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상혼 (거상 조병택을 만나다, 진광근 장편 소설)
상혼 (거상 조병택을 만나다, 진광근 장편 소설)
저자 : 진광근
출판사 : 책이있는마을
출판년 : 2013
정가 : 13800, ISBN : 9788956392073

책소개


조선에서 가장 먼저 은행을 설립한 경성상공회의소의 대표 조병택! 그가 이뤄놓은 민족자본은 다 어디로 사라졌는가?

조선 후기 정권 실세인 민영익의 호위 무사로 들어가 우리나라 역사상 가장 짧은 기간에 열손가락 안에 드는 대지주로 부상한 조병택, 일본의 간담을 서늘하게 하며 부를 축적하고 그 부를 토대로 산업을 일으켜 경성상공회의소 대표를 맡고 우리 역사상 최초 은행은 한일은행을 세운 인물 조병택. 그는 어찌해서 그렇게 어느 날 갑자기 소리 없이 쓰러져 갔나? 한일은행의 총재를 역임하고 있는 중인데도 불구하고 어째서 그의 아내는 옥중에서 인생을 마감해야만 했나? 그리고 그가 소유했던 300만 평의 땅은 어디로 사라졌는가? 고종의 총애를 받으면서 반면에 일본 총독부의 미움을 받아서 내내 고군분투해야만 했던 조병택의 숨겨진 비밀에 대해서 파헤친 소설이다.

하지만 이 이야기는 거상 조병택의 이야기만이 아니다. 우리나라에 민족자본으로 세워진 최초의 금융기관에 대한 이야기이고, 금융이 어찌해서 산업의 젖줄인가를 알게 해주는 금융과 산업의 이야기이다. 또한, 한 남자로 태어나서 자신의 신분의 벽을 깨고 최고의 반상에 오른 입지전적인 인물을 통하여, 현대를 살아가는 수많은 젊은이들에게 꿈과 희망과 도전정신을 불러 일으켜주는 소중한 이야기이다.

목차


1. 황당한 조선놈
2. 죽동궁 시절
3. 삼일천하
4. 조선무역회사
5. 1905, 피를 토하다
6. 풍운의 날들
7. 선우영
8. 행복한 날들
9. 요동치는 시장
10. 고난과 시련
11. 가슴 아픈 나날들
12. 빛나는 유성처럼
13. 창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