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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와 체육의 역사 철학 1 (고대문명에서 근대까지)
스포츠와 체육의 역사 철학 1 (고대문명에서 근대까지)
저자 : Robert A. Mechikoff
출판사 : 레인보우북스
출판년 : 2013
정가 : 18000, ISBN : 9788962062625

책소개


고대에서부터 근대까지의 스포츠와 체육의 역사적, 철학적 발전 양상을 다루었다. 운동경기와 운동 역사에 대한 철학과 신학의 영향을 조사하면서 인간 신체의 가치에 대해 고찰하고, 신체에 대한 평가가 기록된 역사를 통틀어 어떻게 변화해 왔는지를, 그리고 신체에 대한 평가가 미래의 체육과 경기에 어떻게 지속적으로 영향을 줄 것인지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목차


서문
옮긴이 서문

SECTION Ⅰ 고대문명

1 스포츠와 체육의 역사와 철학
정의(Definitions)
역사를 "하는 것"("Doing" History)
해석적 역사와 기술적 역사
근대화(Modernization)
도시화와 산업화(Urbanization and Industrialization)
형이상학(Metaphysics)
철학적 과정(Philosophical Processes)
기초 철학적 용어(Basic Philosophical Terms)
형이상학과 존재론(Metaphysics and Ontology)
형이상학적 이원론(Metaphysical Dualism)
인식론(Epistemology)
서구사회에서 이원론에서 일원론으로의 전환 (From Dualism to Monisam in the Western World)
정신과 신체의 관계(The Mind-Body Relationship)
현대 사회의 철학들(Philosophies of the Modern World)
요약(Summary)
토론 과제(Discussion Questions)
인터넷 자료(Internet Resources)
더 읽을거리(Suggestions for Further Reading)
주석(Notes)

2 수메르, 이집트, 중국, 그리고 메소아메리카
주요 사건들(General Events)
서론(Introduction)
수메르(SUMER)
이집트(Egypt)
중국(China)
메소아메리카(MESOAMERICA)
요약(Summary)
토론 과제(Discussion Questions)
인터넷 자료(Internet Resources)
더 읽을거리(Suggestions for Further Reading)
주석(Notes)

3 그리스
주요 사건들(General Events)
서론(Introduction)
유대인들과 페니키아인들이 그리스 문화에 끼친 영향 (The Influence of the Jews and the Phoenicians upon Greek Culture)
신체에 관한 철학적 관점(Philosophical Positions of the Body)
이원론(Dualism)
고전적 휴머니즘(Classical Humanism)
소크라테스와 플라톤의 신체에 대한 관점 (Socrates' and Plato's View of the Body)
소크라테스와 플라톤의 체육에 관한 관점 (Socrates' and Plato's View of Physical Education)
신체를 통한 교육과 신체의 교육 (Education Through the Physical Versus Education of the Physical)
아리스토텔레스(Aristotle)
스포츠와 체육교육의 역사적 기초 (Historical Foundations of Sport and Physical Education)
아레테와 아곤(Arete and Agon)
일리아드와 오디세이 ? 트로이 이야기 (The Iliad and The Odyssey ? The Story of Troy)
장례식 경기(Funeral Games)
크레테의 영향(Influence of Crete)
그리스 스포츠 발전에 관한 몇몇 역사적 견해 (Some Historical Perspectives on the Development of Greek Sport)
아테네와 스파르타: 두 도시에 관한 이야기 (Athens and Sparta: A Tale of Two Cities)
체육에 대한 두 관점(Two Views on Physical Education)
아테네의 체육교육(Athenian Physical Education)
그리스 여성의 운동경기 참가(Athletic Participation of Greek Women)
고대 올림픽 경기(The Ancient Olympic Games)
요약(Summary)
토론 과제(Discussion Questions)
인터넷 자료(Internet Resources)
더 읽을거리(Suggestions for Further Reading)
주석(Notes)

4 로마
주요 사건들(General Events)
서론(Introduction)
에트루리아인(The Etruscans)
네로(Nero)
그리스와 로마 문화의 비교 분석 (Cross-Cultural Analysis of the Greeks and Romans)
철학적 인식(Philosophical Orientation)
스토아 학파(The Stoics)
에피쿠로스 학파(The Epicureans)
키케로(Marcus Tullius Cicero)
안티오쿠스(Antiochus)
스포츠와 체육(Sport and Physical Education)
군사훈련(Military Training)
클라디우스 갈레노스(Claudius Galen)
그리스 운동경기(Greek Athletics)
여성과 스포츠(Women and Sport)
경기와 구경거리(Games and Spectacles)
스포츠와 기독교(Sport and Christianity)
로마 스포츠의 도입에 대한 그리스인의 반응 (Greek Reaction to the Introduction of Roman Sport)
콘스탄티노플의 히포드롬(THE HIPPODROME OF CONSTANTINOPLE)
요약(Summary)
토론 과제(Discussion Questions)
인터넷 자료(Internet Resources)
더 읽을거리(Suggestion for Further Reading)
주석(Notes)

SECTION Ⅱ 영적 세계로부터 세속의 세계로
- 신체에 대한 변화된 개념 -


5 중세의 철학, 스포츠, 그리고 체육: 서기 900-1400년
주요 사건들(General Events)
서론(Intorduction)
기독교의 영향(The Impact of Christianity)
기독교와 그리스 철학(Christianity and Greek Philosophy)
신체에 관한 중세의 철학적 견해 (Philosophical Position of the Body in the Middle Ages)
성 토마스 아퀴나스에 의한 육체와 육체 건강상태 (The Body and Physical Fitness According to St. Thomas Aquinas)
모세(Moses Maimonides)와 성 보나벤투라(St. Bonaventure)
정신과 세속적 스포츠와의 결합(Linking the Spiritual with Secular Sport)
휴일과 구기(Holidays and Ball Games)
험한 구기, 마장마술경기, 그리고 잉글랜드 풋볼 (Rugged Ball Games, Equestrian Events, and English Football)
중세 사회 구조: 기사, 귀족, 그리고 가치 추구 (Medieval Social Structure: Knight, Nobles, and Worthy Pursuits)
귀족들의 스포츠(Sport of the Aristocracy)
중세 토너먼트(Medieval Tournaments)
매 사냥, 사냥, 그 외 오락들(Hawking, Hunting, and Other Pastimes)
건강과 위생학에 관한 중세 개념: 갈렌(Galen)에 대한 재고 (Medieval Concepts of Health and Hygiene: Galen Revisited)
요약(Summary)
토론 과제(Discussion Questions)
인터넷 자료(Internet Resources)
더 읽을거리(Suggestions for Further Reading)
주석(Notes)

6 르네상스와 종교개혁
주요 사건들(General Events)
서론(Introduction)
르네상스의 문화적 변화(Cultural Changes of the Renaissance)
종교개혁(The Reformation)
르네상스 시대의 철학자와 교육자 (The Philosopers and Educators of the Renaissance)
페트루스 펄루스 베르게리우스(Petrus Paulus Vergerius)
비토리노 다 펠트레(Vittorino da Feltre)
아에니아스 실비오 피콜로미니(Aeneas Silvio Piccolomini)
발다싸레 카스티글리오네(Baldassare Castiglione)
종교 개혁 시대의 철학자와 교육자 (The Philosophers and Educators of the Reformation)
오컴의 윌리엄(William of Ockham)
데스데리우스 에라스무스(Desiderius Erasmus)
마틴 루터(Martin Luther)
죤 칼빈(John Calvin)
토마스 엘리어트(Thomas Elyot)
로저 아쉬앰(Roger Ascham)
레오나르도 다빈치와 미켈란젤로(Leonardo da Vinci and Michelangelo)
요약(Summary)
토론 과제(Discussion Questions)
인터넷 자료(Internet Resources)
더 읽을거리(Suggestions for Further Reading)
주석(Notes)

7 과학의 시대와 계몽기
주요 사건들(General Events)
서론: 천상에서 인간으로 - 과학의 시대와 계몽기 (Introduction: From Heaven to Humanity-The Age of Science and the Enlightenment)
과학의 시대: 1560년-1688년(The Age of Science: 1560-1688)
계몽기: 1688-1789(The Enlightenment: 1688-1789)
과학의 철학자들(Philosophers of Science)
갈릴레오 갈릴레이(Galileo Galilei)
프란시스 베이컨(Francis Bacon)
아이작 뉴튼(Isaac Newton)
철학자들(The Philosophers)
토마스 홉스(Thomas Hobbes)
르네 데카르트(Rene Decartes)
조지 버클리(George Berkely)
교육자(The Educators)
프랑코 라벨라이(Francois Rabelais)
리차드 물캐스터(Richard Mulcaster)
미셸 드 몽테뉴(Michel de Montaigne)
존 코메니우스(John Comenius)
존 밀톤(John Milton)
존 로크(John Locke)
계몽 철학과 체육교육자(Philosophes and Physical Educators)
장 자크 루소(Jean Jacques Rousseau)
조안 번하드 바세도우(Johann Bernhard Basedow)
요한 프리드릭 구츠무츠(Johann Friedrich GutsMuths)
요약(Summary)
토론 과제(Discussion Questions)
인터넷 자료(Internet Resources)
더 읽을거리(Suggestions for Further Reading)
주석(Notes)

8 신체에 관한 철학적 견해와 체육교육의 발달: 19세기 유럽에서의 독일, 스웨덴, 그리고 덴마크의 공헌
주요 사건들(General Events)
서론(Introduction)
이상주의(Idealism)
자신(The Self)
지식에 관해(On Knowledge)
독일 이상주의자(German Idealists): 칸트(Kant), 피히테(Fichte), 그리고 헤겔(Hegel)
임마누엘 칸트(Immanuel Kant)
니콜로 마키아벨리 (Niccolo Machiavelli)
요한 피히테(Johann Fichte)
게오르그 헤겔(Georg Hegel)
이상주의의 체육 교육에로 적용 (The Application of Idealism to Physical Education)
학생(Student)
가치(Values)
목적(Objectives)
교육 과정(Curriculum)
평가(Evaluation)
교육자(The Educators)
요한 하인리치 페스탈로찌(Johann Heinrich Pestalozzi)
프리드리히 빌헬름 아우구스트 프로벨(Friedrich Wilhelm August Froebel)
프리드리히 루드비히 얀(Friedrich Ludwig Jahn)
찰스 폴른(Charles Follen)
찰스 벡(Charles Beck)
프란시스 리이버(Francis Lieber)
프란즈 나흐테갈(Franz Nachtegall)
퍼 핸릭 링(Per Henrik Ling)
요약(Summary)
토론 과제(Discussion Questions)
인터넷 자료(Internet Resources)
더 읽을거리(Suggestions for Further Reading)
주석(Not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