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마케팅 연구 방법론
저자 : 구동모
출판사 : 학현사
출판년 : 2010
정가 : 30000, ISBN : 9788958532590
책소개
사회진출이 임박한 대학생과 기업 실무담당자들이 쉽게 읽고 이해할 수 있는 수준의 책이 되도록 집필하였다. 또한 통계학을 배우고자 하는 사람의 수준에 맞게 볼 수 있도록 책을 집필한 것도 또 다른 특징의 하나라 할 수 있다. 이 책은 총 6부 18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통계 프로그램인 SPSS 혹은 구조방정식모델 통계 프로그램인 LISREL을 활용해 실제 통계분석을 할 수 있도록 자료와 프로그램 사용방법, 명령문 및 결과를 매우 상세하게 제시하고 있다.
목차
제 1부 조사개관
제 1장 통계학과 마케팅조사
제1절 과학으로서의 통계학: 1.통계학의 어원 / 2.과학으로서의 통계학 / 3.통계학의 중요성
제2절 마케팅조사의 의의와 목적: 1.마케팅의 의미 / 2.마케팅조사
제3절 마케팅조사에서의 윤리 문제
제 2장 조사의 종류와 절차
제1절 조사의 종류: 1.탐색조사 / 2.기술조사 / 3.인과조사
제2절 조사절차
1.제1단계: 문제 정의 / 2.제2단계: 조사 실행주체 결정 / 3.제3단계: 조사계획 수립 / 4.제4단계: 자료 수집 방법 및 표본 선정 / 5.제5단계: 자료 수집 / 6.제6단계: 자료 분석 / 7.제7단계: 결과 해석 및 전략 도출
제 2부 자료 수집 방법과 수단
제 3장 자료의 종류
제1절 2차 자료: 1.기업 내부 자료 / 2.기업 외부 자료
제2절 1차 자료: 1.의사소통방법 / 2.관찰법
제 4장 설문지조사법
제1절 설문지 작성
1.제1단계: 필요 정보 결정 / 2.제2단계: 자료 수집 방법 결정 / 3.제3단계: 개별측정항목 내용 결정 / 4.제4단계: 질문의 형태 결정 / 5.제5단계: 질문 완성 / 6.제6단계: 질문순서 결정 / 7.제7단계: 설문지 초안 작성 / 8.제8단계: 사전조사 / 9.제9단계: 설문지 완성
제2절 설문지 작성 사례
제3절 설문지를 이용한 자료 수집 방법
1.대인면접법 / 2.전화면접법 / 3.우편조사법 / 4.팩스조사법 / 5.인터넷조사법
제 5장 개념 측정과 척도
제1절 개념, 측정과 척도: 1.개념과 측정 / 2.척도
제2절 척도법의 유형: 1.단일 항목 척도법 / 2.다항목 척도법
제3절 다항목 척도 개발 절차 및 방법
1.무엇을 측정할 것인가를 명확히 정의하고 결정 / 2.가능한 한 많은 측정항목을 만듦 / 3.후보 척도에 대한 전문가 평가 / 4.척도의 유형 결정 / 5.타당한 항목 척도에 포함 / 6.개발된 항목은 예비조사를 통하여 평가 / 7.측정항목 평가 및 보완 / 8.척도 길이 최적화
제 3부 표본추출법과 자료 분석 준비
제 6장 표본추출
제1절 표본추출의 의미와 단계: 1.표본추출의 의미 / 2.표본추출의 단계
제2절 표본추출방법
제3절 확률 표본추출법
1.단순무작위 표본추출법 / 2.체계적 표본추출법 / 3.층화 표본추출법 / 4.군집 표본추출법
제4절 비확률 표본추출법
1.편의 표본추출법 / 2.할당 표본추출법 / 3.판단 표본추출법 / 4.눈덩이 표본추출법
제5절 표본추출법 결정 시 고려사항
제6절 표본크기 결정: 1.평균 추정에 필요한 표본크기 결정 / 2.비율 추정을 위한 표본크기
제 7장 추정과 가설 검정
제1절 추정: 1.추정의 정의 / 2.추정의 종류
제2절 가설 검정: 1.가설의 정의 및 분류 / 2.가설 검정 절차
제 8장 자료 분석 준비와 통계기법의 종류
제1절 자료 분석 준비: 1.자료 준비 / 2.자료 편집 / 3.자료 코딩 / 4.설문지 코딩 사례
제2절 통계기법의 종류
제 4부 자료 분석과 기초통계
제 9장 자료의 정류분포 검정과 신뢰성
제1절 자료의 정규분포 검정: 1.자료 검정 / 2.정규분포 검정 / 3.비정규분포 자료 변환
제2절 자료의 신뢰성과 타당성: 1.신뢰성 / 2.타당성
제10장 요인분석
제1절 요인분석의 정의: 1.요인분석의 목적 / 2.요인분석의 원리
제2절 요인분석 사례 분석: 1.SPSS를 이용한 요인분석 절차 / 2.요인분석 결과 해석
제11장 평균 및 비율 차이 급증
제1절 단일모집단 평균차이 검증: 1.분석 방법 및 절차 / 2.분석 사례 1 / 3.분석 사례 2
제2절 단일모집단 비율 검증: 1.분석 방법 및 절차 / 2.분석 사례 3
제3절 두 모집단의 평균차이 검증: 1.분석 방법 및 절차 / 2.분석 사례 4
제4절 SPSS를 이용한 분석 방법: 1.분석 절차 / 2.분석 결과 해석
제5절 두 모집단의 비율차이 검증: 1.분석 방법 및 절차 / 2.분석 사례 5
제6절 짝을 이룬 값들의 비율차이 검증
1.분석 방법 및 절차 / 2.분석 사례 6 / 3.SPSS를 이용한 분석 방법
제12장 독립성과 적합성 검증
제1절 독립성 검증: 1.분석 방법 및 절차 / 2.SPSS를 이용한 분석 방법
제2절 적합성 검증: 1.분석 방법 및 절차 / 2.SPSS를 이용한 분석 방법
제 5부 자료 분석과 중급통계
제13장 분산분석과 상관분석
제1절 분산분석: 1.분산분석의 종류 / 2.일원배치분산분석의 원리 / 3.이원배치분산분석
제2절 상관분석
1.상관분석의 정의와 종류 / 2.피어슨 상관계수 / 3.스피어만 서열 상관계수 / 4.편상관계수
제14장 회귀분석
제1절 회귀분석의 정의와 전제조건: 1.회귀분석의 정의 / 2.전제조건
제2절 단순회귀분석
1.최소자승법을 이용한 회귀식의 추정 / 2.단순회귀식 / 3.독립변수의 유의성 검증 / 4.회귀방정식을 이용한 종속변수 값 추정 / 5.독립변수의 설명력 / 6.회귀방정식의 유의성 검증 / 7.SPSS를 이용한 분석 방법
제3절 다중회귀분석: 1.다중회귀방정식 추정 방식 / 2.SPSS를 이용한 분석 방법
제15장 군집분석
제1절 군집분석의 정의와 방법: 1.군집분석에 이용되는 자료 / 2.군집분석의 가정 / 3.군집추출법
제2절 계층적 군집법: 1.단일결합법, 와전결합법, 평균결합법 / 2.Ward법
제3절 비계층적 군집법
제4절 계층적 군집화와 비계층적 군집화: 1.계층적 군집화와 비계층적 군집화의 차이 / 2.군집해석
제5절 군집분석 사례: 1.계층적 군집분석법 / 2.SPSS를 이용한 분석 방법
제 6부 석·박사 논문 작성에 필요한 고급통계
제16장 구조방정식모델
제1절 구조방정식모델 개요: 1.구조방정식모델의 정의 / 2.구조방정식모델의 특징
제2절 구조방정식모델 개발전략과 단계: 1.구조방정식모델 개발전략 / 2.구조방정식모델 개발단계
제3절 구조방정식모델 도형 구축 방법 및 명령어
1.LISREL 부호와 행렬 / 2.구조방정식모델 매트릭스의 종류
제4절 구조방정식모델 구축 사례
1.이론 기반 모델 구축 / 2.인과관계를 나타내는 경로도형 구축 / 3.경로도형을 측정방정식과 구조방정식으로 전환 / 4.투입 매트릭스 결정 및 제안구조모델 추정
제17장 조절효과 분석 방법
제1절 조절변수의 정의와 조절변수 개입 현황
1.조절변수의 정의 / 2.조절변수의 종류 / 3.조절변수 개입 상황
제2절 상관계수를 이용한 조절효과 검증
제3절 집단 간 회귀계수 및 R²비교법: 1.회귀계수 비교 / 2.회귀분석 R²크기 비교
제4절 Chow Test를 이용한 조절효과 분석
제5절 조절회귀분석을 이용한 조절효과 분석
제6절 분산분석을 이용한 조절효과 검증
제7절 구조방정식모델을 이용한 조절효과 분석 방법
제18장 매개효과 분석
제1절 매개변수의 정의와 개입 상황: 1.매개변수의 정의 / 2.매개변수 개입 상황
제2절 회귀분석을 통한 매개효과 분석
제3절 구조방정식을 이용한 매개효과 분석
■ 부 록 : 통계표
「표 1」 표준정규분포표 / 「표 2」 t분포표 / 「표 3」 x²분포표 / 「표 4」 F분포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