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내 노래는 내가 꾸민다
내 노래는 내가 꾸민다
저자 : 장기호
출판사 : 예솔
출판년 : 2011
정가 : 17000, ISBN : 9788959163472

책소개


이 책은 작곡된 멜로디에 화성을 더하는 것 혹은 기존에 잘 알려진 멜로디를 새롭게 바꾸는 것을 통해 편곡이 무엇인지, 그리고 어떻게 단계적으로 편곡하여 곡을 완성할 수 있는지 알려주는 작곡 교본이자 도움서이다. 작곡이 곡의 중심인 멜로디를 만드는 것이라면, 편곡은 멜로디에 색깔을 입히는 것이며 그중에서도 코드가 멜로디에 화성적으로 꾸며주는 핵심 역할을 한다. 저자가 이 책에서 중점적으로 다루는 부분은 바로 ‘코드’ 로서 새로운 코드의 적용 및 확장 혹은 재구성 하는 다양한 방법들을 제시하고 있다.

목차


Chapter 1. 멜로디에 코드 붙이기
* 처음 코드 붙이기
1 멜로디의 스케일 성분을 파악하자
2 멜로디를 타겟 노트와 어프로치 노트로 구별하자
3 멜로디에 다이아토닉 코드의 기능을 부여하자
4 같은 기능의 코드들로 바꾸거나 첨가하여 변화를 주자
5 코드의 기능을 바꾸어보자

Chapter 2. 조성의 확장
1 다른 조성의 코드를 이용해보자
2 멜로디에 적용 가능한 모든 코드를 찾아보자
3 멜로디 리듬에 따라 코드를 붙여보자

Chapter 3. 반드시 알아야 할 용어들
1 하모닉 리듬
2 리듬 강세
3 패싱 코드와 어프로치 코드
4 종지형 코드 패턴

Chapter 4. 코드의 재구성 I
* 리하모니제이션의 정의
* 화성의 재구성
1 다이아토닉 대리코드의 사용
2 메이저 키에서 IVmaj7의 적용
3 도미넌트 7th 코드의 확장
4 기존 코드의 성분 바꾸기
5 패싱 코드와 어프로치 코드 적용
6 세컨더리 도미넌트 코드 적용
7 도미넌트 7th 코드의 대리코드 (1)
8 V7과 subV7, 그리고 확장된 IIm7의 혼합과 적용
9 어프로치 코드의 확장
10 도미넌트 7th 코드의 대리코드 (2)
11 디미니쉬드 코드의 대리코드
12 모달 인터체인지 코드의 사용
13 콘스탄트 스트럭처
14 베이스 라인 리하모니제이션

Chapter 5. 코드의 재구성 II
1 5도권을 이용한 코드의 확장
2 서로 조성적 관계가 없는 II-V 만들기
3 II-V 또는 연속된 두 코드 사이에 다른 코드 넣기
4 다이아토닉 어프로치 코드의 확장
5 하이브리드 코드로 만들기
6 어프로치 코드의 이해와 적용
7 어퍼 스트럭처 트라이어드
8 모드 바꾸기

Chapter 6. 리하모니제이션의 실례
#1. 나의 믿음 약할 때에
#2. 주는 나를 기르시는 목자
#3. 나의 기쁨 나의 소망되시며
#4. 예수는 나의 힘이요
#5. Amazing Grace
#6. 삼푸의 요정
#7. 주의 친절한 팔에 안기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