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잃어버린 시간 1938 ~ 1944
저자 : 이경분
출판사 : 휴머니스트
출판년 : 2007
정가 : 13000, ISBN : 9788958621737
책소개
〈애국가〉와 〈코리아 환상곡〉의 작곡자, 그리고 베를린 필하모니, 런던 필하모니 오케스트라를 지휘한 세계적인 음악가 안익태(1906~1965)! 그가 이룬 최고의 성과는 1943년 8월 세계적인 지휘자 푸르트벵글러가 이끌던 베를린 필하모니 오케스트라를 지휘했던 일이다. 하지만 이 ‘위대한’ 업적을 증명하는 자료로는 안익태가 지휘하는 모습을 담은 몇 장의 사진이 전부일 뿐이다. 몇 장의 사진만 남겨놓은 2차 대전 시기의 자료로 구성된 그의 이야기가 현재 알고 있는 안익태의 전부인 상태다.
이 책은 유럽 어딘가에 숨어 있는 안익태의 자료를 발굴하여, 사실과 왜곡이 중첩되어 있는 한 음악가의 최전성기의 삶을 복원하고(추적), 여전히 공란으로 남아 있는 식민 시기 음악사의 시공간을 복원해낸 작품이다. 한국문화예술위원회의 지원을 받아 베를린 국립문서고보관소, 코블렌츠 국립문서보관서 등을 방문하여 얻은 객관적 자료를 바탕으로 1938년에서 44년까지의 안익태의 숨겨진 업적들을 보여주고 있다.
목차
지은이의 말
Ⅰ. 표상, 그는 어떤 음악가로 기억되고 있는가?
1. 애국가의 작곡가
2. 첼리스트에서 오케스트라 지휘자로
3. '코리아 판타지'의 작곡가
Ⅱ. 발견, 1941~44년 어떤 일들이 있었는가?
1. 1941년 베를린에서의 안익태
2. 안익태의 귀국계획
3. 에키타이 안의 음악적 캐리어 - 1942년
4. 지휘자 안익태의 전성기 - 1943년
5. 베를린-파리-바르셀로나 : 스페인으로의 피신
6. 일본 음악가 에키타이 안
Ⅲ. 탐색, 음악과 삶, 그리고 일독회
1. 1940년대 일독회의 프로파간다 역할
2. 일독회의 지휘자 에키타이 안
3. 일본 음악가로서 안익태의 문화.정치적 역할
Ⅳ. 환상, 심포니적 판타지 '코리아 판타지'의 수수께끼
1. 1940년 안익태 연주회 비평문의 진실
2. 보이지 않는 '코리아 판타지'의 존재
3. 독일에서의 대표작은 '에텐라쿠'
4. '에텐라쿠'가 '강천성악'?
5. 고노에 히데마로와 안익태의 관계 : 대타에서 경쟁자로
Ⅴ. 신화, 리하르트 슈트라우스
1. 두 일화의 문제점
2. 언제 슈트라우스의 제자가 되었나?
3. 1942년 슈트라우스의 인정을 받는 안익태
4. 안익태와 에하라 고이치의 친분
5. 슈트라우스, 에하라, 안익태 그리고 '만주국 축전곡'
6. 안익태 홍보용 팸플릿(1942/43년)의 정보
7. 다섯 가지 진실
VI. 잃어버린 시간, 독일에서의 안익태
1. 야심이 강한 음악가의 정치적 이용 가치
2. '일본의 토스카니니' 안익태
3. 식민지 음악엘리트의 모순 : 긍정적인 일본 경험과 애국 사이에서
끝맺으며
미주
참고문헌
안익태 연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