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렘브란트 (예술철학적 시론)
저자 : 게오르그 짐멜
출판사 : 길
출판년 : 2016
정가 : 30000, ISBN : 9788964451267
책소개
사회학의 창시자 게오르그 짐멜
렘브란트의 예술세계를 생철학의 관점에서 파헤친 예술철학적 연구의 정수
우리는 예술작품에서 무엇을 보는가. 특히 명작으로 공인된 작품을 우리는 어떤 방식으로 바라보고 또 어디서 그 의미를 찾는가. 대개의 미술서들은 작품이 창작된 시기의 역사적 맥락, 작품 내에 포진하고 있는(또는 포진하고 있다고 여겨지는) 알레고리, 창작자의 의도 및 심리 상태 그리고 동기, 당대 및 후대의 평가 등을 근거로 해서 그것에 의미를 부여한다. 그런데 이 모든 것들은 예술작품 그 자체가 아닌 작품 외부의 요소들을 끌어다가 그것을 읽어내는 시도이다.(알레고리 역시 마찬가지로, 작품 내의 한 형상은 작품 밖의 어떤 것을 은유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물론 이러한 해석 방법만이 존재하지는 않는다. 화가가 사용한 재료 및 창작 기법 등도 그 작품을 평가하는 기준이 된다. 예컨대 렘브란트의 경우를 보면, 첫 번째 방식에 따라 개신교 공화국의 프로테스탄트 부르주아 초상의 한 유형을 만들어냈다는 해석이 도출되고, 두 번째 방식에 따라 빛과 어둠의 대비를 극대화하는 음영의 효과적인 사용, 군상(群像)에서의 인물 배치 방식 등이 주목된다.
그러나 『돈의 철학』으로 이름이 널리 알려진 사회학의 태두 게오르그 짐멜은 이 책 『렘브란트』에서 이러한 해석 방식들을 거부한다. 1916년에 출간된 이 책은, 짐멜의 중요한 저술이자 예술철학적 연구의 전범으로 일컬어짐에도 불구하고, 출간된 지 100년이 지난 이제야 짐멜 전문가인 김덕영에 의해 우리말로 옮겨졌다. 이것은 예술에 관한 철학이지만, 문화와 삶 그 자체에 관한 물음으로 이어지는, 짐멜의 생철학을 엿볼 수 있는 저서이기도 하다.
목차
서문
제1장__영혼적인 것의 표현
삶의 연속성과 표현운동
초상화에서의 존재와 생성
초상화와 데생의 연작
초상화 인물의 폐쇄성과 개방성
인간 묘사에서의 순환
초상화에 영혼을 불어넣음
주관주의적 사실주의와 자화상
예술적 생산
그림에서의 삶의 과거
운동성의 묘사
구성의 통일성
명료성과 세밀화(細密化)
삶과 형식
제2장 __ 개체화와 보편적인 것
유형과 표현
삶을 파악하는 두 가지 방식
형식의 개체성과 범신론에 대한 주해
죽음
성격
아름다움과 완전성
르네상스와 렘브란트의 개체성 표현 방식
보편성의 다양한 종류
노년예술
무공간적 시선
분위기
인류의 운명과 헤라클레이토스적 세계
제3장 __ 종교예술
예술에서의 객관종교와 주관종교
경건함
구체적 현존재와 종교적 삶
종교화에서의 통일성 유형
개인적 종교성, 신비주의 그리고 칼뱅주의
영혼성
종교적-예술적 창조성
빛, 빛에 의한 개체성의 표현 그리고 빛의 내재성
중간 고찰: 우리는 예술작품에서 무엇을 보는가?
교의적 내용들
결론을 대신하여
창조자의 기질과 형성자의 기질 327
예술에서의 대립성
해제∥삶과 예술 그리고 철학: 렘브란트와 예술철학적 모더니티 담론?341
옮긴이의 말
게오르그 짐멜 연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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