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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성의 역사 (철학사는 ’이상의 역사’이다 그리고 이성의 역사는 인간의 역사이다)
이성의 역사 (철학사는 ’이상의 역사’이다 그리고 이성의 역사는 인간의 역사이다)
저자 : 백종현
출판사 : 아카넷
출판년 : 2017
정가 : , ISBN : 9788957335413

책소개


동서양의 ‘이성의 역사’를 한눈에 보는 조감도

자연의 소리, 신의 음성, 사람의 말에서 사람들은 이성(理性: 道, logos)을 인지한다. 철학사를 이어온 사람들, 탈레스, 아낙사고라스, 헤라클레이토스,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공자, 맹자, 순자, 노자, 장자, 주자, 이율곡, 정약용, 키케로, 세네카, 에픽테토스,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에피쿠로스, 루크레티우스, 사도 바울, 아우구스티누스, 토마스 아퀴나스, 파스칼, 데카르트, 스피노자, 라이프니츠, 몽테스키외, 루소, 홉스, 로크, 버클리, 흄, 애덤 스미스, 칸트, 피히테, 헤겔, 쇼펜하우어, 니체, 프로이트, 마르크스, 엥겔스, 벤담, 존 스튜어트 밀, 호르크하이머, 아도르노, 마르쿠제, 하버마스, 롤스는 그들이 인지한 ‘이성’을 우리에게 들려준다.?“너의 본성을 다스려라! 바르게 말(logos)하고, 바르게 셈(ratio)하고, 바른 길[正道]을 걸어라!” 철학사는 ‘이성의 역사’이다. 그리고 이성의 역사는 인간의 역사이다.

목차


제1장 인간의 개념
제1절 인간은 ‘이성적 동물’
제2절 인간은 감정 있는 이성적 동물
제3절 인간은 자발적·자율적 행위 주체
제4절 동물과 기계 사이의 인간?

제2장 인간의 특성으로서의 ‘이성’
제1절 ‘이성’ 개념의 형성
제2절 플라톤에서의 이성과 지성
제3절 아리스토텔레스에서의 이성

제3장 자연 이성
제1절 노장의 도(道)
제2절 유가의 ‘천(天)’
제3절 스토아학파의 ‘로고스’와 에피쿠로스의 ‘로기스모스’

제4장 신의 이성
제1절 ‘하느님’으로서의 신과 그의 말씀(로고스)
제2절 아우구스티누스에서의 이성
제3절 토마스 아퀴나스에서의 ‘영혼’과 ‘지성’

제5장 신적 인간의 이성
제1절 신의 이성, 곧 인간의 이성
1. 데카르트에서의 이성
2. 스피노자에서의 이성
3. 라이프니츠에서의 이성의 체계
4. 루소에서의 이성
제2절 신적 이성에서 인간의 이성으로
1. 홉스에서의 이성
2. 로크에서의 이성
3. 흄에서의 이성
4. 애덤 스미스에서의 이성

제6장 인간의 이성
―칸트에서의 법칙수립적 이성
제1절 이론 이성
제2절 실천 이성
제3절 판단력
제4절 종교 이성
제5절 법 이성
제6절 역사 이성

제7장 세계이성과 인간의 이성
―헤겔에서의 정신으로서의 이성
제1절 세계 즉 정신
제2절 정신의 변증법적 운동
제3절 정신의 외현으로서의 윤리 국가
제4절 세계정신, 세계이성

제8장 인간 이성에 대한 회의
―입법적 이성의 추락
제1절 변증법적 유물론
―물질적·경험적 소산인 이성
제2절 주의주의(主意主義)
―인간의 바탕인 의지 또는 정동(情動)
1. 쇼펜하우어의 ‘생에의 의지’
2. 니체에서의 ‘힘에의 의지’
제3절 공리주의
―인류의 지배자인 쾌락과 고통

제9장 현대 문명비판과 이성에 대한 새로운 기대
제1절 ‘합리성’의 등장
제2절 비판이론과 합리성
제3절 롤스에서의 이성과 합리성
제4절 좋은 나라를 위한 이성 원리들

제10장 ‘포스트휴먼’ 사회와 인간 이성의 과제
제1절 인간의 ‘인간임’
제2절 포스트휴먼 사회의 도래와 인간성 문제

맺음말
인간 문화와 인간적인 사회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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