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린치핀
저자 : 세스 고딘
출판사 : 21세기북스
출판년 : 2010
정가 : 15000, ISBN : 9788950926267
책소개
누구도 대신할 수 없는 존재, 린치핀
공장이 원하는 직원은 기계를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사람, 고분고분 말 잘 듣고 보수를 조금 줘도 되고 언제든 쉽게 바꿔 낄 수 있는 톱니바퀴 같은 사람이다. 오직 경쟁력과 효율성만이 기업과 인간의 존재 가치를 결정한다. 세스고딘은 이런 현실에 대해 현대 공장 시스템이 우리를 노예로 만들었다고 주장한다. 그의 주장처럼 우리는 이런 공장 시스템에 자신을 끼워 맞추기 위해 스펙을 쌓고 창조성을 죽이고 천재성을 억압해온 것이 사실이다. 이런 우리는 “이제 당신은 더 이상 쓸모없다”라는 자본의 심판이 내려지면 쉽게 교체당할 수 있다. 이에 대해 세스 고딘은 그 해결책으로 '린치핀'을 제시한다.
린치핀이란 '누구도 대신할 수 없는 꼭 필요한 존재'를 뜻하는 말로 열정과 활력이 넘치며 우선순위를 조율할 줄 알고 불안에 떨지 않고 유용한 결정을 내릴 수 있는 사람들을 통칭한다.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하고 혼란 속에서도 흔들리지 않는 린치핀을 이 세상이 원하고 있다. 누구도 대신할 수 없는 린치핀이 되어야만 누구나 교체 가능한 현대의 이 세상에서 자신만의 자리를 지키며 그 능력을 보여줄 수 있는 것이다.
다른 전략보다 훨씬 효과적으로 성공하는 전략의 비밀은 무엇인가? 다른 직원보다 훨씬 생산적인 직원의 비밀은 무엇일까? 혼란스러운 시장 상황에서도 번창하는 조직과 무기력하게 휘청거리다 사라지는 조직의 차이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효율적인 답변을 내려주는 세스고딘의 해답 '린치핀'. 이 책『린치핀』을 통해 독자들은 나 자신을 돌아보고 어느새 꼭 필요한 존재, 린치핀으로 변화하는 힘을 얻게 될 것이다.
목차
린치핀 선언_ 평범한 톱니바퀴에서 특별한 린치핀으로
당신은 천재로 태어났다. 우리는 더 이상 자본주의라는 기계의 얼굴 없는 톱니바퀴가 아니다. 우리는 누구도 대신할 수 없는 천재성과 예술성, 재능을 내면에 지닌 ‘린치핀’이다.
1장 게임의 룰이 바뀌고 있다
공장은 죽었다. 우리가 평생 적응해온 모든 시스템이 위기에 처했다. 이는 커다란 위협이자 거대한 기회다. 진짜 당신을 세상에 소개하라. 새로운 세계는 당신의 재능을 기다리고 있다.
2장 안정은 실패의 다른 이름이다
모든 것은 선택이다. 시스템에 굴복한 체 굴욕적 안정(그마저도 이제 더 이상 안정적이지 않다)을 선택할 것인가, 스스로 성공의 지도를 그려 가치를 창조할 것인가?
3장 무엇이 나의 재능을 망치는가?
학교에서 배운 것, 매체를 통해 배운 것은 모두 틀렸다. 우리를 생각 없는 공장노동자로 세뇌하기 위한 거대한 사기다. 물론 학교는 필요하다. 하지만 그 이유는 우리 생각과 다르다.
4장 내 안에 잠든 린치핀을 깨워라
성공하는 조직에는 어김없이 린치핀이 있다. 린치핀은 혼돈 속에서 성공의 지도를 그린다. 그가 없으면 회사도, 조직도, 일도 제대로 돌아가지 않는다.
5장 일도 예술이 될 수 있다
우리가 말하는 힘든 일은 육체적으로 힘든 일이 아니라 차이를 만들어낼 만큼 용감한 일이다. 린치핀은 천재적 재능을 지닌 예술가이며, 그 재능을 사람들에게 선물한다. 그리고 차이를 만들어낼 만큼 용감하다.
6장 두려움을 넘어서는 법
도마뱀의 뇌는 우리의 특별한 재능을 두려워한다. 그저 평균에 안도하도록, 성공을 향해 나아가지 못하도록 저항하고 좌절하게 만든다.
7장 당신은 선물이다!
또 당신의 예술도 선물이다. 선물은 거래가 아니다. 되돌려 받고자 하는 마음을 품지 않고 행하는 상호작용이다. 선물은 사람을 하나로 묶는다.
8장 성공의 지도를 그리는 법
린치핀은 지침을 기다리지 않는다. 다음에 무엇을 할 것인지 스스로 생각한다. 시키는 대로 하면 되는 일에서는 이러한 가치를 만들어낼 기회는 절대 오지 않는다.
9장 어떤 선택을 할 것인가?
린치핀이 되기 위한 근본 조건은 선택이다. 사람들을 이끌고, 관계를 맺는 일에서 느끼는 불안은 거짓공포일 뿐이다. 나의 가치는 나의 선택에서 비롯된다.
10장 성공은 혼자 오지 않는다
어떤 사람이 만들어내는 실제 작업결과물보다 훨씬 중요한 것은 그 사람의 성격과 태도다. 가장 중요한 일은 사람들을 연결해주는 것이기 때문이다.
11장 린치핀의 일곱 가지 능력
절대 없어서는 안 될 사람, 꼭 필요한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어떤 능력이 필요할까?
12장 린치핀을 선택한 사람들을 위한 팁
세상이 우리 생각, 즉 예술을 즉시 받아들여주지 않을 수도 있다. 그렇다고 맹목적으로 밀어붙이는 것만이 최선책은 아니다.
다시보기_재능을 숨기지 마라. 뛰어난 게 당신 잘못은 아니다
참고문헌