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온라인게임 스토리텔링의 서사시학
온라인게임 스토리텔링의 서사시학
저자 : 이용욱
출판사 : 글누림
출판년 : 2009
정가 : 18000, ISBN : 9788963270289

책소개


온라인게임의 서사시학을 연구함으로써 궁극적으로는 디지털서사학이라 명명할 수 있는 새로운 서사 이론의 단초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목차


Chapter1 디지털스토리텔링과 디지털서사학
1. 디지털스토리텔링과 디지털서사학의 개념과 범주
2. 디지털서사학의 학문적 위상
3. 디지털서사학 연구의 세 영역

Chapter2 온라인게임은 서사인가?
1. 인터넷의 서사 구성 원리
2. 디지털서사에서 온라인게임의 위치
3. 온라인게임 연구의 현 좌표와 딜레마
4. 온라인게임의 서사성

Chapter3 아날로그 놀이, 디지털 놀이
1. 놀이의 사회학
2. 온라인게임의 디지털 놀이로서의 특징

Chapter4 게이머:유목민과 다중의 아이덴티티
1. 서사행위자로서의 디지털 노마드
2. 다중의 계급성

Chapter5 온라인게임 서사와 환상성
1. 문학의 미적 범주로서의 환상
2. 온라인게임 서사의 창조성과 환상성

Chapter6 온라인게임 서사의 기본 구조
1. 여로형 플롯과 임무수행 모티브
2. 영웅서사

Chapter7 온라인게임 서사의 제 문제
1. 작가와 독자의 문제
2. 시간:주관화 혹은 빗겨난 시간
3. 공간:의식 공간의 두 유형
4. 서사:누적(累積)의 서사와 내러티브의 변주

Chapter8 디지털서사학의 전망과 쟁점
1. 디지털서사학을 위한 몇 가지 이론틀
2. 디지털서사체(비언어적 서사)의 서사분석
3. 현 단계 디지털서사학의 쟁점
4. 디지털서사학의 정립을 위한 제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