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어린이를 위한 용기 (자신감을 키워 주는 힘)
저자 : 노경실
출판사 : 위즈덤하우스
출판년 : 2008
정가 : 9000, ISBN : 9788960861008
책소개
《어린이를 위한 용기》는 읽기 편안한 동화와 세련된 그림을 통해서 품성 계발에 필요한 메시지를 자연스럽게 전해 준다. 7편의 단편 동화로 구성되었는데, 각 장마다 흥미진진한 사건과 다양한 인물의 등장으로 새로운 갈등과 이야기가 전개되어 재미를 더한다.
가난한 집안 형편으로 자신도 모르게 운동화를 훔친 성호의 마음 속 치열한 갈등, 자신의 꿈인 만화가와 엄마가 원하는 피아니스트 사이에서 고민하는 지수, 부잣집 공주님인 미숙이에게 먼저 다가가 친구가 되자고 말할 용기가 없어 전전긍긍하는 근수, 오리궁둥이와 작은 키, 못생긴 얼굴 등 외모 때문에 고민하는 아이들의 솔직한 대화 등등 우리 아이들이 생활하면서 한 번쯤 만날 법한 ‘용기가 필요한 상황’들이 7가지 에피소드를 통해 진솔하게 그려졌다.
그리고 이 7가지 이야기는 모두 자연스럽게 용기를 내느냐 용기를 내지 못하느냐 하는 선택 상황에 다다르게 되는데, 이때 작가가 결말을 짓는 게 아닌 ‘열린 결말’의 형식을 취하여, 아이들 스스로 여러 가지 결말을 구성해 볼 수 있게 하였다. 이를 통해 다양한 방향으로의 열린 사고를 가능하게 한다. 또 이야기 뒤에 덧붙인 용기 있는 모습과 그렇지 않은 모습의 2가지 예시의 결말은 아이들에게 용기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 볼 기회를 주고, 스스로 용기 있는 선택을 할 수 있게 도와준다.
이 책을 통해 어린이들이 재미있게 동화를 즐기는 가운데 용기란 바로 ‘자신감을 키워 주는 힘’임을, 따라서 나 자신의 생각을 적극적으로 표현하고, 자신감 있게 행동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점을 자연스럽게 깨달을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작가의 말_여러분 안의 ‘용기의 샘’을 발견해 보세요
우리들 생각_내가 생각하는 용기
1. 세상에서 가장 무거운 운동화
- 용기는 내 발에 맞는 운동화를 신는 것
2. 얼굴도, 마음도 예쁜 사람
- 용기는 현미경이면서도 망원경 같은 것
3. 사랑으로 만든 나무 천사
- 용기는 공주나 왕자보다 친구를 원한다
4. 슬픈 피아노 소리
- 용기는 ‘좋아요’ 또는 ‘싫어요’라고 말할 줄 아는 것
5. 행복을 꿈꾸는 구두닦이 소년
- 용기는 가끔씩 ‘그 사람’의 입장이 되어 보는 것
6. 서랍 속에 감추어 둔 행복
- 용기는 두 얼굴처럼 보이지만 마음은 하나
7. 텅 빈 놀이터에 그림자 하나
- 용기는 어둠 속에서 빛으로 나오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