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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관수업 (새로운 시대를 위한, 양희송의 기독교 세계관 이야기)
세계관수업 (새로운 시대를 위한, 양희송의 기독교 세계관 이야기)
저자 : 양희송
출판사 : 복있는사람
출판년 : 2018
정가 : 15000, ISBN : 9788963602622

책소개


우리 시대 독보적 지식인이자 복음주의 운동가,
양희송 대표의 쉽고 명쾌한 세계관 수업!

왜, 다시 기독교 세계관인가? 세계관의 개념부터 최근 연구까지,
기독교 세계관 논의를 보다 넓고 깊게 이끌어 줄 역작(力作)이다!
_강영안, 이국운, 신국원, 송태근, 김기현, 전성민 추천

모든 그리스도인을 위한 단 한 권의 세계관 입문서!


‘기독교 세계관’에 대한 책을 드디어 쓰게 되었다. 대학 신입생 시절 닥치는 대로 기독교 서적을 읽던 무렵에 맞닥뜨린 흥미로운 주제가 바로 ‘기독교 세계관’이다. 그 당시 내 마음에 존재했지만 감히 꺼내 놓지 못했던 질문에 대한 답을 ‘기독교 세계관’ 서적에서 구하곤 했다. 우리나라 대학가에서는 이런 분위기가 1980년대 초반에서 1990년대 중반까지 유지되다가 그 이후로 지지부진해진 듯싶다. ‘세계관’에 관심이 있거나 일정한 선이해가 있는 이들은 이 시기에 대학을 다녔던 현재 사오십 대이고, 지금의 이삼십 대는 이 논의를 거의 접해 보지 못해 단절된 세대라고 봐야 할 것이다. 그런 점에서 기독교 세계관은 오늘날 세대의 필요에 맞게 다시 논의될 필요가 있다.


목차


서문_다시 세계관을 읽어야 할 이유·10

1부 세계관

1강. 세계를 정복하려면 지도를 사라
원숭이+판다 vs 원숭이+바나나│지도라고 다 똑같은 지도는 아니다│세계지도가 곧 세계관이다│순응, 편승, 저항│세상을 뒤집는 용기│세계관을 갖는다는 것

2강. 세계를 보다_세계관의 개념
‘세계관’이라는 용어│세상을 본다는 것│착시의 문제│원근법의 도입│작가의 숨어 있는 시선│피카소의 반란│한스 홀바인과 두 개의 시점│너는 무엇을 보느냐?

3강. 세계관은 이야기다_명제주의와 내러티브
세계관의 개념과 주요 특징│나는 언제 세계관을 의식하는가│세계관을 어떻게 파악할 것인가│세계관에 대한 명제주의적 접근│명제주의적 접근 평가│세계관에 대한 내러티브적 접근│내러티브적 접근의 옹호자들│레슬리 뉴비긴, ‘도그마도 이야기다’│유진 피터슨, ‘이 책을 먹으라’

4강. 이야기가 우리를 구원한다_이야기, 정체성, 진리값
우리는 이야기를 한다│하나님께 이름 붙이기│이야기가 공동체를 만든다│다원성과 진리값│혼합주의가 대안은 아니다│더 나은 세계관을 판별하는 기준

2부 성경

5강. 고대 근동 세계와 창세기 1장_구약의 세계
천지창조│창세기 읽기를 위한 해석학적 질문│창세기와 고대 근동 세계│「에누마 엘리쉬」와 인간의 창조│고대 근동의 신정 정치│고대 근동의 다신교 상황│고대 근동을 배경으로 창세기 읽기

6강. 창세기 1장은 세계관의 충돌이다_창세기 1장 해석
창세기 1장, 기원의 전쟁│창조주와 피조물의 구분│창조는 무신론적이고 유물론적이었다?│인본주의적 창조│창세기 1장의 급진, 과격, 불온성│타락: 죄의 두 가지 양상│회복과 구원│창세기의 현대적 메시지

7강. 누가 진짜 예수인가_역사적 예수 연구의 의미
역사적 예수 연구는 어떻게 시작되었는가│옛 탐구 시대, 라이마루스에서 슈바이처까지│무탐구 시대와 루돌프 불트만│새 탐구와 예수 세미나│역사적 예수 연구를 해야 하는 이유│제3의 탐구와 톰 라이트

8강. 예수의 비전은 무엇이었을까_세계관과 복음
역사적 예수 연구와 세계관적 접근│세계관: 내러티브, 상징 체계, 실천 체계│1세기 유대인들의 세계관│예수의 ‘세계관 투쟁’ 전략│예수의 비유│(히)스토리 메이커│성육신적 성경 읽기

3부 현대

9강. 예수가 답이면 질문은 무엇인가_근대의 세계관
백문일답과 경청하는 신앙│프리모던, 모던, 포스트모던│근대의 등장│데카르트와 ‘생각하는 자아’│칸트와 ‘계몽 정신’│계몽주의 시대 종교의 두 가지 선택

10강. 포스트모던 시대의 기독교 신앙_오늘의 선택
근대의 균열│의심의 대가들: 니체, 프로이트, 마르크스│포스트모던의 도래│거대 담론을 해체하라│시대의 변화와 세계관적 대답│포스트모던 시대의 성경 읽기│포스트모던 세대를 위한 세계관

에필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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