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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사회교육의 기원과 전개
저자 : 이정연
출판사 : 학이시습
출판년 : 2010
정가 : 23000, ISBN : 9788964069158
책소개
이 책은 저자가 박사논문을 기반으로 일본에서 2008년에 출간한 『韓國社會敎育の起源と展開―大韓帝國末期から植民地時代までを中心に―』(大學敎育出版, 2008)를 다시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이전까지 거의 밝혀지지 않았던 한국에서의 ‘사회교육’ 개념의 도입과 전개 과정을 방대한 역사적 사료를 기반으로 분석한 연구물로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이 책은 지금까지 ‘식민교육-민족교육’ 또는 ‘억압-저항’이라는 이분법적 인식틀에 의거해 온 한국 식민시대 교육사를 보다 다각적으로 검토함으로써, 그동안 한국에서 논의된 ‘사회교육’ 개념에 대한 새로운 평가를 가능하게 하고 한국 사회교육 역사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혀준다.
목차
머리말
서론
1부 근대화와 사회교육
1장. 한국에서 ‘근대화’의 의미: ‘식민지적 근대’ 연구에 관한 고찰을 중심으로
2장. 국민 개념의 형성과 사회교육
3장. 사회교육 속의 ‘사회’ 및 ‘지방’ 개념의 의미
2부 대한제국 말기(1906~1910)의 사회교육 도입
4장. 학부에 의한 통속교육의 도입과 실태
5장. 한국 개화파 지식인들에 의한 사회교육의 도입과 실천: 각종 ‘학회’ 기관지에 관한 검토를 중심으로
3부 식민지 조선에서의 사회교육 시책의 전개 과정
6장. 식민지 초기(1910~1919)의 사회교육 시책
7장. 식민지 중기(1919~1932)의 사회교육 시책
8장. 식민지 후기(1932~1945)의 사회교육 시책
4부 실업교육 관련 사회교육 시책의 전개 및 목적
9장. 실업보습학교의 설치·운영 및 변용
10장. ‘졸업생 지도’ 시책의 실시와 의도
11장. 농민훈련소의 설치와 중견 인물의 양성
5부 조선 민중에 의한 사회교육 실천: 야학을 중심으로
12장. 3·1운동 이후 야학 급증의 배경
13장. 야학의 설립 및 운영 실태
14장. 조선 민중에 의한 야학 활동의 특징
6부 결론
참고문헌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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