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만화 만드는 법 (아무도 가르쳐주지 않았던 프로의 이야기 만들기)
만화 만드는 법 (아무도 가르쳐주지 않았던 프로의 이야기 만들기)
저자 : 야마모토 오사무
출판사 : 길찾기
출판년 : 2016
정가 : , ISBN : 9788960523296

책소개


「만화 만드는 법」은 스토리 작가와 데뷔를 앞둔 신인 만화가들을 위해 지금까지의 만화 작법서에서 그림에 비해 상대적으로 소홀히 다뤄졌던 ‘스토리와 콘티를 짜는 법’을 다루는 책이다. 최초의 발상부터 차근차근 단계를 밟아 가며 프로 작가의 단편 만화 각 장면을 예로 들어 치밀하게 설명하기 때문이다. 또한 예시로 분석한 단편 두 편의 전문을 함께 수록했다. 데뷔 초부터 연출에 대한 진지한 연구를 거듭하며 30년 이상 현역으로 활동하고 있는 작가의 스토리 작법, 연출, 이야기 비법을 담뿍 담은 책으로서, 만화가 지망생과 스토리 작가는 물론 웹툰과 출판만화에서 활동하고 있는 만화가와 편집자 모두에게 만화라는 표현 언어의 기본을 되새기도록 도와줄 것이다.

목차


서론
왜 만화가 지망생의 대부분이 좌절하고 마는가?
‘자력’으로 스토리(콘티)를 만들 수 있는가가 갈림길이다
스토리 작가 지망생과 막 데뷔한, 혹은 데뷔를 앞두고 있는 신인 만화가에게

제1부 『스토리 만들기를 시작하자』 - 동기(모티브)와 발상(아이디어)에서 줄거리(플롯)로
서장. 스토리 만들기의 작업 순서,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사항들
제1장. 동기(모티브)와 발상(아이디어) - 동기와 발상을 혼동해서는 안 된다
제2장 플롯을 세우자 - 상황, 등장인물, 사건, 결말의 설정을 만든다

제2부 『스토리 구성하기』 - 플롯을 상자쓰기로 만들어 전체의 구성을 살펴보자
서장. 상자쓰기(구성)의 목적과 작업 - ‘기승전결’의 흐름을 장면에 배치하자
제1장. 「기」(첫 장면)의 상자쓰기 만들기 - 독자를 단숨에 이야기 속으로 끌어들이자
제2장. 「승」(전개부)의 상자쓰기 만들기 - 설명 부분에서 절대로 독자를 지루하게 하지 않는다
제3장. 「전」과 「결」 의 상자쓰기 만들기 - 클라이맥스로 치닫고 마지막에는 카타르시스를

제3부 『콘티(시나리오) 만들기』 - 상자쓰기를 구체적인 장면으로 구성하기
서장. 콘티 초고를 만들 때의 포인트
제1장. 「UFO를 본 날」 콘티 해설 1 - ‘기’, ‘승’을 어떻게 만들고 있는가
제2장. 「UFO를 본 날」 콘티 해설 2 - ‘전’, ‘결’을 어떻게 만들고 있는가
제3장. 「P의 비극」 콘티 해설 - 어려운 주제를 작품으로 승화시킨 최고의 테크닉

제4부 『콘티 퇴고하기』 - 콘티 초고를 다듬어 완성본으로 만들자
제1장. 대사와 칸을 정리하기 - 불필요한 부분, 쓸데없는 부분을 철저하게 배제한다
제2장. 연출의 기술과 연구 - 독자를 조금이라도 지루하게 하면 실패다
제3장. 콘티 퇴고 능력을 높여라 - 비평력과 분석력 훈련

후기

특별부록 「UFO를 본 날」 (야마모토 오사무)
특별부록 「P의 비극」 (다카하시 루미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