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유아과학교육
유아과학교육
저자 : 권영례
출판사 : 학지사
출판년 : 2011
정가 : 19000, ISBN : 9788963306544

책소개


유아과학교육의 기초적인 이론 및 배경부터 시작해 유아과학교육이라는 특수한 분야의 교수-학습법, 그리고 유아과학교육의 다양한 영역을 포괄한 전문 교재이다. 아동에게는 과학적 이론에 입각해 물체의 특성을 설명하고, 우주의 원리를 이해하게 하는 것보다 스스로의 탐구를 통해 과학적 사고능력을 증진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것이 저자의 주장이다. 즉, 과학을 하는 과정 그 속에 바로 과학이 있는 것이다. 그러한 관점에서 출발해, 교사 및 예비교사들을 위한 지침서로 집필된 책이다.

목차


제1부 유아과학교육의 기초

01 유아과학교육
Ⅰ. 아동과 과학
Ⅱ. 유아와 과학
Ⅲ. 유아과학교육

02 유아과학교육의 역사적 조망
Ⅰ. 서구 과학교육의 변천과정
Ⅱ. 일본 과학교육의 변천과정
Ⅲ. 우리나라 유아과학교육의 변천과정

03 유아과학교육의 이론 탐색
Ⅰ.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Ⅱ. 비고츠키의 사회적 구성학습이론
Ⅲ. 브루너의 탐구학습이론
Ⅳ.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Ⅴ. 콜버그의 도덕적 사고발달이론

제2부 유아과학교육의 내용

04 유아과학교육의 내용
Ⅰ. 과학교육의 분류
Ⅱ. 교육과정의 과학교육
Ⅲ. 보육과정의 과학교육
Ⅳ. 총체적 과학으로서의 과학교육
Ⅴ. 과학의 가치

05 유아과학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
Ⅰ. 과정으로서의 과학하기
Ⅱ. 과학교육에서 질문하기
Ⅲ. 유아과학교육 교수-학습 방법 탐색하기
Ⅳ. 교사의 역할 생각해 보기

06 유아과학교육을 위한 환경
Ⅰ. 심리적 환경
Ⅱ. 물리적 환경

07 유아과학교육 평가
Ⅰ. 유아과학 교수를 위한 기준 설정하기
Ⅱ. 과학적 태도, 기능 및 지식 평가
Ⅲ. 과학과정 평가
Ⅳ. 과학적 사고 평가
Ⅴ. 과학교육의 평가 유형

제3부 유아과학교육의 영역

08 생명체
Ⅰ. 생물과 비생물
Ⅱ. 우리 몸
Ⅲ. 감각
Ⅳ. 식물
Ⅴ. 동물

09 물체와 물질
Ⅰ. 물체와 물질의 성질
Ⅱ. 물리적 현상

10 지구, 우주
Ⅰ. 지구
Ⅱ. 자연현상
Ⅲ. 우주

11 생태 친화적 환경
Ⅰ. 환경
Ⅲ. 환경오염과 환경보전

12 유아과학교육 활동
Ⅰ. 생명체와 나
Ⅲ. 동식물 미니 서식지
Ⅲ. 물체와 물질
Ⅳ. 지구와 우주
Ⅴ. 생태 친화적 환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