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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기획자와 시스템 기획 (기본부터 실제 업무까지 차근차근 올라가기)
게임 기획자와 시스템 기획 (기본부터 실제 업무까지 차근차근 올라가기)
저자 : 심재근
출판사 : 에이콘출판
출판년 : 2016
정가 : 30000, ISBN : 9788960778788

책소개


이 책은 다른 게임 기획 책들과는 달리 특정 경험담을 공유하거나 방대한 지식과 정보를 나열식으로 설명하지 않는다. 대신 실제 시스템 기획 업무 순서에 맞춰 설명하면서 저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예시를 단계마다 보여준다. 또한 게임 기획 업무를 다룬 책들은 여럿 있지만 이 책만큼 시스템 기획에 집중해 설명하는 책은 없다. 이 책은 시스템 기획의 기본 개념부터 시작해 시스템 기획의 절차와 각 단계의 중요한 점들을 설명한다. 이 책을 통해 실제 시스템 기획의 업무 절차를 따라 가며 시스템 기획 업무를 마치 직접 해보는 것과 같은 경험을 할 수 있다. 또한 시스템 기획과 관련된 작업과 지식들도 같이 소개해 주변 지식들까지 섭렵할 수 있다.

목차


1부. 개념 잡기
1장. 시스템 기획, 어디까지 아나요?
__게임과 게임 기획
__시스템 기획과 콘텐츠 기획
__게임 시스템과 시스템 기획
__시스템 기획의 장단점
__시스템 기획의 비용
__시스템 기획의 중요성
__기획자와 시스템 기획
__요약

2부. 기본 다지기
2장. 시스템 기획 전에 기능 정리부터
__방향성을 바탕으로 한 기능 정리
__벤치마킹을 통한 기능 정리
__주관에 따른 기능 정리
__기능 정리의 흐름
__기능 정리 이후
__요약

3장. 시스템의 큰 그림 그리기
__시스템 만들기
__시스템의 방향성
__그 밖의 것들
__요약

4장. 시스템의 부품, 인지요소 명세
__인지요소 열거
__인지요소 상세 명세
__인지요소 명세의 형식
__요약

5장. 시스템에 생명을 불어넣는 게임 규칙
__규칙의 종류
__규칙의 형식
__규칙 명세의 과정
__규칙의 목록 작성
__규칙 명세의 순서
__규칙 명세
__규칙의 검토 및 개선
__예외 규칙과 세부 규칙
__유저 시나리오 규칙
__인지요소 규칙
__규칙에 대한 예시 작성
__게임 버그와 예외 규칙
__요약

3부. 경쟁력 갖추기
6장. 콘텐츠 제작을 위한 시스템도 게임 시스템이다
__콘텐츠 시스템의 정의
__기획 콘텐츠
__콘텐츠 시스템 기획
__콘텐츠 식별자 기획
__콘텐츠 식별자 적용
__콘텐츠 데이터 기획
__요약

7장. 데이터가 시스템을 움직인다
__시스템 조정 데이터
__콘텐츠 데이터
__데이터의 적용 방법
__요약

8장. 기획이 끝났다고 시스템이 개발되지는 않는다
__기획 공유 및 논의
__디렉터와의 논의
__개발자와의 논의
__시스템 구현 및 테스트
__시스템 평가
__요약

4부. 경험 사례 소개
9장. 라이브 개발 조직에서 기획한 첫 시스템: 디렉션 모드
__라이브 개발 조직과 시스템 기획
__디렉션 모드 시스템의 시작
__디렉션 모드 기능 정리
__디렉션 모드 세부 명세
__디렉션 모드 구현
__디렉션 모드에 대한 평가
__요약

10장. 신규 개발 조직에서 기획한 괜찮은 시스템: 액션캔슬
__신규 개발 조직과 시스템 기획
__캔슬 시스템의 시작
__캔슬 시스템 명세 준비
__캔슬 시스템 세부 명세
__캔슬 시스템의 데이터
__캔슬 시스템 구현
__캔슬 시스템의 사후 평가와 수정 1
__캔슬 시스템의 사후 평가와 수정 2
__요약

5부. 레벨업!
11장. 시스템 기획자의 다른 업무들
__밸런스 작업
__UI 설계
__콘텐츠 기획 업무
__요약

12장. 무엇을 준비하고 어떻게 연습할 것인가
__역기획은 시스템 기획의 기본이다
__수학과 통계 지식은 꼭 필요할까
__보드 게임은 최고의 규칙 참고서다
__요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