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MICE 산업론
저자 : 김성혁|오재경
출판사 : 백산출판사
출판년 : 2010
정가 : 19000, ISBN : 9788961832731
책소개
MICE산업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 국제회의학과, 컨벤션학과, 관광경영학과, 호텔경영학과, 관광통역학과, 비서학과, 국제관련학과 등에서 교재로 활용할 수 있도록 기획하였고, 실제적인 사례를 들어 MICE산업의 이해를 돕는데 도움이 되도록 구성하였다. 또한 컨벤션기획사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은 이 분야 지식을 정리한 교재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제1장 MICE산업
제2장 회의산업 일반
제3장 Incentive Tour
제4장 컨벤션산업
제5장 국제회의
제6장 국제회의 기획업
제7장 국제회의 관련사항
제8장 회의산업의 마케팅
제9장 이벤트 행사
제10장 전시회, 교역전, 박람회
제11장 연회 서비스
부록 컨벤션 관련 법률
책소개
이 책의 기본체계는 1995년에 출간된 “국제회의산업론”에서 출발해 2002년 출간된 “컨벤션산업론”을 기초로 하였고, 지속적으로 최신자료를 추가하였다. 본서는 MICE산업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을 기술하였으며, 국제회의학과, 컨벤션학과, 관광경영학과, 호텔경영학과, 관광통역학과, 비서학과, 국제관련학과 등에서 교재로 활용할 수 있도록 기획하였고, 실제적인 사례를 들어 MICE산업의 이해를 돕는 데 도움이 되도록 구성하였다. 또한 컨벤션기획사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은 이 분야의 지식을 정리한 교재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본서가 MICE산업을 공부하는 학생들과 종사자들에게 지침서로서 활용되기를 진정으로 기원하는 바이다.
목차
제 1 장 MICE산업
제1절 MICE산업의 개요 및 정의
제2절 MICE산업의 구성요소
제 2 장 회의산업 일반
제1절 회의산업의 발달
제2절 회의의 종류
제3절 회의의 개최장소
제4절 회의시장
제5절 회의기획가의 역할
제6절 회의상품의 판매회사
제7절 회의산업의 직업기회
제 3 장 Incentive Tour
제1절 Incentive Tour의 의의
제2절 Incentive Tour 프로그램의 필요성과 운영방법
제 4 장 컨벤션산업
제1절 컨벤션과 시설
제2절 컨벤션의 파급효과
제3절 컨벤션의 수용체제
제4절 컨벤션산업 추진전략과 과제
제 5 장 국제회의
제1절 국제회의의 중요성
제2절 국제회의의 현황
제3절 국제회의의 유치
제4절 회의기획가의 회의개최지선택 속성
제 6 장 국제회의기획업
제1절 국제회의기획업의 역할과 기능
제2절 국제회의기획업 업무의 세부사항
제 7 장 국제회의 관련사항
제1절 정부관련기관 협조사항
제2절 국제회의 참석자의 서열관행
제3절 정부측의 국제회의 참가
제 8 장 회의산업의 마케팅
제1절 마케팅의 의미
제2절 회의시장의 분류와 마케팅
제3절 회의시장의 마케팅 홍보전략
제4절 성공적인 마케팅전략
제5절 효과적인 국제회의 판촉요령
제 9 장 이벤트 행사
제1절 이벤트의 정의와 분류
제2절 이벤트의 관광효과·
제3절 이벤트산업의 활성화
제 10 장 전시회ㆍ교역전ㆍ박람회
제1절 전시회와 교역전의 의미
제2절 전시회 개관
제3절 박람회
제 11 장 연회서비스
제1절 연회 식음료서비스 개요
제2절 연회기획
제3절 호텔이벤트의 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