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
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
저자 : 박시백
출판사 : 휴머니스트
출판년 : 2011
정가 : 11000, ISBN : 9788958624011

책소개


"그녀는 정말 권력의 화신이고 반동 정치의 수괴였던가?"

『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 17권에서는 순조의 시대를 만난다. 논쟁의 인물 정순왕후(정순대비), 무력했던 임금 순조, 백성들의 분노의 크기를 보여 준 홍경래, 세도정치의 출발이 된 김조순이 이 권의 주연들이다. 언제나 명분과 대의를 쥐고 정세를 장악했던 정순왕후, 그녀는 정보력, 정치력, 승부사 기질을 두루 갖춘 여제였다. 정조가 죽고 나서 수렴청정에 나선 그녀는 탁월한 정치 감각과 결단력으로 벽파의 구심으로서, 강력한 군주로서 한 시대를 이끌었다.

정순대비의 후원 아래 정치 수업을 마친 순조 역시 총명함과 수완, 결단력, 어느 것 하나 모자람 없는 청년 군주로 성장하였다. 하지만 그에게는 정치적 비전이 부족했다. 시간이 지날수록 정사에 열의를 잃고 정치에 무기력해졌다. 왕의 정치가 실종되는 가운데 비변사를 통한 행정이 중심에 서고 탕평의 기치는 세도 정치에 제압당했으며 민생은 도탄에 빠졌다. 안팎으로는 민란과 이양선의 출현이 조선을 변화의 소용돌이로 몰아가고 있는 시대. 조선이라는 나라는, 그들 군주 순조처럼, 이 변화들에 무기력하기만 하다. 순조실록을 생생한 글과 그림으로 재현하면서 박시백 화백이 특히 공을 들이고 있는 부분은 정순왕후에 관한 해석이다.

작가는 역사적 사실에 정확히 접근하기 위해 통상 제작 기간의 2배 정도의 시간을 들여 연구하고 고증하여 생생하게 조선 시대를 복원했다. 최근 역사학계의 성과를 적극 차용해 객관적이고 사실에 근접한 역사를 서술하고 있다. 또한 만화라는 미디어의 장점을 백분 발휘해 두꺼운 역사책에서는 느끼지 못하는 재미와 박진감을 선사한다. 그리고 작가가 해석한 인물의 성격과 실록의 묘사를 적절히 배합하고 시사적 해석을 곁들여 아이콘화 하여 캐릭터로 표현해 실감나는 역사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 미니다큐 영상보기 *클릭*

'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 영상보기 *클릭*

목차


머리말
등장인물 소개

제1장 정순대비의 수렴청정
1. 여군(女君)
2. 장문의 언문 하교
3. 벽파의 복수
4. 신유박해
5. 정순대비의 정치

제2장 시파의 집권과 벽파의 몰락
1. 수렴을 거두다
2. 시파의 반격
3. 몰락하는 벽파
4. 8자흉언의 진실

제3장 홍경래의 난
1. 달리지는 백성
2. 파죽지세의 반란군
3. 피의 정주성
4. 이런저런 이야기들

제4장 임금 순조
1. 성실한 청년 임금
2. 무기력한 중후반기
3. 효명세자
4. 웃음 잃은 날들

제5장 세도정치의 개막
1. 막후 김조순
2. 세도정치의 길
3. 이여절의 나라
4. 이양선의 출현

[순조실록]연표
세계의 문화 유산, [조선왕조실록]
도움을 받은 책들
작가 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