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하늘을 가르고 땅을 두드리며 한판 놀아보자 탈춤
저자 : 송인현
출판사 : 문학동네어린이
출판년 : 2010
정가 : 12000, ISBN : 9788954613491
책소개
이제 여러분도 탈을 쓰고 우리가 만들어 가는 탈춤을 춰보아요
『하늘을 가르고 땅을 두드리며 한판 놀아보자, 탈춤』에서는 총 7과장으로 나뉜 봉산 탈춤의 과장과 과장 사이에서 여러 지역의 탈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탈춤에서 함께 등장하지만 서로 반대되는 성격을 지닌 인물들을 짝지어 정리해 그 재미를 더합니다. 무능력하고 거드름 피우기 좋아하는 성격만큼 비뚤어진 양반탈과 양반을 놀리는 말뚝이탈, 한판 내기를 하는 노장스님탈과 취발이탈, 삼각관계의 갈등에 휘말리는 영감탈, 할미탈과 첩의 탈을 한눈에 비교하며 볼 수 있다.
우리 조상들은 힘든 농사일을 시작하기 전이나 큰 장이 설 때, 외국에서 사신이 올 때, 마을에 잔치가 있을 때도 탈판을 마련하곤 했습니다. 마당이 넓은 집이나 장터, 동네 뒷산의 평평한 곳 어디서나 주어진 환경에 맞게 놀이판을 벌였고, 놀이판은 곧 근사한 공연장이 되었습니다. 생활 속 친근한 공간에서 펼쳐졌던 우리 탈춤에는 정겨운 웃음이 있고, 흥이 있고, 삶이 고스란히 녹아 있습니다. 여유로움과 재치로 살아가는 이야기를 엮어낸 탈춤은 탈을 쓴 사람과 구경꾼이 모두 함께 만들어가는 화합의 장이자 삶의 일부였습니다.
각 지역마다 탈놀이의 내용과 특색에 맞는 이름이 따로 있지만, 일반적으로 탈을 쓰고 추는 춤을 탈춤이라고 합니다. 봉산 탈춤은 7과장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책은 실제 공연을 보듯 봉산 탈춤의 전 과장을 감상하면서 탈춤이 담고 있는 이야기, 등장인물, 탈춤의 일반적인 특징과 여러 지역의 탈춤 등 탈춤이 모든 것을 알고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 되어있습니다. 봉산 탈춤의 큰 흐름을 따라가며, 탈춤에 관련된 기본 정보는 물론이고, 탈춤이 담고 있는 이야기, 개성 넘치는 등장인물과 탈들, 탈 쓰는 법, 탈춤의 역사, 기본 춤사위와 여러 지역의 탈춤 등 풍성한 정보를 만날 수 있습니다. 주변에서 쉽게 접하기 힘든 탈춤 전 과장 공연을 통해 탈춤이 어떻게 구성되는지 자연스레 이해할 수 있습니다.
목차
극단 민들레 대표이며, 중요 무형 문화재인 봉산 탈춤을 전수받은 이수자입니다. 경기도 화성에 민들레 연극 마을을 만들어 품앗이 예술 축제를 열고, 농경 문화를 바탕으로 한 연극 체험을 기획하며 자연과 생태가 중심이 되는 연극 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국제 아동 청소년 연극 협회 한국 본부 이사장을 역임하면서 쌓은 다양한 교류 경험을 토대로 새롭고 열린 공연 문화를 만들어 가는 데 앞장서고 있습니다. 『봉산탈춤』,『얼쑤,탈춤을 추어 볼까』등의 책을 썼으며, 어린이를 위한 연극 '깨비깨비 도깨비','백두 호랑이','놀보, 도깨비 만나다!'등을 직접 쓰고 연출했습니다. 자전거를 타고 직접 교실로 찾아가는 생태극 '까만 닭'을 공연하고, 어린이 동화 『마당을 나온 암탉』,『똥벼락』등을 연극으로 만들어 공연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