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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산업과 문화콘텐츠
문화산업과 문화콘텐츠
저자 : 김영순|구문모|조성면|이미정|오장근
출판사 : 북코리아
출판년 : 2010
정가 : 15000, ISBN : 9788963240770

책소개


문화산업이라는 용어는 프랑크푸르트 학파의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저서 『계몽의 변증법』에서 처음 사용되었다. 그 후 산업이 점차 세분화되고 발전하며 문화산업은 '문화·예술을 상품화하여 대량생산과 대량소비가 가능한 산업'이라는 개념으로 정착되었다. 저자들은 문화산업의 성공사례를 예시로 들며 문화산업의 정책과 현황, 문화콘텐츠 기획 프로세스, 문화산업과 관광을 비롯한 여가문화산업에 이르기까지 문화산업 전반에 대한 이해를 돕는 교재를 집필하였다.

목차


1장 문화와 문화산업의 이해
- 문화와 문화콘텐츠의 개념
- 문화산업의 개념적 특성과 중요성
- 문화산업의 현황과 전망
- 문화산업의 대상으로서 문화콘텐츠 상품
- 문화콘텐츠 산업의 미래
- 맺음말

2장 문화산업 정책과 현황
- 문화산업 정책
- 문화산업 교육기관
- 문화산업법령
- 맺음말

3장 문화콘텐츠 산업의 현황과 의미
- 문화와 문화산업 콘텐츠
- 만화ㆍ애니메이션 콘텐츠
= 음악ㆍ영화 콘텐츠
- 방송ㆍ모바일 콘텐츠
- 에듀테인먼트ㆍ게임콘텐츠
- 캐릭터 콘텐츠
- 맺음말

4장 문화콘텐츠 기획
- 문화콘텐츠(상품) 기획
- 문화콘텐츠 제작
- 문화콘텐츠 마케팅
- 맺음말

5장 문화산업 현장
- 문화산업 상품
- 문화산업 기업
- 문화산업 클러스터
- 맺음말

6장 문화산업과 관광
- 문화관광의 개념과 중요성
- 문화축제와 이벤트
- 테마파크
- 맺음말

7장 여가문화산업
- 여가문화산업
- 여가문화산업의 동향과 미래 전망
- 맺음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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