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쉽게 풀어 쓴 교육학
저자 : 우영효|배제현|이병승
출판사 : 학지사
출판년 : 2008
정가 : 17000, ISBN : 9788958916369
책소개
책의 초판을 낸 지 만 6년의 시간이 흘러 출간된 개정판으로 교육학에 관한 이론들을 쉽게 풀어 씀으로써 학생들이 교육의 목적, 내용, 방법에 대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집필되었다.
시간이 흐름에 따라 수정, 보완할 부분이 발견되었고 그 동안 이 책으로 강의한 분들이나 학생들의 지적과 비판도 있었다. 또한 시대의 변화에 따라 새로운 교육이론들이 등장하기도 했다. 따라서 저자들은 초판을 낼 때 가지고 있었던 집필 의도를 유지하면서 책을 더 다듬는 한편, 새로운 교육이론으로까지 범주를 넓히고자 하였다. 우선 교육사에서 누락되어 있던 서양 교육의 흐름을 보충하고 교육철학에 관한 내용의 체제를 정리하였다. 또한 최근 주목받고 있는 낭만주의 교육철학과 포스트모더니즘의 교육철학에 관한 내용을 추가하였으며 정치교육에 관한 장을 삭제하고 대신 '인성교육'에 관한 장을 추가하였다.
목차
2판 서문
chapter 01 교육과 교육학
제1절 교육의 개념
1. 교육의 어원
2. 교육에 대한 정의
제2절 교육의 목적
1. 내재적 목적
2. 외재적 목적
3. 내재적 목적과 외재적 목적의 관계
제3절 교육의 정당화
1. 수단적 정당화
2. 비수단적 정당화
제4절 교양교육
1. 용어의 문제
2. 교양교육의 역사
3. 교양교육이론
제5절 교육학의 학문적 성격
1. 교육학의 성립과 발달
2. 교육학의 학문적 성격 및 지위
3. 교육학의 학문적 특성에 대한 논쟁
chapter 02 교육의 역사적 기초
제1절 교육사 연구의 필요성
1. 교육사의 개념 규정
2. 교육사 연구의 목적
3. 교육사 연구의 태도와 방법
4. 교육사의 연구 영역
제2절 한국 교육의 흐름
1. 원시시대의 교육
2. 삼국시대의 교육
3. 고려시대의 교육
4. 조선시대의 교육
제3절 서양 교육의 흐름
1. 고대 그리스?로마의 교육
2. 중세의 교육
3. 근대의 교육
4. 현대의 교육
chapter 03 교육의 철학적 기초
제1절 철학과 교육
1. 철학의 정의
2. 철학의 영역
3. 철학의 기능
제2절 교육철학의 성격
1. 개념규정의 문제
2. 교육철학의 정의
3. 철학과 교육철학
4. 교육과학과 교육철학
5. 교육철학 연구의 의의
6. 교육철학의 연구방법
제3절 전통적인 교육철학
1. 관념론적 교육철학
2. 실재론적 교육철학
3. 실용주의적 교육철학
4. 실존주의적 교육철학
제4절 현대 교육철학
1. 진보주의 교육철학
2. 항존주의 교육철학
3. 본질주의 교육철학
4. 재건주의 교육철학
제5절 최근의 교육철학
1. 분석교육철학
2. 현상학적 교육철학
3. 비판적 교육철학
4. 낭만주의 교육철학
5. 포스트모더니즘의 교육철학
chapter 04 교육의 심리학적 기초
제1절 교육심리학의 성격
1. 교육심리학의 정의
2. 교육심리학의 연구 영역
제2절 교육의 심리학적 접근방법
1. 정신분석적 접근방법
2. 행동주의적 접근방법
3. 인지주의적 접근방법
4. 신경생물학적인 접근방법
5. 현상학적·인본주의적 접근방법
제3절 인간발달과 교육
1. 발달의 개념
2. 발달의 원리
3. 발달이론
제4절 학습자의 개인차
1. 지 능
2. 창의력
3. 학습유형
4. 포부수준
chapter 05 교육의 사회학적 기초
제1절 교육사회학의 개념
1. 교육사회학의 정의
2. 교육에 대한 사회학적 논쟁
제2절 사회화와 교육
1. 사회화의 개념
2. 가족집단과 교육
3. 동료집단과 교육
제3절 사회계층과 교육
1. 사회계층의 개념
2. 사회계층의 특징
3. 사회계층과 교육과의 관계
chapter 06 교육과정
제1절 교육과정의 의미
1. 교육과정의 어원적 의미
2. 교육과정의 정의
3. 바람직한 교육과정의 조건
제2절 교육과정의 유형
1. 교과중심 교육과정
2. 경험중심 교육과정
3. 학문중심 교육과정
4. 인간중심 교육과정
제3절 교육과정의 구성
1. 교육목표의 설정
2. 교육내용의 선정
3. 교육내용의 조직
4. 단원의 계획
5. 수업전략
6. 교육과정 평가
chapter 07 수업과 교육공학
제1절 수 업
1. 수업의 개념
2. 수업활동의 기본 원리
3. 수업과정의 모형
4. 수업의 계획과 실제
제2절 교육공학
1. 교육공학의 정의와 발달
2. 교육공학의 영역 및 대상
3. 교육공학의 최근 동향
chapter 08 교육평가
제1절 교육평가의 개념과 절차
1. 교육평가의 개념
2. 교육평가의 영역과 기능
3. 평가의 절차
제2절 교육평가의 유형
1. 수업중심의 교육평가
2. 평가기준에 따른 교육평가의 유형
3. 검사문항에 따른 평가분류
제3절 평가도구의 조건
1. 측정오차
2. 교육측정의 난점
3. 측정도구의 조건
제4절 평가문항의 제작과 활용
1. 문항제작을 위한 설계
2. 문항의 형식
3. 채점의 기술
chapter 09 생활지도와 상담
제1절 생활지도
1. 생활지도의 의미와 개념
2. 생활지도의 원리
3. 생활지도의 목표와 영역
4. 생활지도의 활동
5. 생활지도활동의 계획 및 운영
제2절 상 담
1. 상담의 개념
2. 상담의 기술
3. 상담이론
4. 집단상담
5. 사이버상담
chapter 10 평생교육
제1절 평생교육의 필요성과 개념
1. 평생교육의 필요성
2. 평생교육의 개념
제2절 평생교육의 과제
1. 학습하는 사회건설
2. 소외계층에 대한 교육기회의 균등
3. 재취업교육의 강화
4. 노인인구에 대한 교육강화
5. 다문화 가정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제3절 평생교육 운영의 실제
1. 설립취지 및 교육목적
2. 특 징
3. 입학자격 및 전형방법
4. 수 료
5. 보육교사 양성과정
6. 학점은행제
7.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
chapter 11 인성교육
제1절 인성교육의 필요성
1. 발달심리학적 측면
2. 개인적 측면
3. 사회국가적 측면
제2절 인성교육의 개념
제3절 인성교육의 내용
제4절 인성교육의 목적
제5절 인성교육의 방법
1. 덕목전수 모형
2. 가치생성 모형
3. 통합 모형
chapter 12 교사론
제1절 교사의 중요성
제2절 전문직으로서의 교직
제3절 교사의 자질
1. 전공영역의 수월성
2. 교수방법에 대한 지식의 획득
3. 소명의식
4. 학생에 대한 사랑과 봉사정신
5. 실천하는 교사
제4절 교사의 역할
1. 리들과 바텐버그의 교사 역할론
2. 페스탈로치의 교사 역할론
제5절 바람직한 교사상
1. 하트의 이상적 교사상
2. 퀸틸리아누스의 이상적 교사상
제6절 교원의 윤리
1. 사도헌장
2. 사도강령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