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
저자 : 김흥규|이만표
출판사 : 양서원
출판년 : 2013
정가 : 23000, ISBN : 9788959649884

책소개


머리말

제1장 교육사회학의 이해
1. 교육사회학의 학문적 성격
2. 교육사회학의 중요성과 가치
3. 교육사회학의 연구영역과 관련 학문
4. 교육사회학의 연구동향과 과제

제2장 거시적 관점이론: 기능이론
1. 이론의 성격과 개요
2. 인간을 보는 시각과 접근방식
3. 교육현상을 보는 시각과 접근방식
4. 사회현상을 보는 시각과 접근방식
5. 공헌과 비판점

제3장 거시적 관점이론: 갈등이론
1. 이론의 성격과 개요
2. 인간을 보는 시각과 접근방식
3. 교육현상을 보는 시각과 접근방식
4. 사회현상을 보는 시각과 접근방식
5. 공헌과 비판점

제4장 미시적 관점이론: 해석학적 접근이론
1. 이론의 성격과 개요
2. 인간을 보는 시각과 접근방식
3. 교육현상을 보는 시각과 접근방식
4. 사회현상을 보는 시각과 접근방식
5. 공헌과 비판점

제5장 미시적 관점이론: 신교육사회학 이론
1. 이론의 성격과 개요
2. 인간을 보는 시각과 접근방식
3. 교육현상을 보는 시각과 접근방식
4. 사회현상을 보는 시각과 접근방식
5. 공헌과 비판점

제6장 문화와 교육
1. 문화의 개념
2. 문화의 유형과 기능
3. 문화의 다양성과 중요성
4. 문화기대와 인간 형성
5. 문화와 경쟁력

제7장 가정환경의 건강성과 교육
1. 가족집단의 중요성
2. 가족집단의 기능
3. 가정환경의 변화
4. 건강하고 성숙한 가정환경
5. 자녀의 심리·사회적 성숙과 가정의 역할

제8장 학교환경의 건강성과 교육
1. 우리나라 교육의 당면문제
2. 학생지도의 방향
3. 학교교육의 병리현상
4. 교사의 삶의 질
5. 학생의 삶의 질

제9장 사회계층과 교육
1. 사회계층의 개념
2. 사회계층의 측정과 변수
3. 직업에 대한 평가와 직업관
4. 사회계층별 특징
5. 사회계층과 교육

제10장 한국청소년 문화와 교육
1. 청소년 문화의 이해
2. 한국사회의 시대상과 청소년 문화
3. 청소년의 일반적 특성과 가치관
4. 한국 청소년문화의 특징
5. 건전·성숙한 청소년 문화의 형성을 위한 과제

제11장 한국사회의 갈등현상과 교육
1. 사회문제를 보는 관점
2. 사회갈등 문제와 한국병
3. 사회갈등에 대한 이해
4. 사회갈등 유형과 원인
5. 사회갈등에 대한 대책

제12장 한국사회의 세대차 문제와 교육
1. 청소년 부모세대의 성장환경과 생활환경
2. 청소년 부모세대의 의식구조
3. 청소년 학생들의 성장환경과 생활환경
4. 청소년 학생들의 의식구조
5. 한국인의 성장-역사-생활-교육적 체험의 격차와 교육

제13장 21세기 사회변화와 교육
1. 21세기 사회의 특징
2. 과학 및 의학기술의 발전양상
3. 직업세계의 변화
4. 예상되는 사회적 문제
5. 학교교육의 과제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