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슈베르트의 겨울 나그네 (Schubert's Winter Journey)
저자 : 이언 보스트리지
출판사 : 바다출판사
출판년 : 2016
정가 : 25000, ISBN : 9788955618877
책소개
“[겨울 나그네]는 셰익스피어와 단테의 시, 프루스트의 소설에 비견될 만하다.”
세계 최고의 테너, 노래하는 인문학자
이언 보스트리지가 말하는 [겨울 나그네]
[겨울 나그네]의 음악, 문화, 정치, 사회, 언어적 의미
그 모든 것에 대한 집념의 해부!
『슈베르트의 겨울 나그네』는 30년 동안 100차례 이상 [겨울 나그네]를 불러온 세계적인 테너 이언 보스트리지가 [겨울 나그네] 24곡을 낱낱이 파헤친 책이다. 클래식 혹은 예술 가곡이라고 불리는 음악은 우리가 평소에 듣는 음악이라고는 할 수 없다. 조금 어렵고 어쩌면 지루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슈베르트의 연가곡 [겨울 나그네]는 전 세계 연주회장에서 심금을 울리는 감동을 준다. 그 이유는 인류의 공통된 경험이 바탕에 있는 위대한 예술작품이기 때문이라는 것이 그의 답이다. 그렇기 때문에 [겨울 나그네]는 클래식 입문자들에게도 빼놓을 수 없는 곡이다. 이언 보스트리지는 『슈베르트의 겨울 나그네』에서 클래식 입문자들이 이 곡을 좀 더 친근하게 들을 수 있도록 음악적인 설명과 함께 당시의 역사, 사회, 문화를 통해 풀어낸다.
저자 이언 보스트리지는 조금 특이한 이력의 테너다. 그는 성악이 아닌 역사와 철학을 전공했으며, 역사학으로 영국 옥스퍼드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대학에서 역사를 가르치다가 당대 최고의 바리톤 피셔디스카우의 권유로 스물아홉의 나이에 전업 성악가가 되었다. 『슈베르트의 겨울 나그네』에는 이런 그의 이력이 고스란히 드러난다. 그는 음악에 관한 설명부터 슈베르트와 뮐러가 살던 당대의 시대와 사회, 문화에 대한 이야기까지 가져와 연가곡 [겨울 나그네]에 숨겨진 의미들을 짚어낸다. 이를 통해 독자는 곡에 함축된 사회적 의미를 유추하고, 슈베르트의 삶과 음악을 이해한다. 독자는 보스트리지의 글과 노래를 통해 19세기 초 독일, 겨울에 길을 나서는 나그네의 여정을 상상하게 된다.
사랑하는 이와 이별하고 연인의 집에서 나와 어두운 눈길을 나선 나그네. 그와 함께하는 외로움과 이별의 슬픔. 조금 신경질적인 미성, 깡마른 몸과 우수에 찬 표정으로 ‘겨울 나그네’가 되어 노래를 부르는 보스트리지. 노래가 끝나면 관객석에는 ‘손에 잡힐 듯한 침묵’이 내려앉는다.
목차
시작하며
제1곡. 밤 인사
제2곡. 풍향기
제3곡. 얼어붙은 눈물
제4곡. 동결
제5곡. 보리수
제6곡. 넘쳐흐르는 눈물
제7곡. 시냇물에서
제8곡. 뒤돌아보기
제9곡. 도깨비불
제10곡. 휴식
제11곡. 봄의 꿈
제12곡. 고독
제13곡. 우편마차
제14곡. 백발
제15곡. 까마귀
제16곡 마지막 희망
제17곡. 마을에서
제18곡. 폭풍의 아침
제19곡. 환영
제20곡. 이정표
제21곡. 여인숙
제22곡. 용기
제23곡. 환상의 태양
제24곡. 거리의 악사
마치며
옮긴이의 말
[겨울 나그네] 가사 원문
찾아보기 /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