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스포츠관광론
스포츠관광론
저자 : 김재학
출판사 : 학현사
출판년 : 2009
정가 : 25000, ISBN : 9788958532514

책소개


국내외 환경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전문 지식인 양성에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스포츠 관광론 교재로, 점차 관광이 국가발전의 핵심 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그 기반을 제공하고 있다. 스포츠관광에 대해 보다 체계적이고 포괄적으로 살펴보고 있는데, 1부(제1~3장)에서는 스포츠관광의 개념적 이해에 충실하면서 스포츠관광으로부터 나타나는 경제·사회·문화·환경적 효과 분석을 시도하였다. 이후 스포츠관광객 행동에 대한 이해와 스포츠관광 시스템의 각 요소, 스포츠관광의 연구조사, 마케팅, 경영, 현대 스포츠관광의 다양한 경향과 이슈를 분석 및 전망 등의 내용을 다루고 있다. 또한 각 장마다 학습도입 및 학습목표를 두어 반드시 다루어져야 할 주요 이슈와 내용을 언급하면서 학습방향을 제시하였고, 주제와 관련된 사례를 다양하게 소개하여 스포츠관광의 다양한 현상을 간접적으로 경험해볼 수 있도록 하였다.

목차


제 1부 스포츠관광의 이해와 효과
제 1장 스포츠관광의 이해
제1절 스포츠관광의 역사와 발전
1. 고대∼전근대 시대(BC∼AD 1800) 5 / 2. 19세기∼근대 올림픽 6 / 3. 20세기∼현대 7 / 4. 현대 스포츠관광의 발달 배경 8
제2절 스포츠관광 산업의 규모와 학문적 관심
1. 국내외 스포츠관광 산업의 규모 10 / 2. 국내외 스포츠관광의 학문적 관심 12
제3절 스포츠관광의 개념과 이해
1. 스포츠의 이해 16 / 2. 관광의 이해 18 / 3. 스포츠와 관광의 상호관계 20 / 4. 스포츠관광의 개념과 정의 23
제4절 사례연구: 사례연구 1.1 스포츠관광교육: 영국의 루톤대학교 29
☞ 학습·연구문제, 학습요약


제 2장 스포츠관광의 경제적 효과
제1절 스포츠관광의 경제적 효과의 개념과 의미
1. 경제적 효과의 개념과 의미 35 / 2. 경제적 효과의 구성요소 및 과정 35 / 3. 경제적 효과에 미치는 영향요인 37 / 4. 경제적 효과 연구의 중요성 39
제2절 스포츠관광의 경제편익과 경제비용: 1. 스포츠관광의 경제편익 41 / 2. 스포츠관광의 경제비용 42
제3절 스포츠관광의 경제적 효과 평가절차와 방법 : 1. 평가절차 45 / 2. 평가방법 45
제4절 사례연구
사례연구 2.1 경제적 효과: 2000년 플로라런던마라톤 대회 52
사례연구 2.2 경제적 효과: 2002년 한일 월드컵축구 대회 55
☞ 학습·연구문제, 학습요약

제 3장 스포츠관광의 사회·문화·환경적 효과
제1절 스포츠관광의 사회·문화·환경적 효과 측정방법
1. 지역사회(주민) 반응에 대한 의미 63 / 2. 지역사회 반응을 평가하는 접근방법 63 / 3. 지역사회(주민)의 반응에 대한 실증적 연구 67
제2절 스포츠관광의 사회·문화적 효과: 1. 긍정적인 사회·문화적 효과 69 / 2. 부정적인 사회·문화적 효과 70
제3절 스포츠관광의 환경적 효과
1. 환경적 효과에 대한 이해 73 / 2. 환경적 효과 평가를 위한 연구방법과 기능 74 / 3. 스포츠관광의 긍정적·부정적 환경 효과 75
제4절 사례연구
사례연구 3.1 사회·문화·환경적 효과: 인도 강가 강 주변의 래프팅과 캠핑
사례연구 3.2 사회·문화·환경적 효과와 기대심리: 2012년 런던올림픽게임 유치
☞ 학습·연구문제, 학습요약

제 2부 스포츠관광 시스템
제 4장 스포츠관광 시스템과 관광행동
제1절 스포츠관광 시스템의 이해: 1. 관광시스템의 기본구조 91 / 2. 스포츠관광 시스템 92
제2절 스포츠관광객의 관광행동에 대한 이해
1. 관광행동 연구의 필요성 93 / 2. 관광행동에 미치는 영향요인 94 / 3. 스포츠관광객의 관광행동에 미치는 영향요인 95
제3절 스포츠관광 결정과 목적지 선택의 이해
1. 관광결정 과정 98 / 2. 관광목적지 선택과정 100 / 3. 스포츠관광 결정과정과 목적지 선택과정 103 / 4. 관광동기와 관광목적지 속성 104
제4절 사례연구
사례연구 4.1 스포츠관광 결정: 스키참여에 대한 영국인의 제약요인
사례연구 4.2 스포츠관광 행동과 대회장소 선정: 캐나다 브리티시 콜럼비아 게임
☞ 학습·연구문제, 학습요약

제 5장 스포츠관광객
제1절 스포츠관광객의 다양한 이질성과 유형화
1. 스포츠관광객의 다양성과 시사점 117 / 2. 관광객유형화 119
제2절 심리학적 요인에 의한 일반관광객의 유형화 연구
1. 개인성격에 의한 유형화 121 / 2. 관여도에 의한 유형화 123 / 3. 관광동기에 의한 유형화 125
제3절 스포츠관광객 유형화에 대한 연구
1. 관광행태 및 인구통계적 특성에 의한 유형화 129 / 2. 관여도에 의한 유형화 131 / 3. 관광동기에 의한 유형화 134
제4절 사례연구
사례연구 5.1 능동적 스포츠관광객 유형화: 한국인 해외골프관광객의 경우
사례연구 5.2 수동적 스포츠관광객의 유형화: 2002 영국 맨체스터영연방게임 방문객의 경우
☞ 학습·연구문제, 학습요약

제 6장 스포츠관광 목적지
제1절 스포츠관광 목적지의 의미와 유형
1. 목적지 및 관광목적지에 대한 의미 147 / 2. 레저·관광 및 스포츠관광 목적지 유형 148
제2절 스포츠관광 목적지의 공간적 분석과 자원분석
1. 공간적 분석을 통한 스포츠관광 목적지 150 / 2. 자원분석을 통한 스포츠관광 목적지 154
제3절 세계 관광현황과 스포츠관광 목적지
1. 세계 관광시장의 현황 158 / 2. 글로벌 스포츠관광 목적지의 변화와 흐름 159 / 3. 세계 5대 스포츠관광 도시 162 / 4. 국내 관광특구와 스포츠관광 목적지 164
제4절 사례연구
사례연구 6.1 여름·겨울철 스프츠 관광 목적지: 오스트리아
사례연구 6.2 자연적·인공적 자원을 활용한 스포츠관광 목적지: 뉴질랜드 퀸스타운
☞ 학습·연구문제, 학습요약

제 7장 스포츠관광 사업
제1절 스포츠산업과 관광산업에 대한 이해: 1. 스포츠산업에 대한 이해 177 / 2. 관광산업에 대한 이해 180
제2절 스포츠관광 사업에 대한 이해
1. 스포츠관광 사업의 정의 181 / 2. 스포츠관광 사업의 분류 182 / 3. 스포츠관광 사업의 특성 183 / 4. 스포츠관광 사업 성장배경과 전망 185
제3절 스포츠관광 사업체에 대한 분석
1. 상업적/영리목적을 위한 사업체 188 / 2. 공익적/비영리목적을 위한 사업체 196
제4절 사례연구
사례연구 7.1 능동적 스포츠관광객 위주의 스포츠관광 사업체: Whole World Golf Travel
사례연구 7.2 기업고객 위주의 스포츠관광 사업체: Sportsworld
☞ 학습·연구문제, 학습요약

제 3부 스포츠관광 적용
제 8장 스포츠관광 연구조사
제1절 연구의 개념과 연구 패러다임: 1. 연구의 개념 207 / 2. 연구 패러다임과 방법론 208
제2절 스포츠관광 연구의 절차: 1. 문제제기 212 / 2. 연구설계 214 / 3. 정성적 연구 214 / 4. 정량적 연구 218
제3절 연구윤리의 고찰: 1. 연구윤리의 배경 227 / 2. 윤리지침 228 / 3. 대학의 연구윤리 규정 228
제4절 사례연구
사례연구 8.1 정성적 연구 분석기법: 프랑스 스포츠관광지 포지셔닝에 대한 내용분석
사례연구 8.2 대학 연구윤리 신청서: 호주 캔버라 대학교의 경우
☞ 학습·연구문제, 학습요약

제 9장 스포츠관광 마케팅
제1절 관광·스포츠마케팅의 개념
1. 관광·스포츠마케팅의 의미 239 / 2. 스포츠마케팅의 형태 240 / 3. 관광·스포츠마케팅의 과정 241
제2절 스포츠관광 마케팅의 개념
1. 스포츠관광 마케팅의 정의 242 / 2. 스포츠관광 마케팅의 필요성 243 / 3. 스포츠관광 마케팅 과정 244
제3절 스포츠관광 마케팅 계획 및 실행
1. 기업의 사명 이해 245 / 2. 상황분석 246 / 3. 목표설정 246 / 4. 마케팅 전략의 수립 247 / 5. 마케팅믹스전략 개발 및 실행 250 / 6. 마케팅 평가 260
제4절 사례연구
사례연구 9.1 마케팅 활동과 파트너십: 캐나다 휘슬러리조트
사례연구 9.2 올림픽 팀의 시장세분화: 호주 골드코스트
☞ 학습·연구문제, 학습요약

제10장 스포츠관광 경영
제1절 스포츠관광 경영의 개념
1. 경영의 의미 271 / 2. 관광경영과 이벤트경영의 의미 272 / 3. 스포츠관광 경영의 정의 272
제2절 스포츠이벤트관광과 경영활동
1. 스포츠이벤트관광 계획화 273 / 2. 스포츠이벤트관광 조직화 279 / 3. 스포츠이벤트관광 지휘화 282 / 4. 스포츠이벤트관광 통제화 287
제3절 계절성과 스포츠관광 경영
1. 계절성의 의미와 정의 291 / 2. 계절성 요인과 패턴 291 / 3. 스포츠관광 계절성 292
제4절 사례연구
사례연구 10.1 스포츠관광의 계절성: 뉴질랜드오타고 하이랜더스럭비팀
사례연구 10.2 스포츠이벤트 유치: 평창 동계올림픽게임 유치과정 및 현황
☞ 학습·연구문제, 학습요약

제11장 스포츠관광 개발
제1절 개발 패러다임과 관광개발 패러다임
1. 개발의 의미 305 / 2. 패러다임의 변화 305 / 3. 관광개발 패러다임 308
제2절 지속가능한 개발과 관광개발
1. 지속가능한 개발 및 관광개발의 의미 310 / 2. 지속가능한 지역관광 개발 311
제3절 지속가능한 스포츠관광 개발
1. 지속가능한 스포츠관광 316 / 2. 스포츠관광 개발의 원칙 317 / 3. 스포츠관광 개발 시 주요 고려요인 및 이슈 320 / 4. 스포츠관광 지역개발 323
제4절 사례연구
사례연구 11.1 상품화, 진정성, 세계화, 그리고 제휴와 협력을 고려한 스포츠관광 개발: 캐나다의 북극동계게임
사례연구 11.2 도시 재생과 관광목적지 재생: 영국의 쉐필드 시와 뉴퀘이 마을
☞ 학습·연구문제, 학습요약

제12장 스포츠관광 정책과 전문인력 양성
제1절 스포츠관광 정책의 의미와 구조
1. 스포츠관광 정책의 의미 333 / 2. 스포츠관광 정책구조와 정책망 333 / 3. 스포츠관광의 이원적 정책구조와 정책운영 335 / 4. 스포츠관광 정책의 통합 분야 336 / 5. 스포츠관광 정책의 갈등요인 336
제2절 국내 스포츠관광 정책현황과 제도
1. 스포츠관광 관련 정책조직 339 / 2. 스포츠관광 관련 정책의 변천 342
제3절 스포츠관광 전문인력 양성
1. 전문인력 양성의 필요성 344 / 2. 전문인력 양성과 경력경로모형 344 / 3. 국내 전문인력 양성정책과 제도 345 / 4. 국내 관광산업 인력 수급현황 346 / 5. 국내 전문인력 양성현황 및 교육과정 347 / 6. 전문성 향상을 위한 방법 349
제4절 사례연구
사례연구 12.1 스포츠관광 정책과 관광지개발: 몰타아일랜드
사례연구 12.2 전문인력 양성사업 및 프로그램: 대한민국과 영국의 경우
☞ 학습·연구문제, 학습요약

제 4부 스포츠관광 분석과 전망
제13장 현대 스포츠관광 분석과 전망
제1절 현대 스포츠관광의 경향과 이슈 그리고 유행
1. 경향·이슈·유행에 대한 의미 363 / 2. 스포츠관광 경향과 이슈/경향과 유행 363
제2절 스포츠관광 분석과 전망
1. 스포츠관광 분석과 전망을 위한 측정지표 367 / 2. 스포츠관광 분석과 전망 368
제3절 사례연구
사례연구 13.1 스노우보딩시대의 도래(Snowboarding Comes of Age)
☞ 학습·연구문제, 학습요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