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
교육과정과 평가
저자 : 강성빈
출판사 : 양서원
출판년 : 2011
정가 : 19000, ISBN : 9788959647415
책소개
제 3판을 출간한지 어느덧 10여 년의 세원이 흘러 그동안 제7차 교육과정이 2007 개정교육과정을 거쳐 2009 개정교육과정으로 바뀌고 교육과정이 바뀌었다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고, 추구하는지 제3장에 소개하고 있다. 그리고 각 장의 말미에 ‘생각시루에 물주기’를 새로 포함시켰으며, 제1장의 끝에는 ‘한국의 교육지표’로 고등교육진학률의 교육적 상황을 분석했다.
목차
제1부 ㅣ 敎育課程의 理解
제1장 學校는 왜 存在하는가?
1.1 첫 번째 선택 : 학교를 없앨 것인가, 존속시킬 것인가?
1.2 두 번재 선택 : 무엇을 학교교육의 목표로 정할 것인가?
제2장 敎育課程 이란?
2.1 학교는 무엇을 가르쳐햐 하는가?
2.2 학교와 교사는 무엇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하는가?
2.3 社會의 生活相이 敎育의 內容으로서 규정되어질 수 있는가?
제2부 ㅣ 目標의 理解
제3장 우리나라 各級 學校는 어떤 인간을 길러내고자 하는가?
3.1 교육법은 각급 학교의 책임을 어떻게 규정하고 있는가?
3.2 중학교는 각 교과를 통해 어떤 능력을 갖춘 학습자를 길러내고자 하는가?
3.3 대학생은 어떤 능력을 갖추도록 해야 하는가?
제4장 目標를 어떻게 設定할 것인가?
4.1 왜 목표를 수정하려고 하는가?
4.2 목표 수정의 이유를 타당하게 제시할 수 있는가?
4.3 학교와 학습자에 대한 요구를 어떻게 조사할 것인가?
제5장 目標을 어떻게 陳述할 것인가?
5.1 왜 목표를 細分化(具體化)시켜야 하는가?
5.2 목표를 어떻게 구체적으로 진술할 것인가?
제6장 모든 學習者들이 똑같은 目標들을 達成해야 하는가?
6.1 모든 학습자들이 똑같은 능력들을 갖추어야 하는가?
6.2 능력별 목표달성을 어떤 경우의 어느 수준까지 인정할 것인가?
제3부 ㅣ 內容의 理解
제7장 목표 달성을 위해 무엇을, 어떻게 제공할 것인가?
7.1 무엇을 교육내용이라 하는가?
7.2 무엇을 교육내용으로서 제공할 것인가?
7.3 어떤 교유과정 모형을 이용할 것인가?
7.4 내용을 어떻게 제공할 것인가?
7.5 어떤 요인들이 교육과정 운영에 영향을 미치는가?
재4부 ㅣ 評價의 理解
제8장 왜, 무엇을, 어떻게 평가해야 하는가?
8.1 왜 평가를 실시하려고 하는가?
8.2 무엇을 평가하려 하는가?
8.3 어떻게 평가해야 되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