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교육학개론
저자 : 이형행
출판사 : 양서원
출판년 : 2011
정가 : 18000, ISBN : 9788959646869
책소개
교육의 본질을 이해하고 교육현상을 보다 다양한 관점에서 파악해 보려고 시도하는 교육학도와 앞으로 교원으로서 전문적인 지식과 소양을 갖추려는 학생들을 위한 교육학 입문서이다. 학부 저학년 학생들이 교양교재나 교직과목으로 수강하는 데 이해하기 쉽도록 구성하였다.
목차
머리말
1장 교육의 이해
1. 교육의 개념
2. 교육의 기본 전제
3. 교육의 필요성과 가능성
4. 교육 성립의 3요소
5. 교육의 과정
2장 교육의 역사적 기초
1. 한국교육
2. 서양교육
3. 현대교육
3장 교육의 철학적 기초
1. 철학의 연구영역
2. 전통적 철학과 교육
3. 현대 교육사조
4장 교육의 심리적 기초
1. 인간의 이해
2. 인간발달과 교육
3. 인간행동과 교육
5장 교육의 사회적 기초
1. 교육ㆍ사회ㆍ문화
2. 사회화와 교육
3. 사회계층과 교육
4. 사회변동과 교육
6장 교육과정
1. 교육과정의 개념
2. 교육과정의 유형
3. 교육과정의 구성
7장 교수ㆍ학습지도
1. 수업, 교수, 학습, 교수ㆍ학습
2. 교수이론과 학습이론
3. 교수ㆍ학습의 조건과 원리
4. 교수ㆍ학습의 과정과 형태
8장 교육공학
1. 교육공학의 성격
2. 교수설계 및 모형
3. 교수매체
4. 교수매체의 활용
9장 생활지도와 상담
1. 생활지도의 개념
2. 생활지도의 영역과 활동
3. 상담의 이론과 실제
10장 교육평가
1. 교육평가의 개념
2. 교육평가의 유형
3. 평가도구의 기준
4. 교육평가의 실제
11장 교육행정과 조직
1. 교육행정의 개념
2. 교육행정의 조직
3. 교육제도
12장 교사론
1. 교육과 교사
2. 교직과 교사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