크를 뿌려서 배치하는 [Symbol Sprayer] 도구
116 배치한 심볼 인스턴스 편집
117 오브젝트에 그래픽 스타일 적용
118 오브젝트를 그레이스케일로 변환
119 오브젝트의 색상 균형을 조정
120 오브젝트 색상 반전
121 여러 개의 오브젝트 색상 혼합
122 트레이스 기능으로 사진을 일러스트로 변환
123 오브젝트를 분할하지 않고 칠하기
124 손으로 그린 이미지를 패스로 변환한 다음 칠하기
125 원근감 격자로 원근 표현하기
제5장 오브젝트의 변형과 합성
126 [Free Transform] 도구로 오브젝트에 원근감 주기
127 값을 지정하여 오브젝트 확대·축소
128 기준점을 설정하여 오브젝트 확대·축소
129 오브젝트를 변형할 때 선 굵기나 효과도 함께 확대·축소
130 오브젝트 모양을 바꾸지 않고 패턴만 변형
131 오브젝트의 회전, 반전, 기울이기
132 위치를 바꾸지 않고 일괄적으로 여러 개의 오브젝트를 변형
133 값을 지정하여 오브젝트 회전, 반전, 기울이기
134 여러 개의 오브젝트를 랜덤하게 변형
135 패스 일부를 늘이거나 줄이는 [Reshape] 도구
136 패스를 자르는 [Scissors] 도구
137 오브젝트를 나누는 [Knife] 도구
138 오브젝트 일부를 지우는 [Path Eraser] 도구
139 오브젝트 일부를 지우는 [Eraser] 도구
140 프리 핸드 도형을 그리는 [Blob Brush] 도구
141 둘러싸기 망(Envelope Mesh)으로 오브젝트 변형
142 틀에 맞추어 오브젝트 변형
143 둘러싸기를 적용한 오브젝트 편집
144 깃발, 부채꼴 등 다양한 모습으로 오브젝트 변형
145 오브젝트를 자유로이 휘게 하는 유동화 도구
146 여러 개의 패스를 하나의 패스로 다루는 복합 패스
147 앞면에 있는 오브젝트 모양대로 잘라내기
148 패스파인더 기능으로 오브젝트에 구멍 뚫기
149 여러 개의 오브젝트 합치기
150 오브젝트 겹친 부분을 자르기
151 마우스로 오브젝트를 합성하는 [Shape Builder] 도구
152 패스 이동 기능으로 오브젝트에 테두리 치기
153 오브젝트를 마스크로 이용
제6장 이미지 다루기
154 사진이나 그림 등 이미지 가져오기
155 일러스트 밑그림용 이미지 가져오기
156 링크 이미지를 삽입 이미지로 변경
157 포토샵 파일의 레이어를 유지한 채 이미지 가져오기
158 가져온 이미지의 상태 확인
159 링크 이미지의 원래 이미지 편집
160 이미지의 링크가 깨졌을 때의 대처 방법
161 모자이크 처리
162 오브젝트를 비트맵 이미지로 변환
163 불필요한 부분 숨기기
제7장 효과를 사용한 다양한 그리기와 꾸미기
164 오브젝트에 적용한 효과 편집
165 원하는 대로 칠하기나 선을 설정할 수 없을 때의 처리 방법
166 모양 분할(Expand Appearance)
167 칠하기와 선에 효과를 따로따로 적용
168 칠하기, 선, 효과의 설정 내용을 등록
169 도형의 모서리를 둥글게
170 도형을 구름, 폭발, 팽창 등의 모양으로 변형
171 도형의 테두리를 톱니나 파도 모양으로 변형
172 오브젝트를 거친 모양으로 만들기
173 오브젝트를 랜덤한 모양으로 변형
174 오브젝트의 테두리를 흐리게
175 오브젝트에 그림자 표현하기
176 오브젝트 빛나게 하기
177 손으로 그린 듯하게 오브젝트 꾸미기
178 오브젝트에 아날로그 감각의 분위기 내기
179 3D 효과로 평면 오브젝트를 입체적으로
180 3D 효과로 평면 오브젝트를 회전하여 입체적으로 만들기
181 래스터화 효과의 해상도 변경
182 붓이나 브러시로 그린 듯이 꾸미기
183 SVG 필터 표과 적용
184 사진이나 일러스트를 그린 그림처럼 꾸미기
185 그래픽 펜으로 스케치한 것처럼 꾸미기
제8장 문자 다루기
186 [Character] 패널의 기본 기능 이해
187 문자 입력
188 문자 편집(추가·수정·삭제)
189 문자를 효율적으로 선택하기
190 글꼴이나 크기, 행간, 문자 정렬 변경
191 문자 간격과 행간 조정
192 세로쓰기와 가로쓰기 전환
193 패스에 따라 문자 입력
194 패스 위의 문자의 효과나 간격을 조정
195 패스 안에 문자 입력
196 사용 중인 글꼴을 찾아 바꾸기
197 영문 대소문자 변경
198 문자 찾아 바꾸기
199 영문 맞춤법 검사
200 줄 바꿈이나 공백, 탭 등의 제어문자 표시
201 [Paragraph] 패널에서 단락 정렬 설정
202 영역 안 문자의 단락 정렬
203 여러 개의 텍스트 영역을 연결하여 문자열 연결
204 간격 세트 기능으로 일본어의 괄호나 온점 등의 기호 간격 조정
205 텍스트로 오브젝트나 이미지 감싸기
206 위 첨자, 아래 첨자 설정
207 할주를 설정하여 주석이나 해석을 문장 안에 삽입
208 탭을 설정하여 문자 위치를 정렬
209 OpenType 기능 활용 1
210 OpenType 기능 활용 2
211 대체 문자나 특수문자 입력
212 문자를 패스(도형)로 변환
213 원클릭으로 문자 꾸미기
제9장 응용편: 아트워크
214 엠블렘 만들기
215 골드와 크리스탈을 이용한 화려한 로고 만들기
216 칠판과 분필 글씨 그리기
217 실크스크린 풍 일러스트 그리기
218 화려한 3D 로고
219 반짝이는 광원 만들기
220 3D 효과를 이용하여 커튼 그리기
221 손 쉽게 아날로그 느낌을 연출할 수 있는 텍스처 만들기
222 힘있는 글씨 만들기
223 사진이나 일러스트에 만화 집중선 더하기
224 일러스트를 번짐이 있는 수채화 풍의 그림으로 변환
225 팝아트스럽고 록 느낌이 나는 비주얼 만들기
226 그런지 풍의 테두리 만들기
색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