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실전 프랜차이즈 마케팅 전략
실전 프랜차이즈 마케팅 전략
저자 : 오세조
출판사 : 중앙경제평론사
출판년 : 2007
정가 : 13500, ISBN : 9788960540293

책소개


국내에서만큼은 외국계 소매업체들에 비해 뒤지지 않는 경쟁력을 발휘하고 있는 패스트푸드 프랜차이즈 롯데리아의 성공비결을 통해 프랜차이즈 마케팅의 성공전략을 알아보는 프랜차이즈 경영 지침서이다. 롯데리아가 부동의 1위를 유지하면서 맥도날드나 버거킹에 대하여 경쟁력을 유지하고 있다. 롯데리아는 어떻게 이들 외국계 자이언트들보다 강할 수 있었을까? 이 책은 이에 대한 의문을 푸는 동시에 프랜차이즈와 마케팅 개념을 보다 쉽게 이해하려는 독자들을 위해 프랜차이즈 마케팅 성공전략을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

목차


1장 프랜차이즈를 쉽게 이해하자
프랜차이즈는 자기 사업을 타인에게 허용해 주는 것
프랜차이즈 시스템은 본부와 가맹점의 밀착한 상호관계이다
프랜차이즈 본부는 끊임없이 프랜차이즈 패키지를 개발해야 한다
프랜차이즈 본부의 유통전략은 체계적이어야 한다
프랜차이즈는 파트너와 좋은 관계를 유지해야 한다

2장 마케팅의 원리는 간단하다
소비자 속으로, 속으로!
마케팅의 시작과 끝은 소비자이다
단골손님이 중요하다|신뢰받는 매장
고객에게 만족을 주는 매장
장기적 마케팅 성공의 비결은 브랜드 관리
마케팅 CMO가 뜬다

3장 소비자가 진실을 말한다
맥도날드보다 앞서가는 세계에서 몇 안 되는 업체, 롯데리아
고객이 보는 롯데리아와 맥도날드
국내 햄버거 시장의 시장 세분화, 표적시장 선정, 포지셔닝

4장 롯데리아와 맥도날드, 무엇이 다른다
효과적인 표적시장 전략 : 단골손님이 다르다
독특한 신상품 개발 전략 : 한국인의 입맛에 맞춘다
제품 중심의 광고 전략
가격보다는 가치를 추구한다
소비자가 원하는 곳은 어디든지 들어간다

5장 롯데리아의 핵심 역량은 무엇인가
고객 관점에서의 기업문화
관계 구축을 통한 시너지 창출
외식산업 제1의 프랜차이즈 시스템
신속하고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부록 1 가맹사업거래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부록 2 상가건물임대차보호법
부록 3 제조물책임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