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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케치업 : 100개의 실용 예제로 쉽게 배우는
저자 : 남현우
출판사 : 정보문화사
출판년 : 2008
정가 : 18000, ISBN : 9788956744391
책소개
쉽고 간단한 인터페이스와 기능의 스케치업!
밀고 당기기 기능으로, 캐드 명령을 모드더라도 손쉽게 3차원(3D) 형태를 모델링할 수 있다.
스케치업은 사용자들이 쉽게 집, 건물, 가구, 자동차 등을 모델링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그래픽 프로그램으로, 수(手) 작업으로 스케치하듯이 작업할 수 있어 표현력이 매우 우수하다. 이 책을 통해 건축, 인테리어, 제품, 환경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스케치업을 100개의 실용예제로 더욱 쉽게 만나보자. 시원한 크기의 따라하기 화면과, 자세한 설명, 보기 편한 편집 화면으로 스케치업 기본 테크닉을 완벽하게 익힐 수 있다.
목차
제1장Google SketchUp 시작하기
1-1 SketchUp 주요 기능 살펴보기
1-1-1밀고, 당기기 - Push/Pull
1-1-2실시간 일조, 일영 검토 - Display Shadows
1-1-3단면도 만들기 - Section Plane
1-1-4따라가기 - Follow Me
1-1-5모래상자 - Sandbox
1-1-6Photo Match
COLUMN 이런 사이트 참고하세요
1-2 화면구성 살펴보기
1-2-1화면구성 이해하기
1-2-2보기 툴 사용하기
1-3 Google SketchUp Pro 설치하기
1-3-1Google SketchUp Pro 다운받기
1-3-2Google SketchUp Pro 설치하기
1-3-3Google SketchUp Pro 실행하기
COLUMN Google SketchUp Pro 시스템 사양에 대하여
1-4 Google SketchUp 시작하고 종료하기
1-4-1Google SketchUp Pro 시작하기
1-4-2Google SketchUp Pro 종료하기
1-5 파일 열고, 닫고, 저장하기
1-5-1저장한 파일 불러오기 _Open
1-5-2파일 저장하기 _Save, Save As, Save A Copy As
1-5-3오토캐드(AutoCAD) 2D 파일 불러오기 _Import
1-5-4오토캐드(AutoCAD) 3D 파일 불러오기 _ Import
1-5-5SketchUp 파일 AutoCAD로 내보내기 _Export
제2장Google Sketchup 기본 기능 익히기
2-1 선(Line)을 이용한 입체도형 만들기
2-1-1단위 설정하기
2-1-2선(Line) 그리기
2-1-3X축 평행 선(Line)그리기
2-1-4Y축 평행 선(Line)그리기
2-1-5평행 선(Parallel Line)그리기
2-1-6선 종료하고 면 만들기
2-1-7Push/Pull 툴을 이용하여 3D 만들기
2-1-8Orbit 툴을 이용하여 모델링 확인하기
2-1-9모델링 저장하기
2-1-10좌표를 이용한 선 그리기
2-1-11선 지우고 상대좌표 이용하기
2-1-12선 등분하기
2-2 사각형(Rectangle)을 이용한 육면체 만들기
2-2-1직사각형 만들기
2-2-2정사각형 만들기
2-2-3정확한 길이 입력으로 사각형 만들기
2-2-4뷰 변경하여 사각형 만들기
2-3 원(Circle)을 이용한 원형 만들기
2-3-1원 만들기
2-3-2원 반지름 변경하기
2-3-3변의 수 미리 지정하여 원 그리기
2-4 다각형(Polygon) 툴을 이용해 기둥 만들기
2-4-1다각형 만들기
2-4-2원 다각형 만들기
2-5 호(Arc) 툴을 이용해 자유곡선 만들기
2-5-1호 만들기
2-5-2접하는 호 만들기
2-6 프리핸드(Freehand)로 스케치 곡선 만들기
2-6-1프리핸드 스케치하기
2-6-2두께 지정하기
2-7 선과 면 선택하기
2-7-1Select 툴로 선, 면 선택하기
2-7-2선택 추가하고 빼기
2-7-3다중 도형 선택하기
2-8 선과 면 삭제하기
2-8-1Eraser 툴로 모서리(선), 면 삭제하기
2-8-2좀 더 다양하게 지우기
2-9 선, 도형 이동, 복사, 크기조절하기
2-9-1이동(Move) 하기
2-9-2Move/Copy 툴로 다각형 변형하기
2-9-3원형 이동, 확대, 축소하기
2-9-4원기둥 변형하기
2-9-5입체도형 이동하기
2-9-6도형 일부면 복사하기
2-9-7반복 배열하고 나누기
2-9-8등분하기
2-9-9다중 면 이동하고 복제하기
2-10 입체 도형 만들고 편집하기
2-10-1 높이 지정하는 다양한 방법
2-10-2 입체도형 변신하기
2-11 도형 회전하기
2-11-1 Rotate 툴로 객체 회전하기
2-11-2 Rotate 툴로 육면체 만들기
2-11-3 원기둥 회전하기
2-12 선과 면으로 입체도 만들기
2-12-1 Follow Me 툴 익히기
2-12-2 Follow Me 툴을 좀 더 쉽게 사용하기 _①
2-12-3 Follow Me 툴을 좀 더 쉽게 사용하기 _②
2-12-4 구(Sphere) 만들기
2-12-5 임의의 회전체 만들기
2-13 도형 크기 변형하기
2-13-1 확대, 축소하기
2-13-2 입체도형 축소, 확대하기
2-13-3 경사면 있는 도형 축소, 확대하기
2-13-4 대칭 객체 만들기
2-14 평행 복사하기
2-14-1 Offset 툴로 도형 평행 복사하기
2-14-2 면 평행 복사하기
2-14-3 2개 직선 평행 복사하기
2-15 정보 측정하고, 리사이즈하기
2-15-1 Tape Measure 툴을 이용하여 거리 측정하기
2-15-2 리사이즈(Resize) 하기
2-15-3 Guide Line 만들기
2-15-4 보조선 추가하기
2-15-5 보조선을 이용하여 면 만들기
2-15-6 Guide Point(보조점) 만들기
2-15-7 Guide Point를 이용하여 면 만들기
2-16 각도 측정하기
2-16-1 Protractor 툴로 각도 측정하기
2-16-2 각도 지정하여 보조선 만들기
2-16-3 비율 지정하여 보조선 만들기
2-17 축 이용하기
2-17-1 Axes 툴로 축 변경하기
2-17-2 축 리셋(Reset)하기
2-17-3 축 숨기기
2-18 치수 입력하기
2-18-1 Dimension 툴로 두 점 간의 치수 입력하기
2-18-2 모서리 지정하여 치수 입력하기
2-18-3 도형 변형하여 치수선 변경하기
2-18-4 치수 변경하기
2-18-5 원, 호 치수 입력하기
2-19 문자 입력하기
2-19-1 Text 툴로 좌표, 면적, 길이 입력하기
2-19-2 지시선으로 문자입력하기
2-19-3 스크린 문자 입력하기
2-19-4 화살표 변경하고, 치수선 표시 변경하기
2-19-5 문자체, 문자 크기 변경하기
2-20 입체문자와 서식 만들기
2-20-1 3D Text 툴로 입체 문자 만들기
2-21 도형 그룹화하기
2-21-1 [Group]으로 도형 묶기
2-21-2 그룹으로 도형 분리하기
2-22 도형 심볼 만들기
2-22-1 [Component]로 심볼 만들기
2-22-2 Component 편집하기
COLUMN [Create Component] 대화상자
2-22-3 심볼 불러오기
COLUMN [Components] 대화상자
2-23 모델링 가시성 표현하기
2-23-1 Section Plane 툴로 절단 면 만들기
2-23-2 그룹 이용하기
2-24 교차 도형 만들기
2-24-1 [Intersect Selected]로 면 만들기
2-24-2 원기둥으로 교차면 만들기
2-24-3 교차면 다시 만들기
2-25 재질 입히기
2-25-1 Paint Bucket 툴을 이용하여 재질 입히기
2-25-2 재질 수정하기
2-25-3 재질 불러오기
2-25-4 맵핑(Mapping) 이용하여 노트북 만들기
2-25-5 이미지 입히고, 조절하기
2-26 자유롭게 카메라 설치하기
2-26-1 [Views]로 시점 변경하기
2-26-2 평행 투영, 원근 투영, 2소점 투시도 만들기
2-26-2 3차원 공간 시점 만들기
2-27 내가 찍은 건물사진 똑같이 모델링하기
2-27-1 [Photo Match] 이용하여 사진위에 모델링하기
2-27-2 추가 모델링하기
2-28 그림자 만들기
2-28-1 건물 모델링하기
2-28-2 [Shadows]를 이용하여 그림자 만들기
COLUMN [Shadow Settings] 대화상자에 대하여
2-29 안개효과 만들기
2-29-1 [Fog]를 이용하여 안개 만들기
2-29-2 안개 옵션 변경하기
2-30 레이어 설정하기
2-30-1 [Layers]로 레이어 설정하기
2-30-2 컴포넌트 레이어 설정하기
2-31 애니메이션 만들기
2-31-1 [Scene] 추가하기
2-31-2 애니메이션 만들기
제3장Google Earth 활용하기
3-1 Google Earth 응용하기
3-1-1 구글 어스로 위치 찾기
3-1-2 구글 어스 이미지 불러오기
3-1-3 SketchUp 모델링 구글 어스로 내보내기
3-2 SketchUp 모델링 공유하기
3-2-1 구글 어스에서 모델링 가져오기
3-2-2 내가 그린 모델링 세계인이 공유해요
COLUMN 내가 그린 그림으로 모델링하기
제4장환경설정하기
4-1 도형 정보 파악하기(Entity Info)
4-1-1 [Entity Info] 대화상자 파악하기
4-1-2 모서리 선을 선택했을 경
4-1-3 면을 선택했을 경우
4-1-4 Component를 선택했을 경우
4-1-5 그룹을 선택했을 경우
4-1-6 치수선을 선택했을 경우
4-1-7 문자를 선택했을 경우
4-2 선의 상태 표현하기(Soften Edges)
4-2-1 [Soften Edges] 대화상자 파악하기
4-2-2 Angle between normals 조절하기
4-2-3 Smooth normals를 체크하는 경우
4-2-4 Soften coplanar를 체크하는 경우
4-3 모델링 정보 파악하기(Model Info)
4-3-1 Animation 정보
4-3-2 Component/Group Editing 정보
4-3-3 Dimensions 정보
4-3-4 File 정보
4-3-5 Location 정보
4-3-6 Statistics 정보
4-3-7 Text 정보
4-3-8 Units 정보
4-4 시스템 환경 설정하기(System Preferences)
4-4-1 Compatibility 옵션
4-4-2 Drawing 옵션
4-4-3 Extensions 옵션
4-4-4 Files 옵션
4-4-5 General 옵션
4-4-6 OpenGL 옵션
4-4-7 ShortCuts 옵션
4-4-8 Template 옵션
제5장캐드, 맥스, 포토샵으로 SketchUp 살리기
5-1 캐드 도면으로 SketchUp 모델링하기
5-1-1 캐드 도면 불러오기
5-1-2 3D 모델링하기
5-2 SketchUp 모델링 맥스에서 불러오기
5-2-1 모델링 내보내기
5-2-2 맥스에서 SketchUp 모델링 불러오기
5-3 SketchUp 모델링 포토샵으로 판넬 만들기
5-3-1 SketchUp 모델링 포토샵으로 내보내기
5-3-2 포토샵에서 모델링 이미지 불러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