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실무중심 의료의 질 관리
저자 : 김회창
출판사 : 보문각
출판년 : 2017
정가 : 27000, ISBN : 9788962203257
책소개
본 학습교재는 의료분야 실무자들이나 그 외 병원 관계자들이 병원의 전반적인 질 향상 활동업무에 필요한 기본 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또한 의료의 질 관리 활동에 대한 광범위하고 이해의 폭을 넓힘으로써 병원에서의 질 향상 업무의 리더와 병원 경영효율화의 중추적 역할 수행하는데 조금이나 도움이 되도록 집필하였다. 그리고 이 학습교재는 의료기관에서 시행되고 있는 보건복지부의 의료기관인증평가, 응급의료기관평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요양급여 적정성평가와 의료의 질 평가, 병원의 QI업무와 서비스개선활동에 많은 도움이 되리라 본다.
본 교재는 교육부에서 현재 국가사업으로 추진하여 시행 중인 국가직무능력표준( National Competency Standard : NCS)을 기반으로 한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지식·기술·태도·소양 등의 내용을 업무 수준별로 체계화하여 직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데 역점을 두었다. 또한 해당 업무수행을 위한 필요지식을 습득 후 수행준거에 의거 체계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현장 실무위주로 집필하였다.
본 저자는 그동안 서울아산병원을 비롯하여 의료기관에서 약 30년 동안 병원관리에 대한 실무경험과 강의경험을 바탕으로 보건행정 및 병원경영을 전공한 학생들이 쉽게 이해를 하고 전문지식을 습득하여 졸업 후 의료기관에서 의료의 질 관리와 서비스개선활동에 활용할 수 있도록 교재를 집필하였다. 또한 의료기관의 QI업무에 종사하는 직원들과 보건의료분야 학원에서 수강생들이 직무교재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리고 본인은 그동안 여러 병원의 경영진단 컨설팅 연구원으로 참여해오면서 QI업무의 효율적 운영방안을 제시한 사항을 참고하여 환자의 서비스향상에 도움이 되도록 주요사항을 삽입하였다.
목차
제1장 의료의 질 관리
Ⅰ. 의료의 질(Quality) 9
Ⅱ. 질 관리 모형 및 접근방법 24
Ⅲ. 질 관리지표 및 도구 48
Ⅳ. 의료의 질 향상 활동 및 평가 76
제2장 의료기관인증평가
Ⅰ. 의료기관인증기준 및 계획수립 105
Ⅱ. 인증조사기준 및 평가 결과분석 134
제3장 요양급여 적정성평가
Ⅰ. 요양급여 적정성평가 기준 및 계획 191
Ⅱ. 요양급여 적정성평가 분야별 평가내역 200
제4장 응급의료기관 평가
Ⅰ. 응급의료기관 평가 기준 및 계획 243
Ⅱ. 현지조사방법 및 수행절차 260
제5장 병원신임평가
Ⅰ. 병원신임평가제도 273
Ⅱ. 병원신임평가 계획 및 수행 284
제6장 의료 질 평가
Ⅰ. 의료 질 평가 계획 및 수행 295
제7장 고객만족도조사
Ⅰ. 고객관리서비스 활동 335
Ⅱ. 고객만족도조사 및 분석 348
Ⅲ. 개인정보보호 및 의무기록 열람 374
제8장 병원감염관리
Ⅰ. 감염병의 개념 및 종류 387
Ⅱ. 감염병 관리 및 예방 403
제9장 의료분쟁관리
Ⅰ. 의료분쟁의 개요 및 유형 425
Ⅱ. 의료분쟁관리 및 예방 441
연습문제 449
참고문헌 493
찾아보기 4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