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영아발달
영아발달
저자 : 정옥분
출판사 : 학지사
출판년 : 2012
정가 : 24000, ISBN : 9788963308036

책소개


『영아발달』은 연전에 출판된 『아동발달의 이해』를 근간으로 하여 영아기의 발달에 초점을 맞추어 재구성한 것이다. 『영아발달』은 모두 13개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장에서 제3장까지는 영아발달 이해의 기초로서 아동발달의 본질, 아동발달의 이론, 아동발달의 연구방법 등을 정리하였으며, 제4장에서 제6장까지는 발달의 유전학적 기초, 태내발달과 태내환경, 출산과 신생아에 관해 서술하였다. 제7장에서 제9장까지는 영아기의 신체발달, 인지발달, 사회정서발달 등을 다루었으며, 제10장에서 제12장까지는 영아와 가족, 또래관계와 놀이, 영유아보육 등을 포함하는 영아발달과 사회환경문제에 관해 서술하였다. 그리고 마지막 제13장에서는 영아기 발달장애의 개념과 진단에 관해 살펴본 다음 콜릭성울음, 성장장애, 자폐장애,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반응성 애착장애, 비디오 증후군 등 영아기의 발달장애를 정리하였다.

특히 오늘날 우리 사회에서 매우 이른 시기부터 어린 영아들이 집단보육시설에서 생활하게 된다는 점을 감안하여 제7장, 제8장, 제9장에서는 영아기의 신체발달, 인지발달, 사회정서발달에 관해 서술한 다음, 말미에 영아발달의 세 영역과 관련된 보육교사의 역할에 대해 서술하였다. 이 『영아발달』은 유아교육학과, 보육학과, 아동학과 등에서 영아발달 강의를 위한 교재로 사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영아를 양육하는 부모와 영유아보육에 종사하는 관계자, 영아발달에 관심이 있는 모든 분들에게 참고가 되고 도움이 될 수 있다.

목차


제1장 아동발달의 본질
1. 영아발달연구의 역사
2. 아동발달의 개념
3. 아동발달의 쟁점

제2장 아동발달의 이론
1. 성숙이론
2. 학습이론
3. 정신분석이론
4. 인지발달이론
5. 동물행동학적 이론
6. 생태학적 이론
7. 우리나라의 아동발달이론

제3장 아동발달의 연구방법
1. 아동발달연구의 목적
2. 과학적 연구의 과정
3. 과학적 연구의 요소
4. 표집의 문제
5. 자료수집의 방법
6. 연구설계
7. 아동발달연구의 접근법

제4장 발달의 유전학적 기초
1. 유전의 기제
2. 유전의 법칙
3. 유전인자와 염색체의 이상
4. 유전상담
5. 유전과 환경

제5장 태내발달과 태내환경
1. 생명의 시작
2. 태내발달의 단계
3. 태내환경과 영향요인

제6장 출산과 신생아
1. 출 산
2. 신생아

제7장 신체발달
1. 신체적 성장
2. 생리적 기능
3. 뇌와 신경계의 발달
4. 운동기능의 발달
5. 감각과 지각의 발달
6. 신체발달과 보육교사의 역할

제8장 인지발달
1. 영아기의 사고
2. 기억발달
3. 언어발달
4. 영아기의 지능검사
5. 인지발달과 보육교사의 역할

제9장 사회정서발달
1. 정서의 발달
2. 기질의 발달
3. 애착의 발달
4. 성역할발달
5. 친사회적 행동
6. 사회정서발달과 보육교사의 역할

제10장 영아와 가족
1. 부모의 역할
2. 사회변화와 부모역할의 변화
3. 부모의 양육행동
4. 형제자매와 출생순위
5. 조부모의 역할
6. 가족구조의 변화

제11장 또래관계와 놀이
1. 또래관계의 이론
2. 또래 간 상호작용
3. 놀이이론
4. 놀이와 영아발달
5. 놀이의 유형

제12장 영유아보육
1. 영유아보육의 개념
2. 영유아보육의 필요성
3. 영유아보육의 목표
4. 영유아보육의 질
5. 우리나라 영유아 보육시설
6. 우리나라 영유아보육의 과제

제13장 영아기의 발달장애
1. 발달장애의 개념
2. 영아기 발달장애의 의의(意義)
3. 영아기 발달장애의 진단
4. 영아기 발달장애의 유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