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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저자 : 백영균|김정겸|박주성|최명숙|한승록
출판사 : 학지사
출판년 : 2010
정가 : 18000, ISBN : 9788963303086
책소개
현재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의 주축이 되고 있는 관심 영역을 정리하여 설명하는 교재다. 교수자가 학습자들에게 효과적·효율적·매력적인 교수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실행하기 위해 필요한 이론과 실제를 다루어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을 폭넓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교재가 될 것이다. 이번 개정판에서는 교수설계의 이론부분을 보강하고, 이러닝의 개념과 유형, 그리고 ‘몰입(flow) 경험’에 대한 개념과 원리를 추가했다.
목차
3판 머리말
제1장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에 대한 이해
제1절 교육방법의 개념 및 유형
제2절 교육공학의 개념 및 영역
제3절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의 최근 동향
제2장 교수-학습 개론
제1절 교수-학습의 체제
제2절 교수-학습의 전개
제3절 교수-학습의 동향과 교수공학
제3장 교수-학습의 기저 이론
제1절 교수-학습이론의 기저 개관
제2절 행동주의 학습이론
제3절 인지주의 학습이론
제4절 구성주의 학습이론
제4장 교수설계 이론
제1절 교수설계의 이해
제2절 교수설계의 요소 및 절차
제3절 교수설계의 모형
제5장 교수설계의 실제-ASSURE모델 적용
제1절 ASSURE모델의 이해
제2절 교수설계 따라하기
제3절 교수설계 스스로하기
제6장 교수방법의 유형과 특성
제1절 교수방법의 유형과 특성
제2절 최근의 학습방법과 매체의 활용
제7장 교수매체에 대한 이해
제1절 교수매체의 개념
제2절 교수매체의 유형과 특성
제3절 교수매체의 제작과 활용
제4절 교수매체의 선정과 활용
제5절 미래형 교수매체의 역할과 활용
제8장 컴퓨터와 멀티미디어 교육
제1절 컴퓨터와 멀티미디어의 발전과 특성
제2절 컴퓨터와 멀티미디어의 활용
제3절 멀티미디어의 설계와 개발
제4절 컴퓨터와 멀티미디어 자료의 선정과 평가
제9장 원격교육과 이러닝
제1절 원격교육의 이해
제2절 ICT 활용 교육
제3절 이러닝
제10장 에듀테인먼트의 이해와 활용
제1절 에듀테인먼트와 루돌로지의 어원
제2절 에듀테인먼트 활용 배경과 방법
제3절 에듀테인먼트 활용 수업
제11장 u-Learning
제1절 유비쿼터스의 이해
제2절 u-Learning
제3절 교육환경의 변화와 u-Learning
제4절 u-Learning의 도입과 교수-학습 전략의 변화
제5절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 탐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