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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적 월경과 시의 생성
저자 : 란명
출판사 : 역락
출판년 : 2010
정가 : 35000, ISBN : 9788955568370
책소개
시대적 사상, 예술, 문학 등에 관련되는 담론적 맥락에서 천재시인 이상의 문학을 분석한 연구서이다. 이상 문학 텍스트의 의의를 동아시아 문학의 관점에서 살펴보고, 표현의 장르를 넘나든 이상적 시의식(詩意識)과 시적 방법의 형성의 실태에 관한 해명, 더 나아가 그 시학적 본질에 대한 분석, 그리고 이상의 독특한 어휘와 일본 문학 수용의 관계에 관한 연구를 담고 있다.
목차
제1부 이상에 있어서의 요코미쓰 리이치(橫光利一) 수용의 위상
란명(蘭明) 이상 〈지도의 암실〉을 부유하는 “상하이”
――동아시아 현대문학생성의 시점에서 본 요코미쓰 리이치 수용
란명(蘭明) 이상 〈소영 위제〉와 요코미쓰 리이치 “朝鮮人像”의 갈등
――〈푸른 대위〉 및 〈상하이〉를 중심으로
이형진 李箱의 女性像에 관한 연구
――橫光利一와의 비교를 중심으로
제2부 이상적 월경과 창조-〈詩と詩論〉 수용을 중심으로
란명(蘭明) “여자의 눈”은 왜 찢어졌는가
――이상과 전위영화 및 〈詩と詩論〉의 그 주변
이민정 이상 문학의 ‘보는’ 주체와 이원적 육체의식
――시네포엠과 ‘카메라 아이’를 중심으로
김예리 이상 문학의 역사 이미지와 “전등형 인간”
김예리 이상의 전위성, 현해탄 건너기의 의미
제3부 이상의 일문시의 전고
송민호 李箱의 미발표 창작노트의 텍스트 확정 문제와 일본 문학 수용 양상
――'與田準一'와 '月原橙一郞'의 출처에 관하여
송민호 李箱의 초기 일문시 '且8氏의 出發'의 전고(典故)와 모더니티의 이중적 구조
제4부 이상과 아쿠타가와 류노스케
권희철 이상의 ‘마리아’와 아쿠타가와 류노스케의 ‘예수’
부록__1930년대 일본 모더니즘의 현장(란명 편)
키타가와 후유히코(北川冬彦)
안자이 후유에(安西冬衛)
하루야마 유키오(春山行夫)
키타조노 카츠에
콘도 아즈마(近藤東)
타케나카 이쿠(竹中郁)
요시다 잇스이(吉田一穗)
미요시 다쓰지(三好達治)
츠기하라 토우이치로(月原橙一郞)
요다 쥰이치(與田準一)
키타하라 하쿠슈(北原白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