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예술을 통한 교육
저자 : Herbert Read
출판사 : 학지사
출판년 : 2007
정가 : 19000, ISBN : 9788958915744
책소개
허버트 리드(Herbert Read)의『예술을 통한 교육』은 이미 제2차 세계대전이 한창이던 1943년에 초판이 출판되었다. 반세기 전에 집필된 책임에도, 아직도 미국의 출판계에서는 판수를 거듭하면서 리드의 『예술을 통한 교육』을 출판하고 있으며, 일본에서도 번역이 되어 많은 미술학자들이 연구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는 고전이라는 편견 속에서 연구되지 않은 채 책장 깊숙이 박혀 있었다.
예술은 인간생활의 유기적 과정의 일부이며 미를 형성하려는 의지와 감정의 한 표현이다. 미는 예술의 본질로 쾌감을 수반하며 인간의 성향을 정화시키고 감정을 고무시키는 문화가치이다. 인간의 성향을 조화적으로 발달시키는 데 있는 교육의 목적과 예술에서의 조화의 원리는 같은 것으로, 예술교육의 목적은 개인과 사회 이상에 합치하는 유기적 통일과 조화의 인간상을 형성하는 것이다. 예술교육의 일부인 미술교육은 인격의 발달을 원리로 하여 그 실현방법을 미술활동에서 찾는다.
그러나 종래의 미술교육은 인격의 발달보다는 그 사회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었다. 미술이 제공하는 본질적인 전인교육이 아니라 공간적 표현력의 획득, 조형기술의 획득, 미적 성격의 획득, 근로정신의 확립 중심이 되었었다. 그러나 오늘날 정규학교에서의 미술교육은 전연관주의적인 동향에서 생명을 존중하고 상호 간의 관계맺음을 중시하는 미적 인간, 즉 이성과 감성이 조화된 건강한 인간에 그 초점이 맞춰져 있으므로 미술교육은 더 이상 종래의 미술영역의 개념 안에만 머물지 않고 주변학문을 넘나들며 통합적인 미술교육의 시도를 시작하고 있다. 즉, 인간과 모든 생태계 사이에 상호균형과 통합과 연계성을 고려함으로써 그 범위가 확장되고 있다.
반세기 전에 출판된 리드의 저서에 오늘날 초점이 되는 내용들이 언급되고 있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다. 이 책은 단순히 미술교육의 체계, 미술지도의 방법을 탐구하려 한 것이 아니라 인간성에 예술이 얼마나 중요한 것이며, 모든 생활에 예술적 감각이 얼마만큼 근본적이고 지도적인 위치에 있는가를 밝히고 있다. 본서는 1945년에 PANTHEON BOOKS(New York)에서 발간한 리드의 예술을 통한 교육 제2판을 번역한 것이다.
목차
제1장 교육의 목적
명제
두 가지 가정
예비적 정의
총괄
제2장 예술의 정의
출발점
형태(form)
자연과 예술
색채
주관적 측면
상상의 기능
예술의 세계에서 ‘가치’의 지위
총괄
제3장 지각과 상상
지각의 문제
심미적 요소
이미지의 본성
직관상
직관상과 교육
영상과 사고의 관계
정신의 성장
논리적 편견
형태심리학으로부터의 증거
이론에서 실제까지-플라톤
이론에서 실제까지-달크로즈
반론에 대한 검토
광범위한 견해
부록 어린이들의 직관상
제4장 기질과 표현
심리학적 유형의 연구
객관적 태도 및 주관적 태도
생리학적 근거
직관상적 유형
융의 심리학적 유형
추상과 감정이입
시각형과 촉각형
심미적 이해의 여러 유형
상보적 요소
심미적 표현의 유형
결론
부록 정신의 기능
제5장 아동의 예술
자유로운 표현
놀이인가 예술인가?
자발성과 영감
몬테소리의 자발적 표현론
어린이가 그림을 그리기 시작할 때 무슨 일이 일어나는가
어린이 미술의 발달단계
도식
운동감각적 상상
이미지와 기호
세 가지 가정
약시 아동 및 맹아의 증거 자료
개념적 착오
관찰에 의한 아동화의 분류
항목의 축소
제 항목과 기능상의 유형 간의 관계
지각상의 유형과의 관계
연령적 요소
유형의 분류를 위한 초기 그림의 이용
비시각적 표현방식 I-놀이활동
비시각적 표현방식 II-언어의 발명
비시각적 표현방식 III-음악
표현의 목적
부록 어린이의 본성과 미술지도
제6장 무의식의 통합방식
무의식에 관한 일반 학설
무의식의 동력론
초자아
개인의 무의식과 집단적 무의식
아동의 정신 속에 있는 본원적 이미지
무의식의 통합과정
이 과정의 사회적 관련성
제7장 교육의 자연형식
예술교육의 세 가지 측면
심미적 기준
행정기관의 태도
창조와 구성
학교에서 예술교육에 관한 현재의 규정
통합적 방법
놀이에서 예술로
교육제도의 구조
과목과 수업
유치원
초등학교
중등학교
지능의 성질
부록 대학에서 예술의 위치
제8장 심미학적 기초로서 훈련과 도덕
전통적 개념
도덕적 훈련의 기원
강제에서 협력으로
상호주의의 사회학적 의의
교육학적 의의
결론
제9장 교사
창조적이라는 개념에 대한 마르틴 부버의 학설
흡입구와 배출구
선택으로서의 교육
자유와 합일
질문과 답변
교사와 학생
본서의 논제에의 적용
결론
제10장 환경
적절한 세계
실제의 예
우선의 문제
제11장 필요한 혁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