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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마케팅 (창업기업의 성공을 위한 마케팅 원리와 실제)
창업마케팅 (창업기업의 성공을 위한 마케팅 원리와 실제)
저자 : 서상혁|이소영|김희진|최병조|이형곤
출판사 : 북코리아
출판년 : 2015
정가 : 25000, ISBN : 9788963244358

책소개


“나도 창업이나 해볼까?”
창업만 하면 시장이 문을 활짝 열고 나를 기다려 줄 것이라는 생각은 창업 실패의 첫 단추다. 시장조사만 제대로 해도 창업 실패는 면할 수 있다는데… 창업 성공률을 높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창업이 대세인 것처럼 인식되는 요즘, 창업이 주는 기회와 위험이라는 양날의 칼을 어떻게 잘 관리해야 할지 평소 고민하고 강의하는 사람들끼리 뜻을 모았다. 저자들은 국내 창업 분야의 교육, 컨설팅, 코칭 및 멘토링 등의 제반 창업서비스 현장에 종사하거나, 혹은 창업기업을 직접 운영하는, 그야말로 창업 교육과 창업 현장에서 뛰는 사람들이다. 이런 점에서 이 책은 딱딱한 이론서보다는 실제 창업 현장에서 자주 들춰보면 좋은 지침서이기를 지향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다양한 사례와 창업 관련 트렌드를 제시한다.

특히 이 책은 국내 마케팅 분야 저서들이 가진 한계를 극복하고자 노력하였다. 책의 앞부분에서는 ‘사업기회 분석, 시장성 평가, 시장조사 및 수요예측’ 등 철저한 사전조사의 중요성을 강조하였으며, ‘신제품 출시, 신제품 개발 성패요인’ 등 창업마케팅의 핵심 고려사항들에 책의 절반 정도의 지면을 할애하였다. 즉 일반적인 마케팅 내용을 나열하면서 창업이라는 모자를 듬성듬성 씌우기보다는, 책의 구성에서부터 창업 자체를 근간으로 다루었다.

따라서 이 책은 창업마케팅에 관한 체계적 전문지식이 아직 척박한 현실에서, 창업에 관심이 있거나 준비 중인 예비창업자들, 그리고 창업 현장에서 고군분투하고 있는 창업기업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서문

I부 창업마케팅의 개요
1장 창업마케팅의 정체와 특징
1. 마케팅과 창업마케팅의 개념
2. 창업기업의 성패를 좌우하는 마케팅

II부 창업기업의 사업기회평가
2장 창업기회 평가의 요소와 주안점
1. 창업기회평가의 요소와 절차
2. 시장 경쟁분석
3장 시장성 분석
1. 시장 분석의 주요 요소
2. 시장성 분석
4장 마케팅 조사 및 수요예측기법
1. 마케팅 자료의 원천
2. 마케팅 조사
3. 시장수요예측
4. 하이테크 시장의 수요예측기법

III부 신제품 출시전략
5장 신제품 개발과정과 성패요인
1. 신제품 개발과정의 유의점과 문제점
2. 신제품 개발 성공요인
3. 신제품개발에 성공한 기업의 특징
6장 신제품 출시 초기대응 전략
1. 창업기업의 신제품 출시 전략
2. 베타프로세스
3. 초기 고객에 대한 마케팅
4. 파트너링


IV부 창업을 위한 STP전략
7장 시장세분화, 표적시장 선정 및 포지셔닝 전략
1. 시장세분화
2. 표적시장 선정
3. 하이테크기업을 위한 시장세분화와 표적시장 선정
4. 포지셔닝 전략


V부 창업마케팅 실행
8장 창업 기업의 상품관리와 브랜드 전략
1. 상품의 특징과 분류
2. 수명 주기별 상품 관리 전략
3. 브랜드의 개요
4. 창업기업의 브랜드 구축
9장 창업기업의 가격전략
1. 가격의 특성과 가격 결정 시 고려요인
2. 가격 결정 전략
3. 창업기업에 유용한 가격 전략
10장 창업기업의 유통전략
1. 유통 관리의 개념과 효용
2. 유통경로의 종류
3. 유통경로의 최근 변화
4. 창업기업의 유통전략과 관리
11장 창업기업의 촉진전략
1.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일반적 절차와 요소
2. 소셜 미디어 마케팅
3. 창업기업의 PR과 홍보
4. 창업기업의 판매촉진활동과 바이러스 마케팅

VI부 하이테크 창업기업의 마케팅
12장 하이테크 제품의 고객행동과 마케팅
1. 하이테크 마케팅에 영향을 미치는 첨단 기술의 특성
2. 하이테크 기업들을 위한 기술 수용주기별 마케팅 방안
13장 창업기업에게 특히 유용한 마케팅기법
1. 입소문 마케팅
2. 인플루언서 마케팅
3. 게릴라 마케팅

부록: 성공하는 신제품의 15개 핵심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