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저자 : 조흥식
출판사 : 학지사
출판년 : 2010
정가 : 19000, ISBN : 9788963305240

책소개


사회복지학에서 강조하는 인간관인 환경 속의 인간(person-in-environment: PIE)이라는 이중적 초점하에서, 한국 사회라는 동양적인 사회환경의 특성을 기반으로 인간행동을 이해하고자 하였다. 지금까지 우리나라 사회과학의 대부분은 서양학문, 특히 역사성이 상대적으로 미약한 미국 학문 조류에 영향을 크게 받아 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사회복지학 분야도 예외는 아니다. 미국 중심 학문의 객관화에 치중하여, 정작 중요한 우리의 고유 문화세계에 입각한 학문의 고유성과 토착성은 등한시해 왔다. 이 책은 이러한 우리 사회복지실천의 고유성과 토착성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인간의 발달과 행동, 그리고 복잡하게 얽혀 있는 사회환경에 대한 이론적 기반을 형성하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목차


제1부 이론적 접근

제1장 인간행동·사회환경·사회복지
1.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교과목의 위상
2. 인간행동의 이해
3. 사회환경의 이해
4.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제2장 정신역동이론
1. 프로이트 이론
2. 에릭슨 이론
3. 기타 정신역동이론

제3장 인지행동이론
1. 행동주의 이론
2. 인지주의 이론
3. 인지행동이론과 사회복지실천

제4장 인본주의 이론
1. 인본주의 이론의 역사적 배경
2. 인본주의 이론의 주요 이론
3. 인본주의 이론과 사회복지실천

제5장 생태체계이론
1. 일반체계이론
2. 생태학 이론
3. 생태체계이론
4. 생태체계이론과 사회복지실천

제2부 생애주기적 접근

제6장 생애주기와 사회복지실천
1. 생애주기와 발달단계의 이해
2. 인간발달 단계에 관한 동양의 견해
3. 생애주기와 사회복지실천

제7장 태아기·신생아기
1. 태아기·신생아기의 정의
2. 태아기·신생아기의 발달적 특성과 영향요인
3. 사회환경과 사회복지실천

제8장 영아기
1. 영아기의 정의
2. 영아기의 발달적 특성과 발달과업
3. 영아기의 사회환경과 사회복지실천

제9장 학령전기
1. 학령전기의 정의
2. 학령전기의 발달적 특성과 발달과업
3. 학령전기의 사회환경과 사회복지실천

제10장 아동기
1. 아동기의 정의
2. 아동기의 발달적 특성과 발달과업
3. 아동기의 사회환경과 사회복지실천

제11장 청소년기
1. 청소년기의 정의
2.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성과 발달과업
3. 청소년기의 사회환경과 사회복지실천

제12장 청년기
1. 청년기의 정의
2. 청년기의 발달적 특성과 발달과업
3. 청년기의 사회환경과 사회복지실천

제13장 장년기
1. 장년기의 정의
2. 장년기의 발달적 특성과 발달과업
3. 장년기의 사회환경과 사회복지실천

제14장 노년기
1. 노년기의 정의
2. 노년기의 발달적 특성과 발달과업
3. 노년기의 사회환경과 사회복지실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