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유아 수학교육
유아 수학교육
저자 : 이순형
출판사 : 학지사
출판년 : 2011
정가 : 18000, ISBN : 9788963306193

책소개


유아가 명확한 수학 개념을 알고 수학적 문제해결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구성한 책이다. 유아가 가지고 있는 수학지식과 수학적 사고, 과제 수행 기술을 제시한다.

목차


머리말

제1장 유아 수학교육의 기초
1. 유아 수학교육의 철학
2. 유아의 수감각과 수학 개념
3. 유아 수학교육의 정의와 목적
4. 유아 수학교육의 표준
5. 유아 수학교육의 방향
6. 유아 수학교육 내용의 표준
7. 유아 수학교육과정의 구성 요소
8. 미국 수학교육의 역사적 변화
9. 우리나라 유아 수학교육의 역사적 변화

제2장 유아 수학교육의 이론적 배경
1. 몬테소리 이론과 유아 수학교육
2. 피아제 이론과 유아 수학교육
3. 비고츠키 이론과 유아 수학교육
4. 브루너 이론과 유아 수학교육
5. 다중지능이론과 유아 수학교육

제3장 유아 수학적 지식의 발달
1. 지식의 유형과 수학적 지식의 발달 특성
2. 수학적 지식의 발달

제4장 유아 수학교육의 내용
1. 수 감각과 수 개념
2. 공간과 도형
3. 측정
4. 규칙성
5. 자료 수집과 분석

제5장 유아 수학교육의 교수 원리 및 방법
1. 유아 수학교육의 교수원리
2. 유아 수학교육의 교수방법
3. 유아 수학교육의 교수방법 적용
4. 교사의 역할

제6장 수학교육의 환경구성
1. 환경구성의 기본 원리
2. 수학 영역 환경구성
3. 수학 관련 기타 영역에서의 환경구성
4. 지역사회 환경

제7장 유아 수학교육 프로그램
1. 몬테소리 수학교육과정
2.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넘버플러스 교육과정
3. AIMS 프로그램
4. GEMS 프로그램

제8장 유아 수학교육의 평가
1. 평가 목적과 기준
2. 평가내용
3. 평가대상
4. 평가방법
5. 평가 결과의 활용 및 주의점

제9장 수학 개념의 적용 실제
1. 수감각과 수개념
2. 공간과 도형
3. 측정
4. 규칙성
5. 자료의 수집과 분석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