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제2언어 습득 학습전략 (한.일 언어학습자를 대상으로)
제2언어 습득 학습전략 (한.일 언어학습자를 대상으로)
저자 : 최정희
출판사 : 제이앤씨
출판년 : 2015
정가 : 25000, ISBN : 9788956681979

책소개


한국 학습자와 일본 학습자의 성격 유형 및 인지 유형과 학습 전략의 상관관계를 분석함으로써 학습자의 학습 전략 선택에 미치는 영향과 유기적으로 작용하고 있는 원인을 밝혀 내려고 하였다. 제2언어를 성공적으로 습득한 학습자들이 사용하는 학습 전략 선택의 기저 요인에 대한 특성을 규명하였고, 학습자가 제2언어를 습득하는 과정에 대한 이론과 학습 전략 선택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살폈다.



목차


머리말

제1장 서 론
1.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2 선행 연구의 검토
1.2.1 개별 변인과 학습 전략의 연구
1.2.2 문화적 배경과 학습 전략의 연구
1.3 문제의 제기
1.4 연구의 범위와 방법
1.4.1 연구 범위
1.4.2 연구 방법

제2장 제2언어 습득에 관한 이론적 배경
2.1 제2언어 습득 이론과 학습 전략
2.1.1 구조주의 언어학
2.1.2 생성변형 언어학
2.1.3 구성주의 학습이론
2.2 학습 전략 사용에 영향을 주는 요인
2.2.1 정의적 유형
2.2.2 인지적 유형
2.2.3 문화적 유형

제3장 유형과 학습 전략의 상관관계
3.1 정의적.인지적 유형과 학습 전략
3.1.1 학업 성취도가 높은 정의적.인지적 유형과 학습 전략(가설 1)
3.1.2 학습 전략 사용의 차이(가설 2)
3.1.3 효율적인 학습 전략의 사용 실태(가설 3, 4)
3.1.4 학습 전략 사용의 다양성과 학업 성취도(가설 5)
3.2 학습 방법과 학습 전략
3.2.1 학습 방법별 학업 성취도와 학습 전략(가설 6)
3.2.2 정의적.인지적 유형과 학습 방법(가설 7)
3.3 학습 과정
3.3.1 학습 방법별 학습 과정(가설 8)
3.3.2 학년별 학습 방법에 의한 학습 과정(가설 9)
3.4 학업 성취도가 높은 성격 유형과 인지 유형의 관계(가설 10)

제4장 비교 행동학적 고찰
4.1 정의적.인지적 요인
4.2 사회적.문화적 요인
4.3 정보 처리 적성 요인
4.4 성별.학년(연령) 요인

제5장 자기 주도 학습과 교수법
5.1 정의적.인지적 요인을 고려한 교수법
5.2 사회적.문화적 요인을 고려한 교수법
5.2.1 한국인 일본어 학습자
5.2.2 일본인 한국어 학습자

제6장 결 론

참고문헌
부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