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사회복지조사방법론
사회복지조사방법론
저자 : 김영종
출판사 : 학지사
출판년 : 2007
정가 : 20000, ISBN : 9788958915171

책소개


이 책은 크고 작은 오류들을 수정한 것을 제외하고는 1판 책의 내용과 큰 차이가 없다. 다만 집단 조사방법의 기법들을 소개하기 위해 ‘제25장 소시오메트리와 사회네트워크 분석’과 ‘제26장 델파이 기법과 초점집단’을 추가한 것, 그리고 샘플링 부분을 자료 수집의 단계에서 다룬 것 등과 같은 구성상의 변화는 있다. 이전 책에서 크게 신경 쓰지 못했던 합의된 용어의 사용(특히 영어로 표기된 개념들의 번안에 있어서)에도 많은 주의를 기울였다. 가급적이면 널리 통용되는 용어들을 선택하려 했고, 명백한 합의가 부재하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복수의 용어들을 영어 표기와 함께 괄호 속에 소개하고 있다.

목차


제1부 사회복지 조사연구의 성격

제1장 사회복지와 과학적 방법
1. 사회복지 지식 개발의 논란
2. 과학적 방법의 필요성

제2장 일반 지식과 과학적 지식
1. 지식의 성격
2. 과학적 지식의 추구

제3장 과학적 이론
1. 과학적 이론의 정의
2. 사회과학 이론의 특성
3. 이론의 구성 요소
4. 이론의 유형
5. 이론 형성의 방법 체계

제4장 조사연구의 성격
1. 조사연구의 전 과정
2. 조사연구의 목적과 분석 단위
3. 조사연구와 결정주의

제2부 조사연구의 설계

제5장 연구 문제와 가설 설정
1. 연구 문제의 설정
2. 연구 문제의 서술
3. 개념적 정의와 조작적 정의
4. 가설과 가설 검증

제6장 인과관계와 연구 디자인
1. 조사 문제와 연구 디자인
2. 인과관계의 확인
3. 연구 디자인의 타당성

제7장 연구 디자인의 유형
1. 실험 디자인
2. 비실험 디자인
3. 선실험 디자인
4. 유사실험 디자인


제3부 측정

제8장 측정의 개념
1. 측정의 정의
2. 측정의 구조
3. 개념화와 조작화
4. 측정의 4등급

제9장 측정 도구
1. 지표와 합성 측정
2. 지수의 작성
3. 척도구성
4. 표준화된 측정 도구
5. 측정 도구의 형식: 설문지의 예

제10장 측정의 타당도와 신뢰도
1. 측정의 오류
2. 측정의 타당도
3. 측정의 신뢰도
4. 타당도와 신뢰도의 관계


제4부 샘플링, 자료 수집 및 처리

제11장 샘플링
1. 샘플링의 용어
2. 확률 샘플링의 이해
3. 표준오차의 산출과 활용
4. 샘플링 디자인의 형태
5. 조사연구의 편향성: 표본 오차와 비표본 오차

제12장 서베이 자료 수집
1. 서베이 조사의 자료 수집
2. 우편 설문
3. 대인 면접
4. 전화 인터뷰
5. 전자 서베이

13장 관찰 자료 수집
1. 관찰의 장단점
2. 관찰 자료 수집의 구성
3. 관찰의 과정

제14장 비반응성 자료 수집
1. 간접 관찰
2. 문헌 연구
3. 내용 분석

제15장 자료 처리 및 통계 분석
1. 자료 처리의 과정
2. 통계 분석의 이해와 활용


제5부 기술통계 분석

제16장 일원 분석
1. 빈도분포
2. 백분율 분포
3. 비
4. 중심경향치
5. 산포도
6. 분포

제17장 이원 분석
1. 관계의 개념
2. 이원 기술통계의 성격
3. 상관관계의 계수
4. 명목변수 간 상관계수
5. 서열변수 간 상관계수
6. 등간변수 간 상관계수
7. 이원적 기술통계의 종류

제18장 다원 분석
1. 통제
2. 설명의 명확화
3. 예측과 다중회귀 분석

제19장 다원 통계 기법
1. 경로 분석
2. 판별 분석
3. 요인 분석


제6부 추론통계 분석

제20장 추론통계와 가설 검증
1. 표본 조사와 가설 검증
2. 연구가설과 영가설
3. 가설 검증과 샘플링 분포
4. 유의 수준과 기각 영역

제21장 모수 검증
1. 집단 평균-차이 검증
2. t 검증
3. 피어슨 r의 유의도 검증
4. 아노바

제22장 비모수 검증
1. 카이제곱 검증
2. x 2에 근거한 상관계수
3. 맨-휘트니 U 검증
4. 부호 검증
5. 윌콕슨 부호-순위 검증
6. 유의도 검증의 성격


제7부 사회복지 조사연구의 응용

제23장 질적 조사연구
1. 과학적 방법과 실증주의
2. 질적 조사방법의 특성
3. 근거 이론
4. 사례연구

제24장 단일사례 디자인
1. 단일사례 디자인의 성격
2. 개념 정의와 측정
3. 개입과 독립변수
4. 표적행동과 종속변수
5. 디자인의 종류
6. 자료 분석의 방법

제25장 집단 조사방법 I: 소시오메트리와 사회네트워크 분석
1. 소시오메트리와 사회네트워크 분석의 개념
2. 네트워크 자료의 특성
3. 자료 수집의 방법
4. 네트워크 자료의 분석
5. 소시오메트리 분석의 예
6. 사회네트워크 분석의 적용과 한계

제26장 집단 조사방법 II: 델파이 기법과 초점집단
1. 델파이 기법
2. 초점집단

제27장 욕구사정 조사
1. 욕구사정의 개념과 의의
2. 욕구의 개념
3. 욕구의 유형
4. 욕구의 확인과 추산
5. 욕구 조사를 위한 자료 수집

제28장 평가 조사
1. 평가 조사의 목적
2. 평가 정보의 수집
3. 효과성 평가
4. 효율성 평가

제29장 조사연구의 활용 및 보고서 작성
1. 조사연구의 윤리성과 객관성
2. 보고서 작성


[부록] 별첨 통계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