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경영학 산책
저자 : 사카구치 다이와
출판사 : 비즈니스맵
출판년 : 2008
정가 : 12000, ISBN : 9788962600056
책소개
빌 게이츠, 스티브 잡스, 잭 웰치…. 이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첫째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경영자들이라는 것, 둘째는 경영학을 정식으로 공부한 적이 없지만 세계적인 기업을 만들었다는 사실이다. 흔히 경영학은 경영자를 지망하는 사람들이 배워야 할 학문이라고 생각한다. 그런데 현실에서는 이렇게 경영학을 전혀 배우지 않고도 훌륭한 경영자가 되는 사람도 많다. 그렇다면 경영학은 누가, 왜 배워야 하는 것일까?
이 책은 미래사회의 리더를 꿈꾸는 모든 이들이 경영학을 알아야 한다고 말한다. 이 책이 말하는 경영학이란 단순히 교과서에 나오는 이론적인 경영학이 아니다. 자신이 속한 조직과 사회는 물론 세계를 읽을 수 있는 '경영자의 안목'이야말로 진정한 경영학이라는 것이다. 저자는 경영학이라는 창을 통해 현실을 객관적으로 판단하고 이를 바탕으로 행동하는 사람이 미래사회의 리더가 될 것이라고 단언한다.
목차
제1장_ 경영학의 의미를 묻는다
현대를 해독하는 열쇠는 '조직'이다
조직 시대의 초대 챔피언
21세기에도 조직 시대는 계속된다
경영학이란 무엇인가
이기는 경영 방식은 하나가 아니다
경영학에 결승점은 없다
생존의 지혜는 경영학에 있다
제2장_ 경영은 이상이 아닌 현실이다
경영학은 누구를 위해 존재하는가?
MBA는 성공의 보증수표가 아니다
경영자에게 경영학은 필요 없다
위대한 비전문가, 경영자
조직 시대의 필요충분조건
위대한 조직에는 위대한 경영자가 있다
훌륭한 경영자의 조건, 현실주의
제3장_ 경제학으로 다시 보는 경영학
자유경쟁시장은 개인의 파라다이스인가?
시장의 '보이지 않는 손'
완벽한 시장은 없다
시장은 냉혹하다
과점과 독점의 진실
'경험곡선'이 모든 것을 결정한다
기사회생의 방정식
자유경쟁에 대처하는 기업들의 자세
Special column 독립을 꿈꾸는 사람들을 위한 '쓴소리 가이드'
제4장_ 내부의 적을 이겨라
경영은 '조직병'과의 싸움이다
모든 것은 '합성의 오류'에서 비롯된다
경영의 적, 조직이기주의
조직이기주의와 관성의 법칙
조직이기주의와 수단의 목적화
제5장_ 경영, 야누스의 얼굴을 가지다
경영학의 '또 다른 얼굴'
경영은 힘을 바탕으로 한다
조직이기주의의 극한, 역기능
역기능은 조직을 가리지 않는다
조직을 살리는 최후의 수단
조직 내의 이단아, 경영자
어떤 사람이 경영자가 되는가?
후계자 선정이 왜 어려운가?
인생은 짧고 조직은 길다
원맨경영이 나쁜 것만은 아니다
경영자의 무기, 인사권
왜 민주적 조직은 위험에 약한가?
Special column 출세하는 비법
제6장_ 마케팅으로 본 경영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과학이 된 경영학
마케팅은 욕망의 창조다
광고가 마케팅의 전부는 아니다
고객 우선 마케팅의 성공
마케팅 성공은 경영자의 신념에 달렸다
왜 마케팅인가?
Special column '네 개의 P'로 소비자를 공략하라!
제7장_ 경영은 숫자와의 싸움이다
회계는 기업을 보여주는 거울이다
지출만으로는 경제 상태를 알 수 없다
세 종류의 기업회계
기업 실적을 나타내는 두 가지 표
자산은 기업의 체중이다
부채와 순자산의 비율로 건강 상태를 알 수 있다
손익계산서를 읽는 방법
다섯 가지 이익
기업 실적은 지표로 알 수 있다
종합력의 상징인 ROA와 ROE
제8장_ 경영학으로 본 미래 세계
차가운 눈과 뜨거운 가슴으로 경영하라
경영은 나무를 넘어 숲을 보는 것이다
경영학으로 본 소련 붕괴
세계를 제패한 신자유주의
경제의 세계화가 만들어낸 문제들
경영학의 관점에서 생각하는 지구정부
정치 또한 수요에서 욕망으로 변화했다
언론 매체 또한 기성권력이 되었다
세계를 조종하는 금융자본
미래의 리더들에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