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로호의 배경 일러스트 메이킹
로호의 배경 일러스트 메이킹
저자 : 고아라
출판사 : 정보문화사
출판년 : 2019
정가 : 30000, ISBN : 9788956748252

책소개


배경 일러스트레이터로서의 시작.
프로페셔널 컨셉 아트 디자이너로 가는 길,
『로호의 배경 일러스트 메이킹』이 쉽게 알려준다!

영화, 게임, 웹툰, 만화, 애니메이션 등을 완성하기 위해 없어서는 안 될 배경 일러스트만을 다룬 책이다. 이 책은 오랜 시간 연구와 노력으로 배경 일러스트레이터를 꿈꾸는 디자이너들에게 자기주도 학습이 가능하도록 만들었다. 또한, 단순히 작가의 작품을 감상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초보 디자이너들에게 필요한 사물을 제대로 그리는 방법부터 시작하여 배경 전체의 구도, 구성, 색감을 선정하는 방법 및 작품을 완성해 나가는 방법을 담았다.

목차


Part 1. 배경 일러스트의 시작
배경 일러스트의 이해
STEP 01. 배경이란?
STEP 02. 배경 원화가의 활동 분야
STEP 03. 배경 원화가에게 필요한 능력

배경을 그리기 위한 연구 단계
STEP 01. 아이디어 정리의 시작 - 마인드맵 활용
STEP 02. 이미지 보드의 중요성
STEP 03. 아이디어를 위한 자료 정리
STEP 04. 추천 서적
STEP 05. 추천 사이트

드로잉의 기초
STEP 01. 잔선 쓰지 않기
STEP 02. 장선과 단선
STEP 03. 선 연습
STEP 04. 선의 강약으로 만드는 입체감
STEP 05. 면으로 만드는 공간감
STEP 06. 효율적인 디자인

도구의 활용
STEP 01. 수작업 도구
STEP 02. CG를 그리기 위한 태블릿과 모니터
STEP 03. CG에 사용되는 프로그램
STEP 04. 포토샵의 메뉴와 설명
STEP 05. 필자의 기본 세팅
STEP 06. 포토샵의 블렌딩 모드
STEP 07. 컬러 밸런스 조절하기
STEP 08. 색상/채도/밝기 조절하기
STEP 09. 배경 작업 시 알아두면 좋은 팁들

Part 2. 초보자를 위한 쉬운 구성
구성의 목적과 원리
STEP 01. 시선을 유도하기 위한 선의 이해
STEP 02. 선을 활용한 구성 예시들
STEP 03. 선을 이용해 스케치하기
STEP 04. 비율 활용하기

구성 시 주의 사항
STEP 01. 구성물의 크기와 여백의 폭을 다양하게 만들기
STEP 02. 대칭보단 비대칭이 다루기 쉽다

구성력을 키우는 방법

인물 사용법
STEP 01. 인물이 그림 속 스토리텔링의 주된 역할일 때
STEP 02. 인물이 스토리텔링에서 관찰적 역할일 때
STEP 03. 배경의 스케일감을 표현하고 싶을 때
STEP 04. 배경에서 인물을 강조하는 방법

Part 3. 배경 그리기의 기초를 위한 투시
투시 원근법
STEP 01. 투시의 기본적인 개념과 용어
STEP 02. 눈높이 선의 특징

투시 원근법의 종류
STEP 01. 1점 투시
STEP 02. 2점 투시
STEP 03. 3점 투시

오브젝트의 분할과 증식
STEP 01. 사각형
STEP 02. 원
STEP 03. 아치
STEP 04. 투시에 맞춰 그리는 집
STEP 05. 투시에 맞춰 인물 넣기
STEP 06. 투시에 3점 투시 계단 그리기

투시에 따른 스케치 작업 과정
STEP 01. 1점 투시 소녀의 방
STEP 02. 2점 투시 공중 정원
STEP 03. 3점 투시 계단이 있는 홀

드로잉 트레이닝
STEP 01. 다각도 박스 그리기
STEP 02. 다각도 원 그리기

Part 4. 색의 기초 - 빛과 그림자
명암으로 형태 표현하기
STEP 01. 빛과 그림자
STEP 02. 물체의 고유 명도

다양한 빛과 그림자
STEP 01. 빛의 종류
STEP 02. 명암으로 원근감 표현하기
STEP 03. 근경, 중경, 원경에 빛 넣기

명암을 잘 다루기 위한 연습
STEP 01. 고, 중, 저로 명암의 영역을 제한해 그리기
STEP 02. 사진 참고해 흑백으로 그리기

Part 5. 색과 질감

STEP 01. 색의 원리
STEP 02. 배색
STEP 03. 팔레트와 배색
STEP 04. 추가 레퍼런스
STEP 05. 명화를 이용한 연습 방법
STEP 06. 자주 하는 실수

질감
STEP 01. 빛의 원리
STEP 02. 재질에 따른 빛의 반사
STEP 03. 질감 그리기

Part 6. 실전 작업 과정
공중 정원
STEP 01. 기본 명도 정리
STEP 02. 초벌 채색 1 - 전체 분위기
STEP 03. 초벌 채색 2 - 근경의 입체 정리
STEP 04. 초반 점검
STEP 05. 초벌 채색 3 - 큰 오브젝트 형태 정리
STEP 06. 디테일 채색 1 - 실루엣과 세부적인 형태
STEP 07. 디테일 채색 2 - 원경
STEP 08. 디테일 채색 3 - 다시 근경으로
STEP 09. 완성도 높이기 1 - 밀도와 외곽선 정리
STEP 10. 완성도 높이기 2 - 명암 대비와 색상 대비를 추가해 시선 이동 강조
STEP 11. 완성도 높이기 3 - 마무리

NPC가 들어 있는 상점 배경 작업 과정
STEP 01. 스케치와 명암
STEP 02. 채색
STEP 03. 디테일 업
STEP 04. 마무리
STEP 05. 리소스 베리에이션을 위한 보정
STEP 06. 리소스 베리에이션 완성

횡 스크롤 RPG 배경의 작업 과정 - 열대우림
STEP 01. 구상
STEP 02. 시안
STEP 03. 채색
STEP 04. 디테일 업
STEP 05. 완성
STEP 06. 리소스 타일화하기

송 오브 더 월드 - 시공의 경계
STEP 01. 스케치 시안
STEP 02. 컬러 시안
STEP 03. 채색
STEP 04. 완성

송 오브 더 월드 - 진화의 숲
STEP 01. 시안
STEP 02. 스케치
STEP 03. 채색
STEP 04. 완성

송 오브 더 월드 - 땅의 던전
STEP 01. 시안
STEP 02. 채색
STEP 03. 완성
STEP 04. 그 외 송 오브 더 월드의 컬러 시안과 최종 결과물

재배 소년 - 겨울 온실
STEP 01. 시안
STEP 02. 채색
STEP 03. 완성

재배 소년 - 오브젝트 작업
STEP 01. 시안
STEP 02. 스케치
STEP 03. 채색
STEP 04. 완성
STEP 05. 밤 버전의 베리에이션 추가

재배 소년 - 티파티
STEP 01. 시안
STEP 02. 채색
STEP 03. 완성

재배 소년 - 기타 작업물

Part 7. 프로젝트 튜토리얼
마녀와 고양이가 보이는 온실
STEP 01. 흑백으로 섬네일 스케치 그리기
STEP 02. 스케치 선택과 팔레트
STEP 03. 초벌 채색
STEP 04. 디테일 채색
STEP 05. 완성도 높이기

기묘한 상점
STEP 01. 흑백으로 섬네일 스케치 그리기
STEP 02. 섬네일 스케치의 디테일과 원근 정리
STEP 03. 팔레트와 초벌 채색
STEP 04. 디테일 채색
STEP 05. 완성도 높이기

야외 카페
STEP 01. 초반 계획
STEP 02. 투시를 만들면서 스케치하기
STEP 03. 초벌 채색
STEP 04. 디테일 채색
STEP 05. 빛 추가하기
STEP 06. 시선 이동 강조하기
STEP 07. 구성 점검
STEP 08. 최종 보정으로 완성

요정이 춤추는 연못
STEP 01. 구상
STEP 02. 구성물 그리기 - 연잎과 기둥
STEP 03. 중간 점검
STEP 04. 디테일 채색
STEP 05. 시선 이동 강조하기
STEP 06. 밀도를 조절해 완성

세상의 꿈
STEP 01. 마인드 맵
STEP 02. 이미지 보드
STEP 03. 면으로 공간 채우기
STEP 04. 디테일 스케치
STEP 05. 사진 리소스를 이용한 채색
STEP 06. 디테일 채색
STEP 07. 시선 이동 강조하기
STEP 08. 밀도를 추가해 완성

유물 보관소
STEP 01. 배경이란?
STEP 02. 마인드 맵
STEP 03. 이미지 보드
STEP 04. 시안
STEP 05. 팔레트
STEP 06. 초벌 채색과 스케치
STEP 07. 초반 계획의 수정과 색상 보정
STEP 08. 디테일 채색
STEP 09. 안내선을 참고로 한 수정
STEP 10. 시선 이동 강조
STEP 11. 투시 수정
STEP 12. 완성도 높이기
STEP 13. 시트 추가

Part 8. 부록
학생 작업물 수정
STEP 01. 학생 A
STEP 02. 학생 B
STEP 03. 학생 C
STEP 04. 학생 D
STEP 05. 학생 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