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아동문학(양장)
저자 : 공인숙
출판사 : 양서원
출판년 : 2009
정가 : 18000, ISBN : 9788959645145
책소개
아동문학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는 책이다. 총 4부 14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아동문학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더불어 역사, 그림책, 동화의 종류, 동시등에 관해 알아보고 아동문학 창작과 함께 독서치료에 관한 내용도 포함하고 있어 아동문학에 관심있는 사람들과 기타 관련 학문을 전공하는 사람들에게 많은 도움을 줄 것이다.
목차
제 1부 아동문학의 이해
제 1장 아동문학과 발달: 1.아동문학의 개념 / 2.아동발달과 아동문학
제 2장 아동문학에 대한 이론적 접근 : 1.독자반응이론 / 2.정신분석이론 / 3.원형이론 / 4.구조이론
제 3장 아동문학의 역사 : 1.우리나라 아동문학의 역사 / 2.서양 아동문학의 역사
제 2부 아동을 위한 이야기 고르기
제 4장 그림책
1.그램책의 개념 / 2.그림책의 특성 / 3.그림책의 가치 / 4.그림책의 유형
제 5장 전래동화
1.전래동화의 개념 / 2.전래동화의 유형 / 3.전래동화의 특성 / 4.전래동화의 가치 / 5.전래동화의 재발견
제 6장 환상동화
1.환상동화의 개념 / 2.환상동화의 특성 / 3.환상동화의 준거 / 4.환상동화의 유형
제 7장
1.사실동화의 개념 / 2.사실동화의 유형 / 3.사실동화의 특성 / 4.사실동화의 가치
제 8장 정보책
1.정보책의 개념 / 2.정보책의 특성 / 3.정보책의 가치 / 4.정보책의 유형
제 9장 동시
1.동시의 개념 / 2.동시의 특성 / 3.동시의 가치 / 4.동시의 유형 / 5.동시의 선정 기준
제 3부 아동문학의 창의적 구성
제10장 이야기 구성하기 : 1.이야기 구성의 기초 / 2.이야기 구성의 실제
제11장 책 만들기: 1.책의 구성 과정 / 2.책 만들기 활동
제 4부 아동문학의 활용
제12장 함께 책 읽기
1.함께 책 읽기의 개념과 중요성 / 2.함께 읽기 위한 사전준비 / 3.책 읽기 상호작용
제13장 : 1.문학을 활용한 아동교육 / 2.매체를 활용한 문학교육
제14장 아동문학과 독서치료
1.독서치료의 정의 / 2.아동문학과 독서치료 / 3.독서치료의 주요 개념 / 4.독서치료의 이점 / 5.독서치료의 효과 / 6.독서치료 자료의 특성 / 7.독서치료의 주요 활동 / 8.독서치료의 실제
☞ 부 록: 독서치료사 교육 프로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