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특수아동의 이해
저자 : 이은주|최지은|박숙희
출판사 : 공동체
출판년 : 2011
정가 : 17000, ISBN : 9788963522135
책소개
이 책은 장애학생과 영재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특수교육의 개념과 현황을 소개하고, 통합교육의 의미와 실제를 폭넓게 다루고 있다. 특별한 교육적 요구가 있는 학생들을 분리하지 않고 함께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통합교육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목차
제 1 장특수아동의 이해와 교육
1. 특수교육의 기본 개념 및 현황
2. 통합교육의 실행
제 2 장 영 재
1. 사 례
2. 영재교육의 필요성과 영재교육의 역사
3. 영재성의 정의와 판별
4. 영재의 원인과 출현율
5. 영재의 특성
6. 교육적 지원
제 3 장 지적장애
1. 사 례
2. 지적장애 용어의 변천 및 정의
3. 지적장애의 원인
4. 지적장애의 주요 특성
5. 통합교육을 위한 지원
제 4 장 학습장애
1. 사 례
2. 학습장애의 정의 및 출현율
3. 학습장애의 원인
4. 학습장애의 특징
5. 통합교육을 위한 지원
제 5 장 정서 및 행동장애
1. 사 례
2. 정서 및 행동장애의 정의
3. 정서 및 행동장애의 원인
4. 정서 및 행동장애의 주요 유형 및 교육적 지원
제 6 장 자폐성 장애
1. 사 례
2. 자폐성 장애의 정의
3. 자폐성 장애의 원인
4. 자폐성 장애의 특성
5. 교육적 지원
제 7 장 감각장애
1. 시각장애
2. 청각장애
제 8 장 지체장애와 건강장애
1. 사 례
2. 지체장애와 건강장애의 정의
3. 지체장애와 건강장애의 유형 및 원인
4. 지체장애와 건강장애의 주요 특성
5. 교육적 지원
제 9 장 의사소통장애
1. 사 례
2. 의사소통장애의 정의
3. 의사소통장애의 원인
4. 의사소통장애의 주요 특성
5. 교육적 지원
제 10 장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1. 사 례
2.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의 정의
3.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의 원인
4.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의 주요 특성
5. 교육적 지원
[부 록] 영재교육진흥법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