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한국인의 심리학
한국인의 심리학
저자 : 최상진
출판사 : 학지사
출판년 : 2011
정가 : , ISBN : 9788963306124

책소개


저자는 문화심리학(cultural psychology)의 발달에 발맞추어 지난 30여 년간의 연구경험을 모아 이 책을 만들었다. 다문화시대를 맞이하여 한국 문화와 한국 사람들을 이해하는 데 이 책이 도움이 될 것이다. 이 책은 크게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부에서는 ‘한국인의 심층심리’에 대한 연구들로 심정(心情), 정(情), 한(恨)과 자기(自己)개념 등에 대해 다루었으며, 제2부 ‘한국인의 사회심리’에서는 우리성, 체면, 눈치, 핑계, 의례성 등에 대해서, 제3부 ‘한국인 심리의 실용’에서는 한국인의 심리를 응용한 한국적 광고와 화병에 대한 글들로 구성하였다.

목차


1부 한국인의 심층심리

1장 심정(心情)

심정을 읽으면 한국인이 보인다
심정의 심리학적 개념화
심정심리의 언어-경험적 구조

2장 정(情)
정의 심리적 구조

3장 한(恨)
문헌을 통해 본 한의 속성
‘한’ 심리의 세 차원
‘한’과 ‘원’의 발생 과정
한에 대한 심리 경험 분석
‘서편제’ 속의 한 심리 분석

4장 자기(自己)
서구적 자기개념에 대한 문제제기
문화에 따른 ‘자기’개념의 차이: 일본과 서구의 비교를 중심으로
한국인의 ‘문화적 자기’탐색

2부 한국인의 사회심리

5장 우리성

우리성의 형성과 그 진화 과정
사회심리학적 개념으로서의 ‘우리’

6장 체면(體面)

7장 눈치
일상생활 속에서의 눈치
눈치의 개념화
눈치 보는 상황 및 이유에 대한 탐색적 연구
눈치 잘 보는 사람, 눈치 안 보는 사람의 성격 및 행동적 특징

8장 핑계
핑계에 대한 메타분석
귀인과 핑계 대기와의 관계
핑계에 대한 심리학적 개념화
핑계판단에 관여되는 소인의 종합모형

9장 의례성(儀禮性)
의례성의 전례성
의례성의 허식성
의례성에 대한 메타분석
의례성의 사회심리적 개념화

10장 부자유친 성정(父子有親性情)
부자유친 성정에 대한 메타분석
부자유친 성정에 대한 경험적 분석
부자유친 성정이 자녀에 미치는 영향력

3부 한국인 심리와 실용

11장 한국적 광고

한국적 광고의 본질
한국적 광고에 대한 경험분석
한국적 광고경험의 구상화
한국적 광고경험의 심리적 성격규정

12장 화병
‘화’의 사전적,언어적 의미분석
억울의 심리
화 감정의 질적 특성
화내기와 화 토로하기
화병의 심리적 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