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유아 이중언어 통합교육 프로그램
유아 이중언어 통합교육 프로그램
저자 : 이순형|한신애|최나야|조유수|채진영
출판사 : 학지사
출판년 : 2010
정가 : 18000, ISBN : 9788963305615

책소개


서울대학교 유아교육지원실은 유아 발달을 촉진하는 유아교육 프로그램 연구활동의 일환으로 '통합'을 중요한 모토로 내세우고 유아교육현장에서 통합을 이룰 수 있는 여러 사안을 구성해 새로운 연구 및 현장성을 고려한 프로그램을 구성했다. 유아교육현장에서 통합이 이루어져야 하는 대상에는 이질적 언어 사용 유아의 통합, 다양한 문화 기반 유아의 통합, 고연령아와 저연령아의 통합, 여러 세대 간의 통합, 특수아동과 일반아동의 통합 등이 그것이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통합교육 프로그램은 이론적 논의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현장성을 충족시키고 있어, 탄탄한 이론적 토대 위에 현장으로부터의 결과물이기에 아동의 감수성과 발달을 중시하며, 새롭고 창의적인 유아교육 프로그램을 고민하는 독자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목차


머리말

제1부 이중언어 통합교육 프로그램의 이론

제1장 이중언어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1. 이중언어교육의 개념
2. 이중언어교육의 필요성

제2장 이중언어교육의 이론적 기초와 사례
1. 이중언어아의 특성
2. 이중언언 습득과 교수 학습
3. 이중언어교육 프로그램 사례
4. 우리나라 유아 영어교육의 현재와 미래

제3장 유아 이중언어 통합교육 프로그램의 구성과 운영
1. 프로그램의 목표
2. 프로그램의 구성 원리
3. 프로그램 운영 방안
4. 프로그램 평가

제2부 이중언어 통합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제4장 만 3세 활동-주제: 고양이
1. 주제 선정 이유
2. 주제망
3. 영역 연관 활동망
4. 활동 전개표
5. 실제 활동

제5장 만 4세 활동-주제: 옥수수
1. 주제 선정 이유
2. 주제망
3. 영역 연관 활동망
4. 활동 전개표
5. 실제 활동

제6장 만 5세 활동-주제: 가을
1. 주제 선정 이유
2. 주제망
3. 영역 연관 활동망
4. 활동 전개표
5. 실제 활동

부록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