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상담 및 심리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저자 : 신을진|김창대|김형수|이상희|최한나
출판사 : 학지사
출판년 : 2011
정가 : 18000, ISBN : 9788963302980
책소개
상담 및 심리교육은 개인의 심리적 발달 및 성장과 관련된 다양한 문제에 관여할 뿐 아니라, 대인관계의 문제 해결과 각 사회조직이 조화로운 발전을 위해 필요한 다양한 심리사회적 문제의 해결을 그 목적으로 한다. 이와 같은 목적을 이루기 위한 개입방법은 매우 다양하게 존재한다. 그것은 개인상담의 형태가 될 수도 있고, 집단상담의 형태가 될 수도 있으며, 교육의 형태가 될 수도 있다. 또 이 책에서 집중적으로 다루고자 하는 프로그램 형태의 개입이 될 수도 있다.
목차
제1부 상담 및 심리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
제1장 상담 및 심리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이해
1. 상담 및 심리교육 프로그램의 개념
2. 상담 및 심리교육 프로그램의 주요 영역
3. 상담 및 심리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원리
4. 상담 및 심리교육 프로그램의 개발모형
5. 이 책의 특성과 사용법
제2장 상담 및 심리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절차
1. 프로그램 개발절차에 대한 일반적 논의
2. 이 책의 특성에 대한 논의
3. 후속 장에 대한 개관
4. 요약 및 결어
제2부 프로그램 기획
제3장 프로그램 기획의 기초
1. 프로그램 기획의 의미
2. 프로그램 기획의 중요성
3. 프로그램 기획에 참여해야 할 집단
4. 프로그램의 타당성 검토를 위한 과제
제4장 요구분석
1. 요구의 개념
2. 요구분석의 의미와 필요성
3. 요구분석의 단계
4. 요구분석 방법
제5장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확립
1. 프로그램 개발에서 이론의 중요성
2. 프로그램의 이론적 모형 개발
제3부 프로그램의 구성
제6장 프로그램 구성의 기초와 프로그램 요소의 수집
1. 프로그램 구성의 기초 _
2. 프로그램 활동요소의 수집
3. 새로운 프로그램 활동요소 개발
제7장 프로그램 활동요소의 선정 및 조직
1. 프로그램 활동요소 선정 및 평가
2. 프로그램 조직의 원리
3. 예비연구
4. 프로그램 지침서 제작
제4부 프로그램의 실시
제8장 프로그램 실행을 위한 준비
1. 프로그램 실행계획
2. 프로그램 실행을 위한 운영관리 체제 수립
3. 프로그램 마케팅 및 홍보
4. 참여자 모집과 선발
제9장 프로그램 실행과 모니터링
1. 프로그램 실행
2. 프로그램 실행 단계
3. 프로그램 모니터링
제5부 프로그램의 평가
제10장 프로그램 평가의 기초
1. 프로그램 평가의 개념과 중요성
2. 프로그램 평가의 목적과 기능
3. 프로그램 평가의 구성요소
4. 프로그램 평가의 원리 및 모형
5. 프로그램 평가의 절차
제11장 객관적 효과평가
1. 평가설계
2. 평가전략
제12장 주관적 효과평가
1. 만족도 평가
2. 목표달성도 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