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다시 열정의 시대 (전 신세계 CEO 권국주의 가슴 뜨거운 열정 메시지)
다시 열정의 시대 (전 신세계 CEO 권국주의 가슴 뜨거운 열정 메시지)
저자 : 권국주
출판사 : 어문학사
출판년 : 2013
정가 : 18000, ISBN : 9788961843089

책소개


『다시 열정의 시대』는 토종 브랜드 이마트가 외국계 유통 공룡을 이긴 이야기, 코스트코에서 배운 선진 경영 이야기, 한국의 커피 ‘붐’을 일으킨 스타벅스와의 계약 체결 이야기. 이마트, 스타벅스, 코스트코 성공 ‘풀 스토리’와 함께했던 전前 신세계 대표이사 권국주 사장이 전하는 도전과 열정의 시대에 대한 생생한 기록이 담긴 경영철학 에세이다.

목차


1부 새로운 세계,
생각 혁명

1장 ‘토종 유통’ 지킨 이마트

서울 불바다’ 발언과 이마트 매출
‘이마트’탄생 배경
월마트의 선진 유통 기법
‘소매업의 새로운 원점’
새로운 사업 방향 잡기
일본 ‘코우즈’ 벤치마킹
이마트 1호, 창동점 개점 작업
이마트 이름이 ‘이마트’가 된 사연
이마트 창동 개점 한 달 뒤 풍경
“모든 상품에 바코드를 부착하라.”
“인테리어 좀 안 하면 어때?”
“물건 없으면, 비싸게 사서라도 팔면 되지.”
승부수가 된 ‘가격 파괴’
유통업계 뒤흔든 ‘최저가격 보상판매제’
이마트와 제조업체들의 갈등과 상생
지방 다점포화 본격 출발
물가 안정에 공헌한 이마트
할인 매장 등장한 시대 배경
강력한 추진력이 이마트 성공 비결
이마트에 맥 못춘 세계적 유통 공룡들
월마트에 승리한 일곱 가지 요인
협력업체와 동반성장
유통업 전망과 제언

2장 코스트코에서 배운 선진 경영

“코스트코에서 일한 게 자랑스럽습니다.”
신세계와 프라이스클럽의 만남
프라이스클럽 개점 T/F 조직
“니들 영어 못하면 죽는다.”
미국 연수단에게 내린 특명
미국 프라이스클럽 경영전략
입점 상품 선정에 고전
유통업체가 제조업체를 이기다
“무슨 매장이 이래? 꼭 창고 같네.”
흘러넘쳐 들어오는 돈! 돈! 돈!
코스트코 흑자 경영 비결
“거북이처럼 기어가되 콘셉트를 지켜라.”

3장 신세계와 스타벅스의 만남

스타벅스 1호점이 이화여대로 간 사연
우연히 맺어진 스타벅스와의 인연
스타벅스 시애틀 1호점 풍경
스타벅스 슐츠 회장의 경영철학
신뢰감 안겨 준 프레젠테이션
신세계와 스타벅스, MOU 체결
한국 사업권 단독 파트너로 최종 선정
스타벅스 스타일 그대로!

2부 권국주 사장의
경영 에세이

1. 낮은 곳에서
경영 철학의 초석 |낮은 곳에서 생긴 발판 | ‘타이밍’을 배우다
“도대체 권국주가 누구냐?”
2. 신독으로 평가하라
제대로 된 평가 | 신독愼獨 |7무주의7無主義
아브라카다브라abracadabra
3. 고객, 또 고객
“안 된다 하면 안 된다.” | 비프렌딩Befriending
‘허심청 브로이’ 부산 명소된 사연
4. 지역 밀착형
“신세계백화점에서 나왔습니다!” |지방 진출 1호점 광주 신세계
‘Plan-Do-See’냐 ‘Do-Plan-See’냐
백화점 업계의 ‘지역 1번 점 전략’
5. 소통
무위이화無爲而化 |3현三現사고와 플로어 워크
비즈니스는 곧 소통 | 스스로 관리하는 자치조自治'組
내 마음을 울린 ‘긴 머리 소녀’ | 신세계 영등포, 추억의 연례회
6. 공감, 공동, 공격
3공 경영 | 상해에서 꿈꾼 초일류 유통기업
국내 유통업 첫 해외 진출 ‘신세계 상해점’ |이마트도 중국 진출
7. 다른 생각
체념의 철학 |유연한 사고
PB 상품은 창의적인 것만 살아남는다 | 창의력이 샘솟는 기업
8. 마음을 움직이는 리더
유심소작唯心所作 | “사장님! 그때가 좋았습니다.”
사원의 마음을 움직이는 방법, 교육 | Leader’s Hip
두 단계 위에서 생각하고 두 단계 아래에서 행동하라
꿈을 아끼면 성공을 그리지 못한다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