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알기쉬운 교육과정
저자 : 홍후조
출판사 : 학지사
출판년 : 2011
정가 : 20000, ISBN : 9788963306339
책소개
교육과정이라고 하면 누구에게나 어렵게 느껴진다. 왜냐하면 책을 읽어도 교육과정의 전체적인 모습이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이 점에서 이 책은 교육과정을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전체적인 그림을 보여준다. 저자는 우리나라 국가 수준 교육과정의 연구개발에 다년간 참여하면서, 우리 교육 현실과 이를 개선하기 위한 교육과정의 더 나은 모습을 그리려고 노력하고 있다. 특히 개별 교과 교육과정을 넘어서, 교과와 교과외 체험활동을 종합한 교육과정의 총체성과 균형성을 확보하는 데 애쓰고 있다. 또한 세계화 시대에 필요한 세계적으로 인정받을 만한 교육과정의 모습을 강조하고 있다. 이 책에서는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대해서도 잘 소개하고 있다. 우리나라 수업에서 중요한 매체가 되고 있는 ‘교과서’의 연구개발, 발행, 공급, 선정 절차에 대해서도 친절하게 설명하고 있다. 이 책은 독자들에게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현재와 미래를 파악하는 데 그리고 손에 잡히는, 살아있는 교육과정을 그려보는 데 많은 도움을 줄 것이다.
목차
Part 01 교육과 교육과정의 이해
제1장 교육과정의 개념
1. 교육과 교육과정
2. 교육과정에 대한 다양한 정의
3. 교육과정의 특성
4. 교육과정 학습의 목적
제2장 교육과정의 종류
1. 공식화 정도에 따른 교육과정 구분
2. 공식적 교육과정의 전모
3. 교육의 진행과정에 따른 교육과정 구분
4. 적용범위와 부과방식에 따른 교육과정 구분
5. 교육의 단기 목적에 따른 교육과정 구분
제3장 교육과정의 기초
1. 교육과정 탐구의 기초
2. 교육과정 결정의 기초
제4장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1. 교육과정의 정초기
2. 교육과정 개발의 융성기
3. 교육과정 이해의 발달과 정체성 위기
제5장 교육과정의 유형
1. 교과를 중심으로 한 교육과정
2. 학습자를 중심으로 한 교육과정
3. 사회를 중심으로 한 교육과정
Part 02 교육과정의 개발
제6장 교육과정의 개발 모형
1. 교육과정 개발
2. 전통적인 교육과정 개발 절차와 모형
3. 대안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과 절차
4. 초등학교 공통필수 교육과정 설계 모형
5. 고교 상이선택 교육과정의 설계 모형
제7장 교육목표의 설정
1. 교육의 일반목표
2. 교과의 특수목표
3. 교육목표의 현황과 대안 탐색
제8장 교육내용의 선정과 조직
1. 교육내용의 선정
2. 교육내용의 조직
3. 교육내용의 개선
제9장 교육과정 총론
1.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이해와 개발
2.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현황 이해와 대안 탐색
제10장 교과외 활동 교육과정
1. 우리나라 교과외 활동의 변천
2. 창의적 체험활동의 교육목표와 내용 체계
3. 외국에서 교과외 활동
제11장 교과서의 개발
1. 우리나라 교과서 제도의 특징
2. 교과서의 발행과 공급
제12장 교육과정의 운영
1. 교육과정 운영의 기초
2. 교육과정 운영의 실제
3. 우리나라 수업의 현황 이해와 대안 탐색
4. 교육과정 운영의 개선
제13장 교육과정 평가
1. 교육평가와 교육과정 평가
2. 교육과정 평가의 논리
3. 교육과정 평가모형
4. 교육과정 평가의 실제
5. 교육평가의 현황 이해와 대안 탐색
부록
1.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2.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기준
3. 교과용 도서에 관한 규정
4. 초·중등학교 교과용 도서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