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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스터 숏
저자 : 크리스토퍼 켄워디
출판사 : 커뮤니케이션북스
출판년 : 2011
정가 : 25000, ISBN : 9788964061534
책소개
돈 안들이고 찍을 수 있는 명장면 100신을 소개하는 책
저예산으로 원하는 숏을 만들 수 있는 모든 가능성을 제공하는 책으로, 100가지 명장면을 통해 100가지 연출과 촬영 기술을 소개한다. 거장들의 비법을 마스터한다면, 빠른 판단으로 가장 멋진 숏을 창조할 수 있다. 이 책의 다양한 숏을 응용해 당신만의 스타일을 구축할 수 있다고 저자는 전한다. 특별히 돈을 들이지 않고도 100 신이 만들어질 수 있음을 분석하고, 명장면을 만들기 위해선 배우와 카메라의 움직임, 렌즈의 선택이 탁월해야 한다는 것을 가르쳐준다. 하지만 정신없는 현장에서 머릿속은 복잡하기 마련이다. 이 책의 저자는 [제국의 역습]에 나오는 요다의 대사를 인용한다. "이제까지 배운 것들을 잊는 방법을 배워라." 그리고 말한다. "테크닉을 습관화하라." 영화현장에서 뛰고 있는 실무자들에게 좋은 지침서가 될 것이다.
목차
추천사
옮긴이의 말
머리말
예시에 대하여
1장 격투 장면
1-1 망원렌즈의 비법
1-2 효율적인 펀치 장면
1-3 실감 나는 격투 신을 위한 동선
1-4 임팩트 있는 격투 장면 만들기
1-5 컷으로 격투 신을 풍성하게 만들기
1-6 인물이 쓰러진 후의 액션
1-7 격투 장면을 관객이 상상하게 만들기
1-8 격투의 결과를 표현하기
2장 추격 장면
2-1 인물을 따라가며 추격하기
2-2 렌즈와 카메라 움직임으로 추격하기
2-3 효율적인 공간 활용으로 추격하기
2-4 목표물까지 추격하기
2-5 서스펜스를 가지고 추격하기
2-6 상대가 모르게 추격하기
2-7 관객이 상상하지 못하게 추격하기
2-8 속도를 높여 가며 추격하기
2-9 잡힐 듯 말 듯 추격하기
2-10 발걸음으로 추격하기
3장 화면에 들어가고 빠지기
3-1 주인공을 화면에 드러내어 강조하기
3-2 주인공의 등장을 효과적으로 강조하기
3-3 주인공이 돌아설 때 극적 효과 주기
3-4 주인공을 가렸다 보여 주며 강조하기
3-5 창문을 이용해 주인공 퇴장시키기
3-6 자연스런 장면 연결하기
3-7 인물을 따라가는 패닝으로 극적 효과 주기
3-8 트래킹의 움직임을 통한 인물 소개와 퇴장
4장 서스펜스·공포·살며시 다가가기
4-1 카메라를 조금씩 움직여 서스펜스 만들기
4-2 보이지 않는 무언가를 통해 공포감 조성
4-3 갑작스런 정적으로 서스펜스 만들기
4-4 주인공 시점 숏으로 긴장감 만들기
4-5 인물이 몰래 빠져나가는 숏으로 긴장감 조성
4-6 갑자기 나타난 뭔가를 통해 공포 만들기
4-7 카메라가 인물과 함께 중요한 대상 찾기
4-8 움직이지 않는 카메라로 서스펜스 만들기
4-9 관객만 아는 위험으로 서스펜스 만들기
5장 드라마틱한 전환
5-1 카메라를 트랙 인 할 때 유의점
5-2 드라마틱한 순간의 카메라 움직임
5-3 대결이 시작될 때 - 팬과 슬라이드 기법
5-4 대결이 끝날 때 - 백 그라운드 이용
5-5 중요한 결단의 순간을 묘사하기
5-6 큰 위협과 마주한 상황을 묘사하기
5-7 카메라의 일정 간격을 유지하여 감정 표현
5-8 주인공에 고정된 카메라로 극적 효과 극대화
5-9 소품을 통해 주인공의 좌절감 묘사하기
6장 폭로·발견
6-1 거울을 이용하여 지켜보는 느낌을 강조
6-2 중요한 등장인물을 효과적으로 보여 주기
6-3 정교한 촬영과 조명으로 군중 속 인물 강조
6-4 극적 전환을 위해 캐릭터를 새롭게 묘사하기
6-5 주인공이 발견한 것을 효과적으로 보여 주기
6-6 평행 트랙을 통해 폭로의 순간을 보여 주기
6-7 배우와 카메라의 정지를 통한 감정 표현
6-8 다가온 인물을 뜻밖에 발견한 것처럼 보여 주기
6-9 시점 숏을 통한 정보 보여 주기
7장 쇼킹 호러 장면
7-1 트래킹과 패닝으로 긴장감 있는 공간 만들기
7-2 관객의 예측을 반대로 이용하기
7-3 카메라 움직임으로 무서운 캐릭터 만들기
7-4 두려움과 호기심이 가득한 공간 창조하기
7-5 넓은 공간에서 공포 조성하기
7-6 전혀 예상치 못한 장면으로 공포감 조성하기
7-7 카메라의 회전을 통해 공포감 조성하기
7-8 추격자의 갑작스런 등장으로 공포감 조성하기
7-9 창문을 이용해 공포감 극대화시키기
8장 자연스러운 연출
8-1 매개체를 통해 컷 연결하기
8-2 불필요한 컷 줄이기
8-3 등장인물을 통해 공간 소개하기
8-4 거울을 통한 반사 기법
8-5 멈춰 서는 지점을 기준으로 카메라 세팅
8-6 색감 대비로 인물 소개하기
8-7 관객을 배우에게 집중시키기
9장 자동차 장면
9-1 앞좌석에서 촬영하기
9-2 뒷좌석에서 촬영하기
9-3 차 안에서의 대화 장면
9-4 주차된 상황에서 대화 장면
9-5 차에서 내리는 장면
9-6 자동차와 함께 걷는 장면
9-7 차 유리창을 통한 촬영 장면
10장 대화 장면
10-1 달리를 이용해 대화 장면 만들기
10-2 대화를 거부하는 인물 만들기
10-3 배우들을 한 장면으로 보여 주기
10-4 나란히 서서 대화하는 장면
10-5 배우들이 위치한 높이를 통해 변화 주기
10-6 나란히 앉아서 대화하는 장면
10-7 거울을 통해 대화하는 장면
10-8 극적 변화에 따라 카메라 움직이기
11장 언쟁·갈등 장면
11-1 원을 그리며 대립하기
11-2 카메라로 공격하는 테크닉
11-3 카메라의 위치를 통한 감정 표현
11-4 등장인물의 주장을 강하게 나타내기
11-5 달리 인과 패닝을 통한 분노 포착
11-6 몸으로 표현하는 갈등
11-7 카메라의 일정한 거리 유지를 통한 감정 표현
11-8 고정된 화면 안에서 엇갈려 걷기
12장 사랑·섹스 장면
12-1 서로 바라보며 시선 맞추는 장면 만들기
12-2 키스 장면으로 로맨틱한 분위기 만들기
12-3 카메라 회전을 통한 로맨틱 키스 장면
12-4 사랑 나누기 직전의 눕는 장면 만들기
12-5 사랑 나누는 얼굴에 집중하여 명장면 만들기
12-6 사랑 나누며 서로 마주 보는 장면 만들기
12-7 두 사람이 하나 되는 에로틱한 순간 만들기
12-8 에로티시즘이 가득한 화면 만들기
맺음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